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토크하다 - 팩트 뉴스를 넘어 토크 뉴스의 시대 북저널리즘 (Book Journalism) 85
엄기영 지음 / 스리체어스 / 2023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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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News의 사전적 의미는 '새로운 소식을 전하여 주는 방송의 프로그램' 또는 '일반에게 잘 알려지지 아니한 새로운 소식'으로 정의된다. 텔레비전을 시청하지 않는 입장에서도 집에 텔레비전을 없애지 못했던 가장 큰 이유는 아마 뉴스일 것이다. 그렇다면 나에게 뉴스란 무엇인가. 독서가의 입장에서 비문학이 지식을 남긴다면, 뉴스는 정보를 남긴다. 어느 작가의 말처럼 문학이 누군가의 삶을 부수어 남은 자재로 다시 지은 집이라면, 뉴스는 누군가의 삶 그 자체다. 그러니 뉴스는 단순히 빠른 정보의 집합이 아닌 인문학이다. 

어느샌가 뉴스가 재미있게 느껴졌다. 처음에는 그것이 어린 시절 부모님께서 "이제 뉴스가 다 재밌네, 내가 나이가 들긴 들었나 봐."라며 입버릇으로 하시던 말씀처럼 단순히 나이 듦의 대가라고 생각했다. 그러나 단편적인 나의 생각을 바꾼 뉴스가 있으니 바로 손석희의 앵커브리핑이었다. 작년에 출간한 손석희의 앵커브리핑」은 '뉴스의 지평을 인문으로 넓힌 앵커브리핑'이라는 홍보 문구처럼 문학, 철학, 역사, 예술을 넘나들며 뉴스의 지평을 넓혔다. 두 권으로 출간된 「손석희의 앵커브리핑」은 그야말로 문학보다 재미있는 비문학으로 읽혔는데, 이 책을 순식간에 다 읽고서 내 안에 생겨난 다음 질문은 현시대의 매스미디어에 대해서였다. 독서가 더없이 즐거운 이유는 끝없이 생성되는 수많은 질문과 그에 답하기 위한 새로운 여정의 연속이 아닐까. 그렇게 뉴스에 대한 책을 찾던 중 발견한 것이 엄기영의 「뉴스, 토크하다」였다. 

이 책은 단순히 레거시 미디어를 넘어 OTT에 이르기까지 지난 세대와 현세대의 매스미디어를 통합한 내용을 다룬다. 시작부터 흥미를 이끈 점은 제목에서 언급된 '토크'라는 단어였다. 뉴스는 앞서 사전적 의미에서 말했듯 '새로운 소식을 전하여 주는' 방송 프로그램을 일컷는다. 단방향 매체에 양방향 소통에나 쓰이는 '토크'라는 단어를 붙이다니 이상하지 않은가. 띠지의 홍보 문구에서도 '팩트 뉴스를 넘어 토크 뉴스의 시대'라고 한다.

책의 전반에 대해 이해하기 위해 우선 토크 뉴스가 무언지에 대해 알아볼 필요가 있다. 저자에 따르면 토크 뉴스Talk News란, 진행자와 출연자가 자유로운 대화를 통해 대중이 관심 있어 하는 이슈를 전달하고, 의견과 관점을 담아 분석하는 뉴스 형식이다. 뉴스를 말로 전한다는 점은 기존과 같지만 토크는 딱딱한 대담이나 토론과는 분명 다르다. 출연자의 캐럭터와 화법, 맥락에 따라 더 풍성하게 연출된다는 점은 일종의 토크 쇼Talk Show와도 닮았다. (p 13)

엄기영의 「뉴스, 토크하다」는 토크 뉴스에 대한 정의를 담은 <프롤로그 ; 토크 뉴스의 시대>를 시작으로 <1_OTT 스트리밍과 토크 뉴스> <2_토크 뉴스의 조건> <3_토크 뉴스 성공의 비밀> <4_미국의 토크 뉴스> <5_토크 뉴스가 가져올 변화와 미래> 등 프롤로그와 에필로그를 제외한 총 다섯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목만큼이나 흥미진진하게 시작된 이 책은 대통령 선거와 토크 뉴스로 첫 장을 연다. 목차의 구성과 시작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엄기영의 「뉴스, 토크하다」를 읽으며 다시금 떠올린 이유는 바로 제20대 대통령 선거와 제8회 전국 동시 지방 선거로 흥미를 잡았기 때문이다. MBC 선거방송기획단에서 데스크를 맡아 2022년 대선과 지선 개표 방송을 준비한 저자의 경험을 그대로 책에 옮겼으니 선거방송을 준비하는 매스미디어의 내부를 간접적으로나마 경험하는 것은 독자로서 지식과 정보는 물론 재미와 흥미까지 한 번에 담을 수 있는 일이다.

책의 분류가 언론학이나 미디어론에 속해 있지만, 다른 한편으론 교양으로 읽는 인문서에 속한 이유는 이 책이 레거시 미디어를 다루는 전문가들을 위한 책을 넘어 새롭게 변화 중인 현세대 토크 뉴스에 대해 실제 방송 중인 프로그램을 예제로 편하게 풀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TBS <김어준의 뉴스공장>, MBC <김종배의 시선집중>, JTBC <뉴스룸> 같은 간판 뉴스 프로그램을 시작으로 <황금어장 무릎팍도사>, <힐링캠프>, <썰전>과 같은 정치와 예능이 결합한 프로그램 등으로 언론학에 관심이 없는 일반 독자도 쉽게 공감할 수 있는 내용을 통해 저자는 새롭지만 낯설지 않은 토크 뉴스의 세계로 독자를 초대한다.

최근 「손석희의 앵커브리핑」을 읽고 연이어 엄기영의 「뉴스, 토크하다」를 읽으며 뉴스에 관심을 갖는 이유는 문학이 다음 세대로 가는 이정표라면, 뉴스는 현세대의 균형을 맞추는 저울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현세대의 균형은 언제나 더 나은 미래를 보장한다. 물론 사회질서를 유지하고 우리의 권리를 보호하기 위해 법이라는 제도가 마련되어 있으나 때로 법보다 한 줄의 짤막한 뉴스 보도가 더 큰 파장을 일으키며 사회의 균형을 맞춘다. 그러니 뉴스는 우리에게 꽤나 가치 있는 도구일 수 있다. 저자가 말하는 토크 뉴스야말로 뉴스의 미래임이 분명하고, 나아가 대중이 뉴스에 참여함으로써 사회질서를 유지하고 우리의 권리를 보호할 수 있다는 생각을 해본다.

한 나라의 대통령이 국민의 힘으로 탄핵될 수 있는 세상이다. 그러나 여전히 우리 사회는 면면의 불균형과 불평등으로 앓고 있다. 나는 많은 사람들이 엄기영의 「뉴스, 토크하다」와 같은 책들에도 관심을 두었으면 좋겠다. 그것은 개인으로서의 '나'가 토크 뉴스의 시청자로서 또는 참여자로서 귀 기울이며 사회의 균형을 맞추는 촛불로서 가치 하기를 바라는 마음이다.

뉴스의 본질과 가치를 알려준 저자 엄기영과 이 근사한 책을 출간한 출판사 스리체어스를 응원하며, 「뉴스, 토크하다」 중 가장 마음 가는 내용으로 서평을 마무리한다.

'OTT의 성장과 맞물려 토크 뉴스는 뉴스의 새로운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그러나 시청자 혹은 뉴스 소비자에게 중요한 것은 뉴스의 형식보다는 뉴스의 가치다. 트렌드가 바뀌어도 뉴스의 본질은 결국 신뢰다. 토크 뉴스는 재미와 함께 신뢰할 수 있는 콘텐츠를 제공해야 가치가 있고 계속 빛날 수 있을 것이다.' (p 1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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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 토크하다 - 팩트 뉴스를 넘어 토크 뉴스의 시대 북저널리즘 (Book Journalism) 85
엄기영 지음 / 스리체어스 / 2023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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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석희의 앵커브리핑>과 더불어 현시대 뉴스의 방향과 가치를 알려준 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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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 게 뭐야, 내가 좋다는데 - 모로 가도 뭐든 하면 되지
이해범 지음 / 들녘 / 2021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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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황에 대한 이야기를 통해 얻어내는 통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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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 게 뭐야, 내가 좋다는데 - 모로 가도 뭐든 하면 되지
이해범 지음 / 들녘 / 2021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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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은 방황에 대한 책이다. 책의 마지막 장 - 인생 진짜 짧을 수도 - 에서 작가는 말한다. “난 방황을 사랑한다. 방황은 말한다. 이리저리 가보고 헤매면서 자신이 갈 수 있는 곳까지 가보라고. 아는 길만 가면 재미도 없고, 또 인생은 좀 헤매기도 해봐야 추억도 생긴다. 원래 추억이라는 건 즐거웠던 추억보다는 힘들고 험난한 기억이 오래오래 남는 법이니까.” 방황이란 단어의 사전적 의미를 찾아보면 ‘이리저리 헤매어 돌아다님’, ‘분명한 방향이나 목표를 정하지 못하고 갈팡질팡함’이라고 나온다. 사전적 의미를 보면 대체 작가의 말이 무슨 말인지 이해하기가 쉽지 않다. 책의 전반에 걸쳐 속도보다 방향에 대해 이야기하는 그가 책의 말미에 ‘방황’에 대해 이야기한다니. 그러다 책의 부제가 눈에 들어왔다. 『모로 가도 뭐든 하면 되지』 어쩌면 작가가 말하는 방향이라는 것이 현실적이며 이상적이라고 우리들이 말하는 피상적 방향에서 벗어나 오히려 보편타당성을 지닌 인식, 그러니까 본질에 보다 가까워지는 방향에 대해 말한다는 생각이 들었다.

칸트는 『윤리형이상학 정초』를 통해 의무의 개념이 결코 경험으로부터 도출될 수 없다는 사실은 의무로부터 생겨난 법칙이 단지 인간에게뿐 아니라 이성적 존재일반에게도 타당한 보편적인 법칙이라는 점에서 더욱 분명해진다고 밝혔다. 작가가 칸트의 이론을 인용한 것은 아니지만 그의 지난(至難)한 경험들이 피상적 방향을 향하며 그의 마음속에는 자신도 알지 못하는 사이 철학 개념이 자리 잡혔는지도 모르겠다. 어쩌면 우리가 흔히 말하는 통찰일 수도 있겠다.

프롤로그가 시작도 되기 전에 작가의 짧은 편지가 남겨져있다. “방황이라 생각했던 일도 돌이켜보면 방향 있게 가고 있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짧은 편지의 첫 줄이 책의 시작부터 내 마음을 사로잡았다. 그는 편지에서 ‘나의 책’을 기대하고 있다는 말을 남겼다. 언젠가 그런 날이 오겠지, 나도 마음속으로는 몇 번이나 쓰고 지웠던 것이 ‘나의 책’이다. 그것이 문학일지, 비문학일지도 정해지지 않은 ‘나의 책’이라는 것이 무어길래 기대를 한다는 것인지. 책을 다 읽고서 작가에 대한 관점이 조금은 바뀌었다. 책이라는 것은 문장으로 시작해 문장으로 끝을 맺는다고 생각했는데, 이해범 작가의 책을 읽고 나니 과연 우수한 문장이 좋은 책을 만든다는 보장이 있는가, 반대로 우수하지 못한 문장으로는 좋은 책을 만들 수 없는가에 대해 생각했다.

분명히 말할 수 있는 것은 이 책에는 근사한 문장 대신 삶의 진정성이 있고 제법 그럴싸한 제시 대신 통찰이 있다. 10년 동안 아무 일도 하지 않고 낚시만 하는 한량도 지난 시간 무언가를 얻고 다음으로 나아갈 수 있다면 낚시만 해온 지난 10년은 그에게 의미 있는 시간인 것처럼, 이립 5년 차의 작가에게 지난 방황의 시간들은 나름의 방향이 되어 삶의 목적지로 이끌고 있음을 믿는다.

대학에 가고 취업을 하고 적당한 나이에 결혼을 하고 아이를 낳는다. 남들보다 많이는 아니더라도 괜찮은 직장과 적당한 급여가 사람의 급수를 정하는 세상이다. 근본적인 행복에 대해 생각조차 해보지 않는 우리는 10분위 분배율 속에 살아간다. 이 책이 독자에게 남기는 단 하나의 메시지를 꼽으라면, 그것은 올바른 방향 제시가 아닌, 현재 가고 있는 방향의 타당성에 대한 물음이다.

그런 날이 올지 모르겠지만 언제가, 나에게도 책을 집필할 기회가 온다면, 잘 지내고 있다고, 당신도 잘 지내고 있길 바란다고, 짧은 편지와 함께 ‘나의 책’을 건네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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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 사랑한 내일들 - 자기 삶의 단독자로 선 90년대생 10명과의 대화
유선애 지음 / 한겨레출판 / 2021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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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48. 유선애 『우리가 사랑한 내일들』 : 한겨레출판


지금의 나는 시스템 밖에서의 삶을 살고 있다. 언젠가부터 내가 꿈꿔온 온전한 나의 세상이다. 시스템으로부터 호명되고 부여받은 자리와 명함이 얼마나 손쉽게 사라질 수 있는지, 그 신기루의 정체를 알고 있기 때문이라는 문장이 굉장히 기억에 남는다. 생존은 어느 세대, 누구에게나 중요한 일이다. 지구상에 존재하는 모든 생명체는 당연히 생존을 제1의 목표로 살아간다. 물론 나 역시 먹고사는 문제로부터 자유로울 수는 없다. 그러나 이상하리만치 나는 ‘생존’이라는 단어가 퍽 천박하게 느껴진다. 그저 먹고, 싸고, 자고, 또다시 일어나 노동을 하고, 먹고, 싸고, 잠들기를 반복하다가 때가 되어 은퇴를 하고 외로이 죽음을 맞이하는 삶이란 저주가 아닌가. 저자는 시스템과 그 안에 있는 사람들을 선망하지 않는 것. 그것이야말로 혁명이 불가능한 세대가 할 수 있는 최선의 혁명이 아닐까라고 말한다. 모두가 같은 옷을 입고, 같은 꿈을 꾸며, 같은 직장을 원한다면 우리가 기계와 다를 게 무엇인가. 거수 보행이 금지되고, 반바지를 입을 수 없으며, 실내에서조차 실내화(슬리퍼)를 신지 못하던 회사 생활을 생각하면 현재 내가 일하는 환경은 감히 천국과 비교할만하다. 물론 모두가 나와 같진 않겠지만, 스스로 좋아하고 사랑할 수 있는 일, 의미 있는 일을 하고 각자의 미감과 세계관, 도덕적 기준과 윤리를 양보하지 않으며 오늘을 살아가는 사람들이 있다. 오늘을 탕진하고 욜로 하는 대신, 복잡하고 어려운 자기 기준 아래 오늘을 사는 사람들. 그들은 오늘을 제대로 살지 않으면, 오늘을 미루면, 내일도 없다는 진리를 일찌감치 깨달은 사람들이다. 그들이 사랑한 내일은 어떤 모습일까. 시스템의 안과 밖에 편견을 두지 않고 ‘어느 위치’의 ‘누구처럼’ 되기 원하지 않는 사람들, 오롯이 ‘되고 싶은 나의 모습’으로 살아가는 사람들.


저자 유선애는 기획 기사 3.8 세계 여성의 날 특집 ‘90년생 여자 사람’에서 다양한 직업을 지닌, 젠더 감수성의 정도가 각기 다른 33명의 1990년대생 여성들과 ‘대한민국에서 20대 여성으로 사는 일’에 대해 이야기 나눴다. 때마침, 1990년대생, 밀레니얼 세대를 호명하고 새로운 청년 세대를 이해하고자 하는 시도들이 있었다. 하지만 그 많은 세대론 안에 저자가 만난 90년대생들은 없었다. 그것이 평균 연령 28.4세, 각자의 방식으로 커리어를 일구며 자기 삶의 단독자로 살아가는 1990년대생 여성 10명과의 대화를 한데 묶은 이유라고 한다. 이 책은 세대론이 될 수 없고, 되어서도 안 될 일이지만, 오늘을 살아가는 20~30대 많은 여성들이 왜 이토록 이들을 사랑하고, 지지하는지 그 이유에 대해 고민하다 보면 새 세대의 가장자리를 더듬을 수 있을지 모르겠다는 저자의 말에 공감한다. 프로듀서 예지를 시작으로 나 역시 관심 있게 바라보는 소설가 김초엽, 뮤지션 황소윤, PD 겸 MC 재재, 다큐멘터리 감독 정다운, 배우 이주영, 사이클 선수 김원경, 패션 모델 박서희, 영화감독 겸 작가 이길보라, 작가 이슬아까지 10명의 90년대생을 대표하는 여성들의 인터뷰를 통해 우리는 건너 뛴 세대와의 소통 길을 열 수 있다.


돌이켜보니 10명의 여성 모두 사랑하기를, 존엄하기를 선택한 사람이란다. 미워하는 마음으로 자신을 낭비하지 않는, 손쉬운 비관과 혐오를 거부하고 어려운 낙관을 실천하는 사람들과의 대화였다며 그의 말을 품고 있다가 외롭고 추운 날을 보내고 있을 누군가에게 들려고 주고 싶다는 저자의 말은 인터뷰집을 읽는 내내 고스란히 전달되어 세대 간의 이해가 아닌 공감으로 자리 잡는다. 세대 간의 갈등은 앞으로도 사라지지 않을 것이다. 역시 마흔 줄에 접어들며 이제는꼰대소리를 피하기 힘들게 되었다. 그나마도 내가 세대 간의 갈등과 격차를 줄이기 위해 있는 일이란, 이해하지 못할 생각들을 함부로 이해하려 하거나, 공감하지 못할 일들을 공감하는 척하는 아니다. 나는 그저 그들의 말을 듣고, 들어줄 뿐이다. 어쩌면 이해가 가지 않을 수도 있고 당연히 공감을 못하겠지만 나는 여전히 우리의 앞날을 책임질 그들을 응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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