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택트 비즈니스 Untact Business - 100년의 비즈니스가 무너지다
박경수 지음 / 포르체 / 2020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KakaoTalk_20200714_222921201_08.jpg

"코로나로 인해서 산업의 패러다임이 바뀌다"

100년의 비지니스가 무너지고

새롭게 떠로은 언택트 비지니스~~

올해초만 해도 코로나는 그냥 한번 추울때 다가오는 보통의 독감인것처럼 대수롭지 않게 생각했었다.

그러나~~~

반년이 지난 지금 우리 사회는 코로나19로 이름불려지는 정체불명의 바이러스로 인해서 모든것이 완전히 바뀌어버렸다.

우선, 접촉으로 인한 감영등으로 인해서 수많은 집회와 예배, 회식등이 우리일상에서 사라져버렸고, 출퇴근시 대중교통에도 이제는 마스크를 쓰지 않으면 타지 못할만큼 민감한 부분에 이르렀다.

하지만, 이게 우리나라에만 해당되는것이 아니라는 사실이다.

전세계 곳곳에서 외국인 입국금지를 시키기도 하고, 여행자체가 즐거운 일인데 그것이 불가능해져버린 상황이 바로 요즘이다.

 
 
 

KakaoTalk_20200714_222921201_11.jpg

 

 

저자는 이러한 시기에 바로 코로나가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과 이것이 비지니스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새롭게 바껴진 산업환경에 대한 이야기를 책속에 담아내고 있다.

누구는 이야기 하고 있다.

이제 우리의 미래사회는 코로나가 발생하기 이전과 이후로 세상이 나뉘게 될것이라고 말이다.

그렇다면 과연 앞으로 코로나이후의 우리의 삶은 어떻게 변화하게 될것인가?

 

KakaoTalk_20200714_222921201_10.jpg

저자는 이책을 통해서 그동안 국내주요기관의 다양한 전망등을 토대로 코로나이후의 우리의 삶에 대한 언택트 시대에 맞춰지는 새로운 비지니스 스타일을 아래와 같이 네가지로 정의하고 있다.

1. 홈블랙홀

2. 핑거클릭

3. 취향콘텐츠

4. 생산성 포커스

이 네가지는 용어자체가 어렵지 않아서 비전공자인 내가 보기에도 언뜻 예측이 될수 있었다.

KakaoTalk_20200714_222921201_12.jpg

그럼 먼저 첫번째, 홈블랙홀에 대한 이야기를 적어본다.

이것은 마치 모든것을 빨아들이는 블랙홀처럼 우리의 삶의 모든 활동들을 집안에서 할수 있도록 모든외부활동을 끌어들인것을 말한다.

감영예방차원에서 단체 모임등이 금지되고 사회적 거리두기등이 일상회 되면서, 외부에서 하던 일들을 이제는 집에서 보고, 즐기면서 모든걸 해결하게 된것이다.

최근에는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 없체인 넷플릭스를 시작으로 국내업체 왓챠플레이, 막강한 영향력을 가진 유튜브등이 정말 사람들이 손쉽게 동영상을 시청하는 주요 통로가 되어버렸다.

또한 외식자제등을 통해서 집에서 간편하게 만들어 먹을수 있는 집으로 배송되는 각종 먹거리등을 통해서 가족들과 편안하게 눈치보지 않게 먹는 모습도 일상화되어버렸다.

어디 그뿐인가 다양한 동영상 플랫폼을 통해서 홈트...바로 집안에서 보고 따라하면서 편안하게 할수 있는 운동방법등도 상당히 많은 인기를 끌고 있는게 사실이다.

이러한 새로운 변화들은 아마도 앞으로 우리의 삶에 정말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될것이다.

두번째로 핑거클릭에 대한 이야기다.

스마트폰의 등장과 함께 우리의 삶의 전반에 간단하게 손가락 몇번의 터치만으로 영화부터, 장보기, 쇼핑하고 간단결제서비스까지 정말 삶이 매우 편안해졌다.

전국민의 대다수가 사용중인 카카오톡을 통해서는 이제는 문자 메시지를 주고 받을 필요가 없어졌고, 오히려 카톡으로 메시지를 전송한뒤 읽지 않으면 눈치를 보게 되는 상황이 버릴만큼 일상화 되버렸다.

지금은 미래의 먼이야기인줄만 알았던 원격진료 방식에 대한 부분도 아마 스마트폰앱을 통해서 진료를 받고 처방전을 받아서 가까운 약국에서 구입할수 있는 시대가 다가온것이다.

세번째는 취향콘텐츠에 대한 이야기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는 사람들이 더 감성적이고, 개인의 취향을 존중하는 사회가 될것이다.

자신의 삶을 위해서 노력하고, 계발하면서 자신에게 맞는 다양한 서비스들이 간편하게 결제되고 그것을 이용하면서 만족도를 높여가는 고객과 업체간의 그러한 비즈니스가 상당히 많이 등장할것이라고 예측하고 있다.

마지막 네번째는 생산성 포커스에 대한 이야기다.

어쩌면 이후에는 회사 면접이나 학교 면접등 대면으로 한공간에서 이뤄지던 방식들이 온라인을 통한 비대면 방식의 AI면접등이 등장한것이다. 실제로 DATA에 의한 통계로 이뤄지는 AI관련한 방식들은 정확도가 매우 높기에 활동도가 무한한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요즘 같은 회사내 건물이라도 감염자나 의심환자가 발생되면 재택근무를 통해서 집에서 실제 자신의 업무를 처리하는 시대에 도달한것이다. 그냥 영화속 이야기인줄만 알았던것이 실제로 많은 회사들이 시도하고 있기도 하다.

이외에도 다양한 이야기들이 들어 있어서 읽으면서 정말 이러한것이 가능할까 하는 의문도 들었지만 그것이 실제로 뉴스나 기사회가 될정도록 우리 사회에서 일어나고 있다는 사실이 매우 놀라웠다.

어쩌면 코로나 이후의 비지니스 스타일은 정말 사람과 사람이 마주 하지 않아도 그냥 아주 간편하고 편리하게 모든것이 이뤄지는 그런 사회가 가능하지 않을까 생각된다.

이책은 그러한 면에서 우리가 모르는 새로운 정보들과 그에 따른 방향성 제시 및 저자 나름대로의 해결방안까지 함께 들어있어서 읽는 이로 하여금 매우 흥미를 가지게 만들어주는 책이다.

코로나 이후에는 정말 새로운 시대가 열릴것이란 예측을 해보면서 마무리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