CHANGE 9 체인지 나인 - 포노 사피엔스 코드
최재붕 지음 / 쌤앤파커스 / 202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KakaoTalk_20200907_200600331_18.jpg

요즘 코로나19로 인해서 새로운 세상을 살아가는듯 하다. 조용해지던 상태가 최근 더 심각해져서 이제는 자연스런 모임이나 외출이 어렵고 집안에서의 생활이 더 익숙해지는 시기이다.

여름방학이 끝났어도 학교에 등교하지 못하는 아이들은 여전히 온라인수업과 씨름중이고, 직장생활중에서도 각종 금지 수칙이 발효되어 외부모임이나 출장등이 거의 금지시되어 있다보니 정말 오직 회사와 집말고는 다니는곳이 없을정도이다.

이책은 이전에 스마트폰의 발달로 인해서 호모 사피엔스 이후의 신인류라는 "포노 사피엔스"라는 신조어를 활용하여 책을 내었던 최재붕 교수님의 새로운 신간이다. 이전에 포노사피엔스는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인류를 말하였고 이책은 다가오는 4차 산업혁명과 다양한 삶의 변화속에서 비지니스의 미래를 탐색하고 공부하는 분이시다.

이전에 출간되었던 <포노사피엔스>를 통해서는 스마트폰을 사용하면서 이전과 완전히 다른 삶의 모습들을 만들어내고 살아가고 있는 시대에 미디어와 유통, 서비스산업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산업분야에서 연계되어 있는 것을 분석하여 신인류의 시대가 도래했음을 이야기하였다.

2019년말 중국 우한에서 시작된 코로나19의 시작은 새해가 되면서 전세계로 급속하게 퍼져나갔고 새롭게 인류를 해치는 바이러스에의해 팬데믹이 선포되어 각국은 자국의 문을 꽁꽁 닫아걸어버리는 조치를 취하여 정말 인류의 삶이 단절되는 현상을 만들어버렸다.

이후 각국마다 코로나19는 매일 새로운 수치를 갱신할만큼 심해졌다가 어느정도 잠잠해지는가 싶더니 다시 최근들어 우리나라를 비롯해서 많은 나라들이 2차로 증가하는 모습이다. 우리의 삶은 정말 코로나 이전과 이후의 많은 변화가 생겼다.

이전에는 대면접촉을 통한 다양한 삶의 방식을 누려왔다면 이제는 비대면이나 온라인으로 학생들은 수업을 듣고 직장인들은 회의를 하는 시대가 새롭게 도래되었음을 알게된다.

이것은 단순히 개인의 일상의 변화가 아니라 산업전반의 모든 분야에서 새롭게 나타나는것임을 알수 있다. 금융업을 비롯하여 방송, 유통, 각종 교육등 정말 우리 생활 전반에 걸쳐서 새로운 시대와 문명이 우리의 삶에 어떻게 받아들여져야 할지 이야기하고 있다.

 

KakaoTalk_20200907_200600331_21.jpg

코로나 이후의 시대는 무서운 질병을 어떻게 막아내고 이겨낼것이며, 이것이 분명 위기인것은 맞지만 이것을 기회로 어떻게 받아들이고 활용하며 이전보다 창의적인 사람이 될것인지 고민해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KakaoTalk_20200907_200600331_19.jpg

저자는 이책 체인지 나인을 통해서 새로운 9가지 방향성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있다.

<아홉가지의 포노사피엔스 코드>

1.메타인지 - 아는것과 모르는것을 알면 한계가 사라진다

2.이미지네이션 - 생각의 크기가 현실의 크기를 만든다.

3.휴머니티 - 자기 존중감은 모든 사람의 권리다.

4.다양성 - 다른것이 가장 보편적이다.

5.디지털 트렌스포메이션 - 모든 부는 디지털 공간으로 모인다.

6.회복 탄력성 - 냉정한 낙관 주의자의 길을 간다.

7.실력 - 데이터가 한사람의 모든것을 증명한다.

8.팬덤 - 가장 큰 권력의 지지를 받다.

9.진정성 - 누구나 볼 수 있는 투명한 시대를 살고 있다.

다양한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지만, 지금 우라의 삶에서 중요한것인지 무엇일까 각자의 상황에 맞게 고민해보게 만들어준다.

어쩌면 이것들은 새롭게 변화하는 세상의 흐름속에게 개개인에게 필요한 것이 아닐까 생각된다.

코라나19 시대가 마무리되고 이후의 삶에 대한 준비가 필요하다면 이책을 통해서 다양한 내용을 접해보기를 권한다.

 

 

<이글은 해당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한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