쪽지종례 - 맛있는 학교생활을 위한 다정한 레시피
이경준 지음 / 푸른향기 / 2019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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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구나 지나온 학창시절을 떠올리면 적어도 한명정도는 정말 기억에 남는 선생님이 존재할것이다. 세월이 지나고 시대가 변해도 학창시절의 중고등학생 청소년들은 공부해라 는 잔소리보다도 가장 필요한것은 작은 관심이 아닐까 싶다. 사춘기에 접어든 아이들에게 매일 같이 쏟아내는 잔소리가 아니라 진심어린 마음으로 아이들을 대해주는 예쁜말, 작은 관심이 우리 아이들의 마음을 녹여주지는 않을까 생각된다.

이책 <쪽지 종례>는 남양주 진접고등학교의 현직 국어교사이자 시인으로 재직중인 이경준 작가님의 아이들과 소통하며 적어준 편지를 담아낸 에세이다. 꽃샘추위가 아직도 교실안의 추위를 느끼게 할 학기초의 3월부터 한학년이 끝나가는 학년말까지의 긴 시간동안 빼먹지 않고 매주 금요일 공강시간에 선생님이 담임으로 맡고 있는 반아이들에게 A4 한장짜리 편지를 써서 남겨놓았던 이야기를 정리한 책이다. 학생들 앞에서는 담임선생님이기도 하고, 때로는 형님과 오빠같은 편한 친구처럼 아이들에게 관심과 사랑이 가득한 마음으로 진심을 다해서 적어놓은 편지들은 정말 많은 아이들의 감정을 위로해주고 분명히 그 아이들의 아픔을 만져주었을것이 분명하다.

지금은 체벌도 금지되어 있고, 예전만큼 교사들의 권위가 바닥에 떨어졌다는 표현이 어울릴만큼 학부모의 영향력이 세져서 한참 현직에 계신 선생님들은 많이 힘들게 생활하고 계신다. 그러나 담임교사의 입장에서 예민한 사춘기 아이들을 가르치면서 그들의 생활모습을 지켜본후 해주고 싶은 이야기들, 학업과 진로, 인성, 독서, 시험, 날씨와 건강등 학교의 학사 일정들과 시기적으로 매우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어서 중고등학생들의 삶의 다양한 부분들까지 관여하고 있는것이 현실이다.

그런의미에서 매일같이 이루어지는 종례시간에 담임교사로서 공부에 지쳐있는 학생들에게 어떤 말을 해줄지, 어떻게 위로해주고 격려해주어야 할지를 고민하는 선생님의 모습이 참으로 인상깊었다. 아마도 이렇게 종례를 하는 아이들의 마음은 어떤 마음으로 학창시절을 보내게 될지 정말 답답하고 재미없는 학교생활이 아니라 그래도 종례시간만큼은 즐겁고 재미나고 행복한 추억이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1부는 중학교 3학년 4반에게, 2부는 고등학교 1학년 6반에게 전해주는 쪽지종례로 구성되어 있어서, 어린청소년과 조금더 성숙한 아이들까지 참 많은 아이들에게 긍정적인 메시지를 던져주었다는 것이 참으로 놀랍다.

특히 이책에서는 글쓴이(저자)를 지칭하는 말은 나로 적혀져있고, 학생들을 지칭하는 단어는 "너"로 사용하면서 단순히 학생과 교사라는 수직적인 관계의 모습이 아니라 정말 친구같이 편안하고 가까운 관계로 인식될만큼 수평적인 마음으로 아이들과 소통을 하고 있는 선생님의 모습이 존경스럽다.

지난날의 나의 중학생 시절을 떠올려본다. 그당시에는 이름의 첫글자로 번호가 매겨져서 정말 큰아이들을 빼놓고는 다 키도 고만고만하고하니 자리도 쭈욱 이어서 앉게되었고, 대부분의 선생님들이 매를 들고 다니시며 위협적인 모습으로 항상 수업을 시작하고, 마무리하셨던 기억이 있다. 그리고 고등학교때는 진짜로 아이들이 더 험하고 거칠게 생활을 하는 학교여서 거의 선생님들이 항상 호통을 치면서 수업시간마다 졸다가 혼나는 친구가 있을정도로 별로 재미난 기억은 떠오르지 않을만큼 재미가 없었다. 딱한가지 5월달에 열리는 학교 축제행사때는 반별로 합창대회가 있었는데, 당시에 합창대회에서 우승을 하는 반은 상금이 크게 주어져서 담임선생님들이 정말 열정적으로 다정한 말과 간식으로 학생들을 회유해가면서 연습에 임했고, 대회에 참가해서 결국 내가 속했던 반이 우승을 하는 경험도 해봤었다. 그당시의 선생님의 모습은 내가 알고 있던 같은 선생님이라고 하기엔 너무나 친절하고 다정한 모습이 아직도 헷갈릴정도로 다른 모습으로 남아있다. 그래서 그때를 제외하고는 선생님에 대한 좋은 기억이 별로 남아 있지 않다보니 지금 이책의 저자같은 선생님이 만약 우리 담임선생님이었다면 그 학생들은 얼마나 행복하게 학교 생활을 하게 될까 떠올려본다.

 

책속에서 가장 인상깊은 부분은 바로 이책의 부제로 달려있는 "맛있는 학교생활을 위한 다정한 레시피"라는 내용이다. 그리고 진짜로 12월 22일에 쓴 편지에는 부제의 내용이 설명되어 있는 진짜 레시피가 소개되고 있다. 그것은 바로 "초코 소라빵을 맛있게 먹는 방법"이라는 제목의 편지인데, 그냥 흔하게 먹을수 있는 빵하나도 이렇게 디테일하게 맛있게 먹을수 있는 방법을 적어놓다니 정말 열정이 대단하신 선생님이시다.

초코 소라빵을 맛있게 먹는 방법

1.파리바게뜨에서 비닐 포장된 초코 소라빵을 산다.

2.사온 즉시 냉장고에 넣는다 (가장 중요함. 초콜릿을 차갑게 해야함)

※차갑게 식히지 않으면, 프라이팬을 초콜릿 범벅으로 망쳐서 부모님께 등짝을 맞을수 있음.

3.프라이팬을 약불로 달군 뒤, 버터를 손가락 한 마디만큼 넣는다.

4.버터가 녹아서 한두 방울 기포가 올라올때 초코 소라빵을 팬위에 놓는다.

5.빵의 겉면 전체에 버터가 골고루 발라지도록 빵을 굴린다.

6.버터 코팅이 된 빵을 겉이 노릇해질때까지 약한 불로 굽는다.

정말 기가막히다. 아니 그냥 단순한 초코빵을 이렇게까지 해서 드시는 열정이 정말 놀랍다.

그런데 읽고난뒤 나도 정말 따라서 해먹어보고 싶은 충동이 든것은 왜일까???

그맛이 어떻게 변할지 정말 궁금해진다.

 

<책속의 감명깊은 구절들..>

P.47

마음이 출렁거리는 시기는 누구에게나 있다. 출렁거림이 심하면 내가 지금 무엇을 하고 있는지도 헷갈리고, 내가 뭘 좋아하는지조차 모르겠다. 싶을때가 있어..나도 그랬거든..날아갈것처럼 기쁘다가도, 갑자기 몸서리가 날 정도로 싫은 감정때문에 악을 쓰기도 했지.... 그러나 한번쯤 생각해봤으면 좋겠다. 지금 내가 무엇을 하고 있는지, 무슨일을 할때 즐거운지 슬픈지,.. 너의 모습을 스스로 관찰해보는 연습을 했으면 좋겠어..자기 모습을 돌아보는 사람은 한걸음이라도 좋은쪽으로 나아가는 사람이 될수 있거든..

P.71

자기 자신을 사랑하는 감정은 두종류가 있어, 자존심과 자존감, 이 두감정은 모두 과거의 경험을 토대로 만들어지게 돼. 자존심은 다른사람과 비교해서 내가 얼마나 뛰어난가를 확인하며 나를 사랑하는 감정이야, 경쟁에서 뒤쳐지지 않을 열정을 주기도 하지.

그런데 자존심에는 치명적인 약점이 있어, 자기의 단점과 비어 있는 부분을 못보게 만들기도 하거든. 과거의 성공을 크게 보고 새로운 상황을 별것아닌 것처럼 여겨서 방심하게 만들어...

학생들을 향한 선생님의 관심이 어느정도인지 알수 있을것같았다. 단순히 입에 발린 소리로 위로와 격려를 해주는것이 아니라 진심으로 아이들을 걱정하고 염려하는 마음에서 나오는 소리이기 때문이다. 아이들은 각자가 모두 다른 가정환경에서 자라왔기 때문에 성격도 다르고 받아들이는 마음자세도 다를텐데.. 감정이 앞서는 아이에게는 자신을 돌아보게 하는 메시지와 자신의 단점을 마주하더라도 꿋꿋하게 이겨내라는 마음이 담긴 내용이 참 감동적이다.

P.79

'절대'는 없다. 세상의 모든것을 준다고 해도 바꾸지 않을것 같았던 사랑도 변할수 있어. ... 우리가 세우는 계획은 '나'를 제외한 다른 모든것이 변하지 않는다는것을 전제로 마련하는거야..

'절대'로 안되는것도 없고, '당연한 것'도 없다. 내가 네 삶에서 확신할수 있는건, 네삶에 '가능성'이 있다는거야.

P.91

'기대'는 행복을 결정하는 기준이란다. 스스로 자신을 높이 평가하고, 열심히 노력했다면 '높은 기대'를 갖게 된다. 반면에 아무것도 하지 않았다면 기대도 실망도 하지 않아. 행복을 마주하는 사람도 두부류가 있어. 하나는 '노력-기대-결과'가 조화를 이뤄서 스스로 뿌듯함을 느끼는 사람, 이런 사람은 그 행복을 누려도 된다고 생각해.

나는 네가 우연에 의존하지 않길 바라.. 뜻밖의 좋은결과에는 겸손할줄 알고, 의외의 낮은 결과를 마주해도 좌절하지 않고 자신을 돌아볼줄 아는 사람이 된다면 좋겠어..그렇게 몇년 지내며 진짜 실력을 닦으면, 머지않아 스스로 빛나는 사람이 되지 않을까..

우리는 살면서 흔히 하는 이야기중에 한가지가 바로 사람은 절대 변하지 않는다는 말이다. 이말처럼 이세상은 살아보니 절대 변하지 않는것이 존재한다고만 생각해왔고, 그것이 변하지 않으니 그냥 내가 맞춰서 변해야만 한다는것이 나의 생각이었는데.. 저자는 말하기를 '절대'는 없다고 충고하는 모습에서 정말 사실 내가 더 놀라웠다. 그래 정말 그의 말이 맞다. 절대는 결코 존재하지 않는법이다. 단지 나의 경험과 실패가 그렇게 생각해왔을뿐이니까..

P.135

우리는 어떤 사람일까, 특별한 내가 된다는 것은 오로지 자신의 선택으로 이루어진단다. 선택해야 해, 해야 하는일과 하고 싶은 일 사이에서 무엇을 하고, 하지 않을지 결정하면서 우리는 특별한 사람이 되어가는거야..

P.162

봄날은 간다. 겨울은 모든것이 웅크리는 계절이라서 몸도 마음도 웅크리게 되지. 그러다 3월부터 5월까지 깊게 웅크렸던 몸을 깨우며 슬슬 긴장도 풀려간다. 학교의 새해는 봄에 시작하는 덕분에 늘 긴장과 설렘으로 가득하다.

오늘부터 6월이다. 여름의 금을 밝은거야..너와 굉장히 오래 만났다는 느낌이 들다가도 달력을 보고 놀란다. 이제 겨우 3개월 만났구나..이제 겨우 100일이구나..하고 연애도 이런느낌이었던것 같아..

두개의 편지가 왠지 연결되어 고백하는 편지같은 느낌이다. 특별한 내가 된다는것은 오직 나의 선택으로 가능한일이라니.. 정말 요즘 내가 새롭게 시작하려고 하는 일들중에도 나를 항상 마지막 순간에 주저하게 만드는 고민이 바로 이것이다. 내가 해야 하는일과 하고 싶은일중에 선택을 해야 한다는것이다.

진정으로 내가 해야하는일을 해가면서 하고 싶은일들을 모두 다 하기엔 체력도 부족하고 시간도 부족하다는 핑계를 대면서 그냥 아무것도 안하는것보단 낳은데..결국 선택은 나의 몫이다. 이전의 나와 지금의 내모습의 결정적 차이는 바로 선택의 순간에서 결정을 하고 뒤도안돌아보고 실천으로 나간다는점이다.

예전에는 피곤해, 힘들어, 시간도 돈도 없다면서 망설였던일들을 지금은 생각하면 정리하고, 그려보고하면서 즉각적으로 실천에 옮겨본다. 책읽기, 일기쓰기, 기록하기등 그렇게 꾸준함이 부족했던 내가 현재도 꾸준하게 성실하게 실천해 나가고 있는것들을 보면서 나스스로에게 굉장한 자부심을 가지고 살아가고 있다.

지금은 7월이다. 그냥 여름이 아닌 한여름의 금을 밟고 넘어선다. 이제 지나간 봄을 추억하며 다가올 한여름을 감사하며 즐겁게 신나게 보내야겠다. 새로이 시작하는 마음으로 말이다.

이책을 읽는 내내 나도 어릴적 이런 선생님이 있었으면 얼마나 행복하고 즐거운 학교생활이었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매일 잔소리처럼 커서 뭐가 될래, 공부해라, 배워서 남주냐 하는 식의 구박이 가득한 조회와 종례가 아니라 진심으로 학생들을 사랑하며 걱정해주는 진정한 교사의 모습이야말로 우리시대에 정말 필요한 스승님의 모습이 아닐까 생각된다. 그렇다면 공부를 하면서도 불안해하고, 걱정하는 아이들에게 저멀리 바다에서도 희미한 불빛으로 배들의 길잡이가 되어주는 등대처럼 여린 마음을 지닌 청소년들에게 진정으로 존경받는 선생님이 되지 않을까 생각된다.

아직 우리의 미래의 아이들에게 희망이 남아있음을 알려주는 저자의 따뜻한 마음이 전해지는것 같아서 행복한 책이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고 솔직하게 작성한후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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