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상문구점
김선영 지음 / 특별한서재 / 2025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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ㅋㅋ웃다가, 가슴이 먹먹해지다가, 설레였다가, 황당했다가, 슬펐다가, 감동했다가, 마지막에는 따뜻한 미래에 대한 기대와 설레임이 있는 이야기. 마치 문구점에서 신상품을 발견한 것과 같은 기쁨이 있는 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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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상문구점
김선영 지음 / 특별한서재 / 2025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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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무상제공받아 완독후 작성한 서평입니다]



김선영 작가의 「시간을 파는 상점」을 어른인 나도 재미있게 읽었던터라 이번 책에 기대가 컸다. 더욱이 "새로운 물품을 쌓아놓고 절대로 안 파는" 신상문구점이라니. 그 소개만으로도 어떤 이야기인지 궁금했다. 괴팍한 사장님의 이야기일까? 외로운 사장님의 이야기일까? 혹인 계산기가 없는 무인문구점일까? 문이 닫혀 있는 문구점일까? 책을 읽기 전부터 나의 호기심을 콕콕 건드리는 제목과 책소개였다. 그리고 책을 읽으면서 나는 생각치도 못한 선물들을 받았다. 책을 읽으며 키킥 웃기도 했지만, 가슴이 먹먹하기도 하고, 혀끝이 씁쓸하기도 하고, 온 마음이 따뜻해지기도 했다. 다양한 물건이 있는 문구점처럼 나의 마음도 알록달록 다양한 감정과 색으로 물들었다.


이 책에 신상문구점과 이를 지키는 황영감, 그리고 이 곳에서 본의아니게(?) 알바를 하는 동하의 이야기가 있다. 황영감은 아이에게 소리를 버럭버럭 지르면서 안 팔면 그만이다, 장사는 안 하면 그만이다 하기도 하고 장사를 하는 일보다는 물건을 채우는 일을 하면 된다고 하기도 한다. 이렇게 물건을 팔 생각이 없으면서 여러 물건들을 채워나가는 황영감에게 알바생이 필요한 이유는 물건을 팔 사람이 필요한 것이 아니라 지킬 사람이 필요해서라니 당황스러울수밖에 없다.



이렇게 괴팍한 신상문구점만 있는게 아니다. 그 문구점을 오가는 아이들은 전학생이 오자 학교가 폐교되지 못한다고 서운해한다. 전학생이 오면 궁금해하고 좋아하고, 학교가 폐교위기에 있으면 걱정하는게 당연한데 도대체 이게 무슨일인가 싶기도 하다. 이렇게 당황스러운 상황에서 시작되는 이야기는 독자가 생각치 못한 곳으로 간다. 마치 문구점에서 생각치도 못한 물건을 발견하듯, 각 인물들의 사연과 숨겨진 이야기를 보게 된다. 거기다가 신상문구점말고도 '그집식당'이라는 새로운 가게가 또 나타나면서 신상문구점의 이야기를 더욱 농도깊게 이끌어간다.



이 책에 등장하는 세 명의 청소년 동하, 편조, 모경에서 우리는 아이들이 겪는 아픔을 볼 수 있다. 청소년시기에 겪어나가는 아픔이라고 하기에는 어른이어도 너무 공감이 되는 아픔이다. 아이들마다 경험하는 일도 다르고 각자의 가정환경도 다르지만 이를 겪어보지 못한 청소년독자들도 등장인물들의 마음을 느끼기에 충분하다. 더욱이 이야기의 막판에 가면서 나오는 주인공의 아버지에 대한 이야기나, 황영감과의 이야기는 독자들의 마음을 촉촉하게 위로해준다. 그 많은 사연들과 일들을 뒤로 하고, 이야기의 마지막에 설레이는 미래에 대한 기대를 해보며 마지막 장을 덮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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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학기 공부법 - 성적 급상승을 부르는 진짜 공부의 시작
박인수 지음 / 성안당 / 2025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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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짜로 제대로 공부하는 법을 알려주는 책. 너무 좋아서 많이 알려주고 싶으면서 동시에 저 혼자만 알고 싶은 책이네요. ㅎㅎ 지금 당장 중간고사 준비하면서 응용할 수 있는 좋은 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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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학기 공부법 - 성적 급상승을 부르는 진짜 공부의 시작
박인수 지음 / 성안당 / 2025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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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로부터 무상으로 도서를 제공받아 완독후 작성한 서평입니다]



중학생 시절의 공부, 고등학교 공부법 등 '공부법'에 대한 책들이 많다. 수행평가에서 무엇을 신경써야하는지, 생기부는 어떻게 적용이 되는지, 과목별 어떻게 공부를 해야하는지 등 여러 공부법이 있다. 하지만 우리가 지금 바로 신경써야하는 것은 '이번 학기'이다. 그러한 부분에서 이번에 새롭게 나온 한학기 공부법은 실용적이면서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책이다. 이전의 책들은 공부에 대한 포괄적이면서 전체적인 이야기에 초점을 두었다면, 「한학기 공부법」는 정말 세세하게 내신준비를 하는 자세와 방법에 대한 차별화된 책이다.


한학기라고 하더라도 긴 시간이 아니다. 새 학기 적응-수행평가-중간고사-수행평가-기말고사면 한 학기가 끝나는 것이다. 얼마나 짧고 빠른지 수행평가와 중간·기말고사가 기간이 겹치는 경우도 허다하다. 그 와중에 많은 학생들은 학원이 하는대로 끌려간다. 시험기간에도 학원에서 내는 추가 숙제와 보충수업을 따라가며, 혼공(혼자공부)시간에는 정리해둔 것만 끄적이다가 끝나는 경우도 허다하다. 그런 생활과 시험준비가 반복되다보면 스스로 공부법을 익히지 못하는 경우가 허다하다. 특히나 중학생 때는 자기만의 공부법, 자기에게 맞는 공부법을 찾아야하는 시기인데 학원에만 끌려가는 것이다. 「한학기 공부법」는 이렇게 학생들이 자기만의 공부법을 찾는데 지름길을 내준다.




책은 학교에서 임해야하는 자세, 집에서 해야하는 공부, 시험 4주전부터 해야하는 공부, 학습플래너를 활용하는 법, 노트정리를 하는 법(수업 필기는 필기대로, 집에서 내가 정리하는 내용은 내용대로 따로 필기법을 알려주고 잇다.), 공부환경의 선택(집, 도서관, 스터디카페, 카페 등) 문제를 푸는 방법, 방학 활용법에 대해서 이야기를 한다. 그리고 이 커다란 내용에 대해서 정말로 이런 내용까지 이야기를 해주시나 싶을 정도로 세부적인 이야기를 해준다.


예를 들어서 학교에서의 공부만 파고보자. 학교는 등교시간부터 시작이 되고, 그러다보니 전날 밤 이야기부터 시작이 된다. 편안하게 등교준비를 할 수 있도록 전날말 태블릿이나 핸드폰을 하지 않고 적절한 시간에 자라고 이야기를 한다. 그리고는 등교준비와 아침식사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며, 학교에 도착해서 아침시간 활용에 대해서 조언을 한다. 그리고 예습과 함께 수업시간에 하지 말아야 할 행동, 수업을 효과적으로 듣는 방법, 필기방법, 쉬는 시간에 대해 이야기한다. 마지막으로는 교과서를 집으로 가져오는 이야기까지 하면서 마무리 된다. 스포일러방지(!!)를 위하여 큼직하게 이야기했지만 각 항목에서도 저자는 구체적인 이야기를 해준다. 하나만 예를 들면, 수업시간을 듣는 방법 중 핵심 내용, 즉 시험에 중요한 부분(빨간 밑줄 쫘악! 시험에 나오는 부분!)인지 아닌지 선생님의 비언어적이면서 언어적인 담화로 알아내기, 전략적으로 필기하는 방법 등에 대해서 이야기해주는 등 구체적이며 섬세한 내용들이 담겨있다.




마침 아이의 시험기간이라서 바로 활용한 방법은 노트 필기이다. 공부를 막 시작한 아이에게 갑자기 이 책을 읽으라고 권하면 부담스러울 것 같아서 쉴 때 슬슬 읽거나, 시험이 끝나고나서 밑줄 그어가며 읽어보고 기말고사 때 참고해보라고 하였다. 사실 이 책의 주독자는 학부모인 내가 아니라 아이이다. 그래서 많은 내용을 담고 있으면서도 각 항목을 핵심만 가지고 이야기를 하고 있어서, 학생들도 짧은 리듬으로 부담없고 흥미롭게 읽을 수 있게 구성이 되어 있다. 무엇보다 QR코드로 저자의 유튜브채널로 연결되어 있어서 혹시 저자의 생생한 목소리로 이야기를 듣고 싶으면 들을 수 있다.


실질적으로 아이들의 시험준비에 도움이 되는 책. 효과적으로 공부를 하지 못하는 친구, 중학생 내내 열심히 공부하는데 성적이 안 나와서 공부방법이 궁금한 친구, 학원은 열심히 다니고 숙제도 잘하는데 정작 시험성적이 안 나오거나 시험이 끝나자마자 공부한 내용을 잊어버리는 친구, 처음으로 시험을 맞이하는 친구 등 여러 학생을 위한 좋은 길잡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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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생 가는 진짜 공부 - 교사 부모 12인의 공부 리부트
전국교사작가협회 책쓰샘 지음 / 알파에듀 / 2025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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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무상으로 제공받아 완독 후 작성한 리뷰입니다.]


현직 선생님이자 부모님인 "교사부모" 12명이 모여서 만든 "진짜 공부"에 대한 책이다. 선생님 12명의 경력을 합하면 모두 200년의 경력이 넘는다고 한다. 그만큼 교육 현장에서 학생들이나 학부모들이 느낄 수 있는 어려움도, 잘 활용할 수 있는 방법도 알고 있는 분들이 모여서 만든 책이다. 무엇보다 똑같이 '부모'의 입장에서 학부모들의 걱정과 불안을 이해하고 있어서 교사부모, 부모교사로서 책의 거의 대부분은 집에서 할 수 있는 이야기들을 풀어놓고 있다. 





이 책의 가장 큰 강점은 "공부하는 방법"보다는 공부를 하는 마음이나 환경, 공부 습관, 그리고 공부보다 더 중요한 성장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있다는 것이다. 과목별로 공부하고 유념해야하는 부분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어서 이 부분을 나는 가장 기대했다. 하지만 과목별 공부보다는 오히려 공부 환경이나 습관에 대한 내용이 도움이 되었다. 어렸을 때부터의 플래너습관이라든지, 필기와 쓰기의 중요성과 방법, 공부를 할 수 있는 공부환경 조성, 동화로 아이들과 정서적인 교류를 할뿐만 아니라 학습적인 문해력 향상으로 이어가는 방법 등에서 선생님들이 사용한 방법뿐만 아니라 실제로 그 남은 필기나 플래너 등의 사진을 실어서 더욱 도움이 되었다.


과목별 공부 역시 마찬가지이다. 오히려 공부법은 답을 내주지는 않는다. 국어는 주제를 아세요, 수학은 문제를 많이 풀고 오답 노트를 내세요..와 같은 이야기를 하는 것이 아니다! 오히려 더 근본적이고 중요한 이야기를 한다. 공식 외우기의 한계, 그리고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 아이가 개념부터 제대로 외워야하는 이유, 사회는 암기 과목이니까 어떻게 정리하라는 이야기가 아니라 가족 회의 등을 통해서 생활에서 민주주의의 중요성 등을 깨달으며 '진짜 사회 공부하는 법' 등을 이야기한다. 지나쳐보면 부모들이 '이것을 할 시간이 어디있어!' '일단 학원 보내고 외워야지!'라고 할 수 있는 부분들이 사실은 가장 중요하다는 것을 이야기해준다.




가장 좋은 부분은 후반부에 공부보다 더 중요한 아이들의 자존감, 관계, 회복탄력성 등에 대해 이야기를 한다는 것이다. 나도 학부모로서 아이들의 공부에 관심이 많고 사교육을 시키지 않고 있어서 이 책이 궁금했다. 하지만 궁극적으로 가장 중요한 부분은 아이들의 건강과 인성이다. 지방도시에 살면서도 중고등학생들이 목숨을 스스로 끊는 일을 한 해에 한 번씩 듣게 되는 듯 하다. 학부모들에게 결국 무엇이 가장 중요한지 다시 한 번 상기시켜주어서 더 좋았다. 결국 공부도 아이가 행복하기를 원해서 하도록하는데, 오히려 아이의 행복은 부수적인 사치가 되는게 현실이다. 이 책에서는 공부의 중요성을 가장 가까이서 접하면서 동시에 행복하거나 우울한 아이들을 가장 가까이서 많이 접하는 선생님들이 자신들의 이야기를 해 주어서 좋았다.


텔레비전에서 일타강사들이 나오는 프로그램에서 한 선생님이 그랬다. 이 프로그램에서 '공부법'을 가르쳐주지만 사실 아이들마다 공부법이 다르다고. 그래서 그 프로그램의 방법들은 참고를 하면 되지만 어디까지나 '참고'일뿐 자신에게 맞는 공부법을 따로 찾아야 한다고. 이 책 역시 그러한 의견과 같았는지 '구체적인 학습법'이 아닌, 개념부터 이해하고 스스로 공부할 수 있는 힘을 키우는 '진짜 공부'에 대한 이야기이다. 중학생 학부모님들이 읽어도 좋지만 초등학생, 아니 유치원 부모님들도 읽어서 아이들이 좋은 생활습관을 잡으면서 공부를 편안한 존재로 받아들일 수 있게 도와주면 좋을 듯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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