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올 김용옥 비판 - 우리시대의 부끄러움을 말하다
김상태 지음 / 옛오늘 / 2007년 8월
평점 :
품절


잘난척이 아니라 나는 88년부터 도올 이녀석 엉터리도 보통 엉터리가 아니며 이런 녀석이 대접받는 세상은 뭔가 크게 잘못됐구나라고 생각하고 있었다....

 

이유는 88년 그의 책을 하나 펼쳐보았는데...

그는 '프로이트의 오이디프스 컴플렉스는 동양 또 한국인에게는 적용되지 않는다'라는 주장을 하고 있었다....

 

그런데 그 근거는

자기가 고대에서 강의하면서 학생들한테 여기 오이디프스 컴플렉스 있는 사람 손들어봐~ 했더니 아무도 손을 안들었다나~ 그의 주장에 대한 과학적, 학문적 근거와 증거, 증명은 달랑 이거... 이거 하나 였다......

 

난 기절초풍했다. 이건 학교에서 꼴찌하는 중학생의 지적 레벨로 보아도 해도해도 너무한 소리아닌가~

 

프로이트 학파로서 정통 정신분석을 할려면 몇년의 공부, 연구와 임상경험이 있어야 분석자격이 주어지는지는 그 쪼다가 모른다 칠지언정... 사람 꽉찬 강의실에서 진짜 컴플렉스가  있고 그를 의식적으로!!! 인지하고 있는 사람이 너 컴플렉스 있으면 손들어봐~라는 돌발 질문에 손을 들겠나?? 이 쪼다 놈 컴플렉스가 뭔지도 몰라??? 의식과 무의식이 먼지는 아나?                          그리고 그런 컴플렉스를 의식적으로 인지하고 있어도 친구들 보기 뭣해서 손안들수도 있는거 아닌가? 

 

학자란 녀석이 자기 책에 버젓이 쓸 수있는 소리인가? 정말 이 쪼다녀석은 기본적인 챙피함도 모르는가?

 

 

또 역시 전두환이가 불교를 어떻게 탄압했나 설명만 잔득 늘어 놓은 잡설로만 가득한 나는 불교를 이렇게 본다 에서는 한국말 바람과 중국말 風이 발음이 비슷하다고 한국어와 중국어가 같은 어군에 속한다느니....라는 캐소리등등등.....

어떵게 바람과 풍이 발음이 비슷한지도 모르겠지만, 그 단어 달랑 하나 발음 비슷하면 그 두 언어가 같은 어군에 속한다니...

 

캐 꽈당~~~~~~(기절초풍)

 

이거 문제가 커도 아주 크다~란 생각은 할 필요도 없었고 난 책을 덮었다...

그후 그 녀석의 강의, 저술등에서 보이는 주제만 거창하게 잡고 언제나 정신착란적으로 삼천포로 빠지기, 잘난척, 남 비방, 표절의혹, TV강의 몇번하다 중간에 관둔 것처럼 언제나 일만 벌이고 마무리는 못짓고... 언제나 어떤 문제나 현상에 대해 그 이유와 연유등을 완전 잘못알고 짓거리는 헛소리, 2006년 춘사 영화제에사의 정신분열증적 수다와 잡소리로 영화제 완전 망쳐논 일(그 녀석을 조금이라도 알고있는 사람이라면 100% 예견된 일이었지만) 등등등...

 

 

또 하는 짓거리 보면 어휴~ 실력도 없지만 게다가 인간성까지 형편없군,                                                 

 

이런 인간이 판치고 잘되는 대한망국 경사났네~~~ 얼쑤~~~~~~

 

드뎌 올것이 왔도다!

중학생이상의 논리력과 그 녀석에 대한 약간의 관심만있으면 누구나 의심할 수밖에 없는 도올 녀석의 실체가 드뎌 만천하에 공개되었다~~~ 얼씨구 덩실덩덩~~~~

 

과히 알구싶지 않았던 그 쪼다 놈의 완벽한 기회주의자로서의 인간됨까지 알게 되어서 영~ 기분 잡쳤지만, 역시 그놈이 그렇지

 

뭐~ 이제 다 까발려 졌구나~~ 아주 시~원하다~ 얼씨구 덩덩~~

 

필체도 아주 통쾌하고 유머있어서 술술 읽힌다~~

 

그리고 저자가 이 글을 쓴 진짜 이유... 돌이란 쪼다를 까지 위서서가 아니라 그런 븅진이 단지 라벨 하나 때문에 존중받는 이 사회에 대한 문제제기!

이 사회의 현실이  더 나를 답답하게 만든다...

 


댓글(5) 먼댓글(0) 좋아요(1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무해한모리군 2008-11-20 13:0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음 글쎄 저는 김용옥이 중졸 수준의 사고라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만 ^^
남과 소통하지 않고 자기생각만 마구 주장하는 편인거 같긴 합니다.

장팔이 2008-11-20 14:40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물론 수준이 중학생은 아닐떄도 있죠.... 또 전체 수준은 중학생이 아닐수도 있구요....
저는 위의 황당한 단편적인 면 2가지 예는 중중퇴정도인것 같아요~ ㅋㅋㅋㅋ

소통은 자기 칭찬하는 사람하구만 하는것 같더라구요~ ㅋㅋㅋ

장팔이 2008-12-03 14:5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유나 말하시던가~ ㅋㅋㅋ

블루비니 2019-05-08 15:1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도올이 ㅋㅋ남발하는 어린 오타쿠보다는 사회적으로 유용한듯. 정신분석학은 레토릭이란다. 의료정신분야에서 취급안하고 문학계에서 다루지.

장팔이 2019-05-08 23:13   좋아요 0 | 수정 | 삭제 | URL
그렇겠지... 유영철이나 정남규가 너같이 레토릭과 실제 예를 든걸 전혀 구변 못하는 븅진보다 사회적으로 훨씬 더 유용하듯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