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라의 마법 과학숙제
헤이즐 허친스 지음, 조윤숙 옮김, 크리스틴 델레젠 그림 / 세용출판 / 2007년 1월
평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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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은 처음에 생각했던것과는 다소 다른 내용으로 전개되어 약간은 당황스러웠습니다.

아이들이 부담없이 재미있게 읽을만한 책으로 생각했는데 막상 읽어보니 주제가 다소

무게감이 있는 책이더군요.

첫장면부터 가게에서 몰래 물건을 훔치던 아이가 개구리로 변하는 장면이 나오는 것이

무척 흥미를 끕니다.  부연설명이나 배경묘사 없이 곧바로 내용으로 들어가는게

꽤 깔끔한 구성이다 싶었어요.

읽어가다 보면 중간중간 다소 지루한 부분도 있고 과학선생님과의 대화는 쉽게 읽히지 않는  

부분도 있어 저학년 아이들이 소화하기에는 조금 어렵겠다 싶기도 합니다.

하지만 마법능력을 가진 안나와 딱딱한 과학의 한계를 넘는 마법에 매료된 사라와 그의 든든한

친구 벤, 과학선생님 와이언스 와의 팽팽한 관계가 후반으로 갈수록 긴장감을 고조시킵니다.

 

우연히 안나가 마법으로 데릭을 개구리로 만드는 것을 본 사라는 와이언스 선생님의 과학과제로

안나를 선택합니다. 늘 과학적인 명쾌한 판단과 설명을 강조하시는 와이언스 선생님과 토론을

벌이던 사라는 과연 과학이 마법을 어떻게 설명하고 증명할 것인가를 과제로 하고 싶었던 거지요.

그런데 어찌된 일인지 마법이 와이언스 선생님에게는 통하지 않았어요. 

그러나 안나의 집을 방문한 사라와 벤,와이언스 선생님은 안나의 집에서 그림속의 폭포가 실제로

재현된 장면을 목격하고 현실속에 나타난 마법의 힘에 대해 혼란을 느끼게 됩니다.

한편, 안나가 사랑하는 크리스털 나비가 점점 밀랍으로 변해가자 안나의 마법의 힘도 점점 사라져

가는데 사라는 와이언스 선생님이 가진 잼항아리가 바로 나비의 안식처라는 것을 깨닫고

나비를 잼항아리에 담습니다.

그 항아리가 의미하는 것은 어린시절 "순수했던 상상력과 호기심" 이었지요.

그 속에서 다시 부활한 크리스털 나비는 번데기를 거쳐 다시 탄생하는 나비처럼 날아올라 빛이되어

사라집니다.

 

과학이란 학문이 무조건 마법의 반대편일까? 과연 과학적 상상력이 없었다면 오늘날의 과학이

그렇게 발전할 수있었을까? 하는 생각을 해보게 하네요.

과학적 상상력. 이것을 우리가 흔히 과학적 가설이라고 하지요.  가설이 사실로 증명되기 위해서는

관찰과 실험이 필요한데 바로 이 단계에서 "마법" 이란것이 부정되고 마는 것입니다.

눈으로 보지 않으면 믿을수없으니까요. 그러나 눈으로 보는 것만이 정확하다고 할수있을지, 그리고

그것이 그렇게 중요한지 하는 생각이 들어요.

 

눈으로 보지 않아도 지붕위로 올라가면 세상에서 가장 멋진 정원이 있다던가, 그림을 그리면

그림속의 기린이 웃음을 짓는다던가, 벽을 밀고 들어가면 고대 동굴이 나온다 던가 하는 상상을

하면 세상이 너무 재미있지 않을까요.

우리 아이는 나이가 들어도 그 상상력을 잃지않았으면 좋겠어요. 과학이란 이름으로 '마법'이란

멋진 상상력을 부정하지 않았으면 좋겠구요.  오히려 과학적 상상으로 발전시켜 나가면 어떨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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