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인섭 교수의 공부는 전략이다
송인섭 지음 / 팝콘북스(다산북스) / 2007년 1월
평점 :
절판


학창시절에 공부잘하는 아이를 보면 "쟤는 도대체 어떻게 공부를 할까?"

하는 궁금증이 있었습니다.

엄마는 공부잘하는 친구와 친하게 지내면서 걔랑 같이 공부하라고 하기도 하셨죠.

그런데 공부 잘하는 아이들을 보면 어떤 아이는 쉬는시간,점심시간 할 것없이

하루종일 책만 들여다 보는 아이가 있는가 하면 쉬는 시간에는 쉬고, 점심시간에

나가 놀기도 하고, 심지어 시험기간에도 운동장에 나가 운동하면서도 좋은 성적을

받는 아이도 있더군요.

그래서 우리들은 '어떻게 저럴수 있을까. 아마 그 아이는 머리가 엄청나게 좋은가보다'

하고 추측하곤 했습니다.

 

이 책은 바로 이런 의문점을 풀어주고 있는 듯합니다.

하루종일 책상앞에 앉아있지 않아도, 놀때 놀고, 쉴때 쉬고, 운동할때 운동하면서도

좋은 성적을 받고 성취감도 느끼면서 공부할 수있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죠.

특히, 학원 스케줄에 끌려다니며 몸과 마음이 지친 수험생들에게 [자기주도 학습법] 이

무엇이며 왜 필요한 것인지, 그리고 구체적인 방법까지 일러주고 있습니다.

 

공부는 무작정 앉아서 책만 읽고 있다고해서 되는 것이 아니라, 내가 공부하는 목적이

무엇인지, 과연 공부를 해서 무엇이 되려고 하는지에 대한 목표의식이 먼저 선행되어야

동기도 부여가 되고 방법도 결정된다고 합니다.

만일, 과학자가 되고 싶다면 좀더 구체적으로 어느 대학에 들어가 어떤 과에 지원할 것인지

정도를 미리 구체적으로 정해놓으면 수학,과학 부분을 좀더 보완하고 열심히 공부해야

겠다는 생각이 들겠죠.

 

책에서는 [자기주도 학습전략 9원칙]을 제시하면서 열심히 하는데도

성적이 오르지 않는 이유를 한번 살펴보게 하는데 그 내용이 상당히 타당성이 있습니다.

1. '공부했다'는 함정에 빠지지 말것 : 흔히, 책상앞에 오래앉아 있으면 공부했다는 생각을

     하게되는데 공부란 학습시간과 학습량에 비례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학원이나 과외받는 시간이 길다해서 내가 아는 것이 아니며 내가 진짜 '이해' 하고 넘어

     가야 비로소 공부했다는 것이니 공부의 주체가 '나'이란 것을 잊지 말아야합니다.

2. '나'를 알고 나니 전략은 저절로 생긴다 : 스스로에게 맞는 공부법을 찾아내어 학습시간,

     학습량을 선택하고 계획한다. 아침에 공부가 잘되는 스타일이라면 거기에 맞춰 학습계획

     을 하고 계획대로 실천했는지 반드시 평가하고 문제점을 파악한다. 차츰 자신의 문제점과

     스타일을 알게되면 학원에 다니지 않아도 불안하지 않고 공부전략은 저절로 생기게된다.

3. 작은 성공의 경험이 힘이된다. : 이렇게 스스로 공부하다보면 남이 시키지 않아도 공부하는

    자신의 모습에 놀라고 대견해지고 이런 변화가 공부를 즐겁게 만들어준다.

    이런 변화는 자신이 서서히 스스로 공부하는 방법을 체득하고 있다는 성취감을 주고

    이 성취감이 지속적으로 스스로 공부할 수있는 힘이 된다.

4. 집중력의 마법이 성적을 올려준다 : 집중력은  [학습시간의 단축과 학습내용의 이해]를

    돕는 최고의 조력자다. 집중력은 공부를 하기위해서는 반드시 필요한 요소이다.

5. 내게 꼭 맞는 목표를 찾아 실천한다. : 아는 것을 실천하지 않으면 아무 소용이 없듯이

    공부도 거창한 목표를 세워놓고 실천하지 않는 것보다는 작은 목표라도 실천하는 것이

    좋다. 자신의 능력에 맞는 학습목표를 세우되 처음에 어렵다면 선생님이나 부모님과

    상의하여 적절한 수준의 목표를 설정하고 반드시 이를 실천하도록 한다.

6. 자신감은 불가능을 가능하게 만든다 : 자신감은 공부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서도 결과를

    바꿀수있을 정도의 큰 힘을 가지고 있다. "나는 할수있다"는 생각으로 시작하는 것과

    " 난 못할것같다"는 생각으로 시작하는 것과는 천지차이다. 스스로 공부하는 습관을 들이

    려면 "난 할수있다"는 자신감으로 무장하는 것이 반드시 필요하며 부모님은 칭찬과 격려로

     자신감을 북돋워 주어야 할것이다.

7. 길게보고 더디가는게 미덕이다. : 시험위주의 공부는 이해보다는 암기를 요구한다.

    그러나 그건 시험이 끝나면 사라져버리는 "가짜 지식"이다. 시간이 걸리더라도 지식의

    알맹이를 내것으로 만드는 공부가 재미와 기쁨을 준다.

8. 시간을 다스릴줄 알면 시간이 남는다 :  시간관리는 시간의 낭비를 줄이고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있게 한다. 자투리 시간을 잘 활용하면 나중엔 긴시간을 확보할 수있다.

    수업후 쉬는 시간에 문제 1문제, 단어 1개를 외우면 그것이 쌓여 나중에 따로 시간을

    낼 필요가 없어진다. 

9. 공부하는 습관이 몸에 배면 성공이다 : 스스로 공부하는 습관은 하루아침에 생기는 것이

    아니므로 인내심을 갖고 늦더라도 꾸준히 해나가다보면 변화하는 자신을 발견할 수있다.

    조금 성적이 오른다고 습관이 몸에 배었구나 하고 자만하면 금방 다시 제자리로 돌아갈

    수도 있으니 한번 들인 습관을 유지하는 것도 중요하다.

 

실제로 EBS 교육실험 프로젝트에 참여하여 6주간 자기주도 학습법을 체험했던 아이들의

사례를 들어 자기주도 학습법의 효과를 실증해주면서 그때 아이들이 작성한 "셀프 다이어리"

도 소개해주고 있습니다.

만일, 수험생 학부모라면 참고할만한 구체적인 사례와 셀프다이어리의 충실한 내용도

도움이 많이 되었어요.  아직 아이가 어려 지금 당장 쓸 일은 없겠지만 이런 마음가짐은

미리 챙겨두고 있어야 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 책을 읽고 나서 다시 한번 학창시절로 돌아가 열심히 공부해봤으면 하는 소망도 생겼습니다.

그땐 왜 그렇게 공부하라는 부모님 말씀이 귀찮고 듣기가 싫었는지 ...

이젠 내가 아이에게 그런 모습으로 공부에 정나미가 떨어지게 하고 싶진 않습니다.

대신 정말 자기가 재미있어서 스스로 공부할 수있게끔 환경을 만들어 주고 싶습니다.

[자기주도 학습법]은 학생뿐만 아니라 부모님도 함께 노력해야 성공할 수있는 학습법인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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