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공부 못하는 아이 - 대한민국 99% 아이들이 겪는 현실을 넘어서다
EBS <공부 못하는 아이> 제작팀 지음, EBS MEDIA 기획 / 해냄 / 2019년 8월
평점 :
품절

<공부 못하는 아이> 책의 제목을 보는 순간... 너무대놓고 표현하는것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다.
그런데 부제가 더 자극적이다. 대한민국 99% 아이들이 겪는 현실을 넘어서다.
무엇이 아이들의 공부 본능을 가로 막을까? 라는 질문은 참으로 창의적이다. 그런데 가만히 생각해보니 아이를 키우는 부모의 입장에서 내아이가 공부를 못하는것에 대하여 나름대로 스트레스를 받고 있었다.

사실 결혼초에는 아내와 함께 우리아이들은 그냥 공부하는 스트레스 받지 말고 편안하게 재밋게 자기가 좋아하는것을 하면서 키우도록 노력하자고 약속을 했었다. 그런데 큰아들이 어린이집을 가고 또래의 친구들보다 말도 느리고 행동이 더욱 느린걸 보면서 우리부부는 서로 무언의 약속이라도 다시 하듯이 방문학습지를 시키면서 아이의 한글을 떼고 또 새로운 교육을 시키면서 아이를 성장시켜나갔다. 결혼초 다짐과는 정반대로 말이다.
과연 우리나라에 사는 아이들이 공부는 당연히 잘해야 되는것일까? 라는 질문을 던져본다.
이책은 EBS 다큐 프라임 2015년 신년특집 대기획 <공부 못하는 아이> 5부작의 내용을 담고 있다.
그당시 프로그램을 제작했던 제작팀이 촬영을 모두 끝마쳤을때 아이들의 말이 생각난다고 이야기 한다.
"피디 쌤이 만드는 이 프로그램이 대한민국을 바꾸진 못하겠지요?"
그런데 아이들은 피디쌤들과 함께 촬영을 하면서 좋았다고 고백한다.
무엇이 좋았을까.. 물어보니 그저 자신들의 답답한 이야기를 가만히 들어줘서 너무 고맙단다.
그동안 수많은 부모들이 아이들의 이야기를 듣지는 않고 그냥 부모의 의견만 일방적으로 이야기 했을까..
나부터 아이들의 말을 듣기보다 내할말을 먼저 하고 난뒤 아이에게 말할 기회를 주는게 일반적인데..
참 가슴이 아팠다. 그리고 너무 아이들에게 미안한 생각이 들었다.

이책은 총 5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프롤로그 "99퍼센트 아이들이 공부못하는 아이가 되는 현실"을 시작으로, 1장, 우리 아이 마음속에도 공부 상처가 있을까, 2장 부모의 불안이 공부상처를 키운다, 3장 성적표를 뛰어넘는 인생 성공의 비밀, 4장 진짜로 공부가 즐거워지는 마음 근육 키우기, 5장 마음이 즐거워야 공부도 잘할수 있다 로 이야기가 구성되어 있다.

시대가 변할수록 우리아이들에게는 공부에 대한 압박감이 더 심해지고, 늘 공부에 대한 스트레스로 인해서 아이들이 너무 힘들어하는 현실이 참으로 안타깝다. 획일화된 교육시스템속에서 우리 아이들은 중학교이후 고등학교 진학해서는 이과냐 문과에 따라서 대학의 방향성도 많이 다르게 되어 있고, 결국 그마저도 부모가 원하는길을 어어쩔수 없이 가야만 하는 그아이들의 미래가 참으로 가슴이 아프다.
학생들이 공부를 해야하는것은 어찌보면 학생이니까 당연한 일일수도 있겠지만, 학생들 한사람 한사람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너무 가슴이 아파왔다. 이책에서는 그러한 아이들의 마음이 고스란히 담겨있기에 부모로서 읽으면서 더 미안한 마음이 들었던것이 사실이다.
이러한 아이들의 마음을 고스란히 담아낸 현실적인 책들로 인해서 우리사회가 아주 조금은 변화되기를 희망해본다.


먼저 마음이 즐거워야 공부도 잘 할수 있다는 말처럼 아이들이 앞으로도 스트레스 받지 않고 즐겁게 재밋게 신나게 공부할수 있는 그런 날이 하루속히 오기를 바란다.
<해당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고 솔직하게 작성한 후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