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론하는 위인동화 : 왜 그랬을까? 한국의 위인들 노마의 발견 10
어린이철학교육연구소 지음, 임정아 그림 / 해냄주니어 / 2007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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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가 초등학교에 들어갈 무렵부터 조금씩 위인동화를 읽게 해주고

있습니다.

서서히 자기 가치관을 세워나가기 시작할 시기이고, 사회속에서 건전한 일원으로

살아가기 위해서 어떻게 행동해야하는지를 배워나가는 시기이기에 앞서 살아간

위인들을 모델로 하게끔 하고 싶었기 때문이지요.

이 책을 처음 읽어보면서 참 색다른 느낌으로  와 닿았습니다.

기존의 다른 동화들은 주로 위인들의 생애를 기술하고 그들의 업적을 칭찬하는

내용이 주류를 이루고 있는데 이 동화에서는 그 위인들의 행적을 놓고 아이들이

서로 토론을 벌이는 형식으로 되어있는 것이었습니다.

노마와 그의 친구들인 동민,나리를 주축으로 다른 친구들이 생활속에서 일어나는

여러 상황들을 놓고 그때 떠오르는 위인들에 대해 자기 나름대로의 생각을 가지고

주장을 펼칩니다.

서로 반대되는 의견으로 티격태격하기도 하고 한편으로는 자기의 생각에 편견이

있었음을 인정하고 다른친구의 의견을 수용하기도 하면서 아이들은 자신의

가치관을 다듬어 나갑니다.

그전엔 위인들의 생애를 읽으면서 무조건 그 분의 행동이 옳고 당연한 것으로만

받아들였던 아이들도 이 책을 읽어보면서 "그래. 이런 부분도 한번 생각해볼만해."

하고 생각해보게 될 것같습니다.

예를들어 평생을 독립운동에 몸바치신 안중근 의사의 경우, 그 분이 나라일을

위해 활동하는 동안 가족들은 가난과 일제의 압박속에서 힘든나날을 보내야

했는데 가족이 먼저 행복하고 가정이 지켜져야 나라도 있는것 아니냐는 지적도

참으로 가슴에 와닿는 내용이었습니다.

무조건적인 수용이 아니라 그런 비판의식들을 가지면서 거기에서 당위성과

논리성을 찾아내는 과정이야말로 진정으로 위인들의 삶을 이해할수있는 것이

아닐까 싶었습니다.

그런면에서 토론하는 위인동화는 아이들의 건전한 비판의식과 토론정신을

키워줄수있는 차원높은 위인동화란 생각이 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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