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순한 사고의 힘 5W1H
와타나베 고타로 지음, 안혜은 옮김 / 21세기북스 / 2019년 1월
평점 :
품절


안녕하세요 삼남매를 키우고 있는 용이파파입니다.

요즘 겨울이 길고 많이 추워서 그런지 오늘 읽은 책의 느낌은 아주 강렬하게 다가옵니다.

이책은 겉표지부터 붉은색바탕에 검정색 글씨와 노란색 제목이 결코 단순하지 않음을 알려주는것 같다.

그런데 단순한 사고의 힘, 이 표현이 나는 굉장히 편안하고 재밌게 읽을수 있을것만 같았다. 하지만 내가 너무 쉽고 만만하게 느꼈나보다. 실제로 책을 한번 살펴보니 이책은 결코 단순하지 않았다.

이책의 주제는 "5W1H" 다. 책의 저자는 넓은 시야로 문제를 바라보며 본질적으로 핵심에 접근하는 사고체계로서 바로 5W1H를 적용함으로써 이위대한 방정식의 활용을 말하고 있다. 그리고 5W1H의 위대한 프레임 워크의 바다에서 헤매고 힘들어하는 신입사원과 중견직장인들에게 도움을 주고자 하는 마음에서 이책을 집필했다.

결국 이책은 삶의 시야를 넓히고 문제의 근본원인을 없애나가면서 문제를 해결하거나 설득력을 키우면서 일터에서 보다 풍성하고 낳은 아이디어를 생각하기를 원하는 사람이라면 이책이 아주 큰 도움이 될것이다.

 

 

단순한 사고의힘..

지레 짐작과 뒤죽박죽 사고의 저주에 걸린 바로 당신을 살리는 생각의 처방전이라는 문구처럼 복잡한 문제를 단순하게 해결하는 사람들은 어떻게 생각하는지부터 업무이 효율성을 높이는 다양한 방법까지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어서 열심히 일을 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것이다.


5W1H란 무엇인가?

- 언제(when) 시간 과정축

- 어디서(where) 공간 장소축

- 누가(who) 인물 관계축

- 왜(why) 목적 이유축

- 무엇을(what) 현상 내용 축

- 어떻게(how) 수단 축어떻게

- 얼마나(how much) 정도 축

등의 생각을 가지고 다양한 경험을 적용시켜나가는것이다. .. 이러한 기본적인 질문들을 유연하게 응용하여 일을 처리함에 있어서 여러가지 질문을 할 수 있다. 이것이 바로 '5W1H'다.

솔직히 이책을 읽기전에는 5W1H는 그냥 글쓰기에 필요한 육하원칙의 원리정도로만 알고있었다.

그런데 이책의 저자는 #5W1H 의 공식이 얼마나 사고를 넓히고 다양한 업무에 응용해서 적용시킬수 있는 좋은 에너지인지 최대한 쉽게 설명해주려고 이야기를 해왔다. 결국 나같이 단순한 생각을 하고 있던 사람도 혹하게 만드는 이 원리가 정말 업무에서 뿐 만아니라 삶의 다양한 영역에서도 적용될수 있을것 같다.

 

우리가 하고 있는 비즈니스의 모든 업무는 5W1H인 셈이다. 아무리 훌륭하고 뛰어난 프레임워크로 어려운 분석을 해낸다 하더라도 결국 5W1H로 단순하게 풀어놓지 않는다면 어려운일일뿐이다라고 강조한다. 이것은 바로 가장 단순한지만, 그러기에 가장 중요한 핵심인것이다.

결국 5W1H은 자신이 하고 있는 업무에서도 많은 영향을 끼칠수 있지만, 정말로 많은 영역에서 응용이 가능하다는걸 설명하고 있다. 여러가지 살면서 생기는 분쟁이나 인생의 고민등도 해결할수 있다고 이야기한다.

과연 그것이 가능할까? 그이유 또한 단순하게 생각해보자. 4차혁명의 시대라 불리며 너무나 복잡하고 어렵게 돌아가고 있는 복잡한 현대사회에서 우리는 스마트폰 하나로 인해 너무나 다양한 정보를 쉽고 빠르게 접할수 있다. 하지만 너무나 많은 정보의 홍수속에서 때로는 그것이 진실인지 거짓인지조차 쉽게 판단하기 어려워서 잘못 오해하기도 하고, 문제의 본질에 접근하지 못한채 닥쳐온 위기만 생각하며 잘못된 선택을 하고 있는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그럴때 바로 5W1H의 단순하지만 강력한 사고방정식을 응용한다면 쉽게 해결할수 있을지도 모른다. 이것이 저자가 우리에게 이야기하고자 하는 새로운 방식의 해결책이다.

어떻게 생각해보면 5W1H의 사고방식은 매우 단순해 보여서 쉽게 적용시킬수 있을것 같지만 이 역시 끝없는 연습을 하고 적절하게 자신의 삶에 적용시켜야만 #자기계발 이 가능해지고, 또한 #창조적사고 가 가능해지며, 닥쳐온 문제가 해결될수 있다는것을 느끼게 해주었다

 

이책의 크기도 작고 페이지도 많지 않았지만 책을 실제로 읽는데로 오랜시간이 걸렸다. 책에 저자가 소개한 다양한 방법들을 지금 나의 삶에 적용시켜볼수 있는것들은 없는지 고민이 많이 되었다. 단순하게 어렵지 않게 사고하며 문제를 하나씩 해결해나가려고 하는 자세부터가 이책의 방향점과 같아지는것이라고 생각된다. 모든 문제의 원인이 바로 나로부터 시작되었을것이고, 그에 따른 해결책 또한 나에게 있다는 사실을 잊지 말고 앞으로도 삶의 다양한 영역에서 문제가 생길때마다 그것을 정면으로 돌파하려고 하는 생각을 가지고 하나씩하나씩 해결해 나가도록 해야겠다.

단순한 사고의 힘.. 그것이 내게도 필요한 시점이다.

 

 

 

 

<이글은 해당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나서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