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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주말엔 무슨 영화를 볼까?> 11월 2주

 

 

 

 

 

 

 

 




1. 권력관계의 얽히고 설킨 부당 거래들을 조망한 영화 '부당거래(2010)'. 우선은 황정민이라, 유해진이라, 더군다나 류승범이라 믿었던 영화였다. 개인적으로 요즘 가뜩이나 볼만한 영화(개인적인 입장에서 볼만한 영화는 깊이있는 영화를 뜻함)가 없어 영화관 홈페이지 접속 수가 떨어지고 있는 찰나에 시기를 잘 타 호감 급 상승 중인 것 같아 보인다. 빌딩 소유를 둘러싼 기업들 간의 피튀기는 전쟁과, 그들의 배후에 있는 검사와 경찰의 정치적 권력 부림과, 거기에 만들어진 연쇄살인범으로 대국민 사기극, 그리고 언론 플래이까지. 우리가 '더러워죽겠다'고 생각했던 모든 것들을 하나의 스토리로 잘 버무려 우리는 그것이 현실인 줄을 알면서도 '영화같이 화려하다'고 생각하게 된다. 누군가는 '부당거래'가 다큐멘터리를 벗어나지 못해 아쉽다고 평했지만 개인적으로 그 모든 소재들이 지금까지 우리의 일상에서 혹은 뉴스 안에서 접했을만한 것들이었지만 조금 더 잘 다듬어진 사건과 짜임새 있는 구성 덕분에 스크린에 옮겨진 다음부터는 이미 일상을 떠나 영화다워졌다고 생각했다. 긴장감도 있고, 사건의 빠른 전개 때문에 흡입력도 있었지만 영화를 보면서 다른 영화 하나가 생각이 났는데, 황정민의 극중 인물이 '비열한 거리'의 조인성과 닮아 있어 자꾸만 조폭영화를 연상케했다. 특히 황정민이 동생들에 의해 죽음을 맞이하는 결말은 이미 예상할 수도 있었던 스토리이기도 했다.










2. 사람 이름을 워낙 잘 기억 못하는 편이라(조금 더 솔직히는 관심이 없음) 처음에는 몰랐는데, 류승완 감독은 내가 너무너무 열광해 마지않았던 '다찌마와리(2008)'의 감독이었으며, 대한민국 액션씬의 최고봉이라고 평가되었던 '짝패(2006)'의 감독이기도 했다. 우선 이번 영화도 화려한 액션씬이 돋보였으며, 특히 유해진과 황정민의 액션장면에서 황정민의 '엎어치기'와 '무릎꿇리기' 기술은 그렇게 화려하지 않으면서도 깔끔하니 마음에 쏙 들었다고나 할까;; 다찌마와리에서처럼 '호방해'마지 않을 정도의 거룩한 쾌남스타일 액션은 없었지만 짝패에 열광했던 남성 관객에게는 적잖이 신선하게 느껴졌을 것 같다.ㅎㅎㅎ

 

3. 세상은 여전히 '죽거나 혹은 나쁘거나...'의 연속이고 우리가 인간답게 먹고 살기 위해서 하는 일들이 가장 비인간적이라는 것임에 종종 현기증이 난다. 썩 달가운 주제는 아니었지만 그래도 이렇게 속시원히 까발리고 나니 영화관을 나서는 걸음은 생각보다 무겁진 않다. 그나저나 다찌마와리는 이제 안나오려나.. '악인이여, 지옥행 급행열차를 타라'라는 소제를 보고 은근히 시리즈이길 기대했는데ㅠ. 매니아 층이 잘 다져진 그의 후속 영화를 기대하며(사실은 다찌마와리를 기대하며;;) 리뷰를 마무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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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심야의FM(2010)> VS <세븐데이즈(2007)>

 영화를 보고 중박정도는 흥행을 예상했지만 생각보다 심야의 FM이 관객 몰이에 성공한 것 같다. 흥행의 요인으로는 국민배우 유지태와 남자들의 로망 수애가 주연을 맡은 까닭도 있겠지만 심야의 FM은 납치 스릴러로 '세븐데이즈'를 연상시킨다. 아마도 두 영화는 끝까지 긴장의 끈을 놓지 못하게 하는 스릴감은 물론, 그러한 스릴감을 조성하는 빠른 장면의 전환이나 과감하고 섬뜩한 장면들이 적절히 배치되어 있다는 점에서 흡사한 것 같다. 개인적으로는 심야의 FM보다는 '세븐데이즈'가 더 짜임새 있다고 생각한다. 
심야의 FM은 피의자-피해자-납치된 딸 이들에 이야기가 집중되어 있어 관객도 그들의 관계에만 집중하면 되기때문에 상대적으로 쉽다는 장점이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2007년에 개봉한 세븐데이즈의 깊이를 따라가지는 못한 것 같아 아쉽다. 세븐데이즈는 반전의 반전으로 영화가 개봉한 초반에는 적어도 두 번은 봐야 내용이나마 이해할 수 있다는 평이 대다수였다. 실제로 나도 두 번 보기는 했지만 사실 크게 이해하기 어려운 내용은 아니었던 것 같다. 워낙 반전이 거듭되고 '심야의FM'과는 다르게 범인이 초반부터 가시적으로 드러나지 않는 구조이기 때문에 사건이 꼬여있는 것은 사실이다. 또 세븐데이즈는 범인을 단순히 잡는 것에서 그치지 않는다. 이 모든 사건들은 딸을 잃은 어느 여교수의 복수극의 일환일 뿐이다.



심야의 FM에서 가장 긴장감 있었던 장면은 뭐니뭐니해도 집에 들어와 이모를 살해한 동수에게 들키지 않기 위해 집안에서 숨바꼭질을 하는 장면. 따라서 관객들은 숨어 있는 아이에게 감정이입을 한다. 반면에 세븐데이즈에서의 긴장감은 범인을 잡으러 가는 과정에 있다. 그래서 심야의 FM이 고선영의 '딸'로 스릴을 조성하고 있다면, 세븐데이즈는 딸을 살릴 시간이 단 일주일 밖에 없는 '엄마'가 긴장을 만들어낸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2. <심야의FM(2010)> VS <SEVEN(1995)>

영웅 심리를 가지고 비윤리적인 사회악들을 스스로 처단하겠다는 생각을 가진 한동수. 하지만 피의자인 고선영도 사실은 그와 별반 다를 것이 없다. 고선영이 한동수를 죽이는 결말이 당연했던 것은, 아니 오히려 반가웠던 것은 관객들이 선영의 편에 서있기 때문이다. 얼마전 '악마를 보았다'가 개봉하자마자 나는 그 잔인성에 치를 떨었다. 곧이어 개봉한 '아저씨'의 잔인성은 '악마를 보았다'에 비한다면 웃어 넘길 수준이라고나 할까. 그 이유는 원빈에게는 이웃집 여자아이를 구한다는 명분이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관객들은 오히려 더 잔인하게 죽이라고 환호했을지도 모른다.
 1995년 개봉작 'SEVEN'에는 풋풋한 시절의 브래드피트가 나온다. '심야의FM'은 'SEVEN'의 결말을 닮아있다. 단테의 신곡과 초서의 캔터베리 서사시를 근거로 사람들을 살해하는 연쇄살인마를 법으로 처단하려했지만 아내의 죽음 앞에서 이성을 잃고 살인범의 살인계획에 동참하고야 만다. '심야의 FM'에서 동수는 사회악을 자신의 손으로 처단하는 것. 그는 그것을 사회 정의라고 생각했다. 또한 자신과 같이 비범한 영웅은 법의 선을 넘어설 수 있는 '권리'를 지니고 있다고 합리화 했다. 어쩌면 자기 방어를 위해 동수를 죽이고 말았던 선영도 마찬가지의 논리로 해석될 지도 모른다. 자신의 죽음을 의도했던 영화 'SEVEN'의 살인범과는 달리 동수는 죽음보다는 영웅의 삶을 살기를 바랬을 것이다. 하지만 마지막 선영의 그 당당한 표정이 동수의 모습과 닮아있는 것은 왜일까.
 






3. 이 영화에는 유난히 '입조심하라'라는 메시지가 많이 담겨있는 듯하다. 선영은 아나운서 출신의 라디오 DJ로 소위 말빨로 먹고사는 인물이다. 그리고 그 모든 범죄는 그녀의 말에서 비롯되었다. 한편 아름다운 목소리를 가진 선영의 딸은 말을 못하는 아이로 나온다. 그래서 더욱 침착하게 살아남을 수 있었던 것이다. 특히 묶여있는 동생을 몰래 풀어주는 장면에서 동생이 소리를 질러 결국은 동생을 구하지 못하는 장면은 적나라하게 닥치라는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 같다. 허허허.




4. 영화가 흥행노선을 달리고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건 전개 상의 억지스러운 부분이 없지 않다. 선영이 계속해서 방송을 이어나가는 것과, 열혈 팬을 오히려 범죄자로 몰아가는 것 같은 장면들은 갈등이나 구조를 고조시키기 위한 장치였지만 글쎄, 나는 그 장면들이 아직도 어색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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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브리바디 올라잇
영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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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레즈비언 가족을 소재로 한 영화, The kids are all right. 예고편을 처음 접했을 때 소재가 재미있기도 하고 조금 놀랍기도 했다. '섹시 코믹 스캔들'이라는 말들이 따라다녔지만 예고편만 보아도 '올 여름 여심(女心)을 자극할' 어쩌고 하는 우스갯소리는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엄마가 둘 인 가족. 하지만 겉보기에는 비정상적으로 보이지만 그들은 여느 평범한 가정과 다를 것이 없다. 다만 아이를 갖기 위해서 가족 내에서 엄마의 역할을 하는 '줄스'가 정자를 기증받았다는 것. 그래서 '레이저'와 '조니'에게는 아버지가 둘이다. 생물학적인 아버지와 엄마이자 아빠인 '닉'. 영화 속의 두 아버지는 '성'에 따라 결정지어진 '아버지'와 '역할'에 따라 결정지어진 '아버지'로 대립 구도를 가지는 듯하다. 언젠가 시사프로그램에서 아르헨티나의 동성결혼 합법화에 대한 이야기를 본 적이 있다. 수많은 동성 커플들의 애정행위가 처음에는 익숙하지 않았지만 나는 오히려 그들이 정말 행복해보였다. 그리고 가장 인상적이었던 어느 한 커플의 이야기. 언뜻 보기에 '부(父)'의 역할을 하는 것으로 보이는 그녀는 '부모(父母)의 역할은 성에 따라 정해지는 것이 아니라 아이들이 필요로 하는 기능일 뿐'이라고 했다. 이성부부의 가정과 동성부부의 가정, 어느 것을 맞다 틀리다 할 수 없지만 '영화를 보는 내내 역겨웠다' 정도 밖에 읽어낼 줄 모르는 관객이 있어 리뷰를 쓰는 내내 너무 속이 상한다. 그래도 확실한 건 '가족'이라는 것은 어떤 구성원들의 집합으로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가족적 휴머니즘'이 수반되어야 한다는 것이 아닐까.





 2. 외화를 고를 때는 항상 원제목에 주목한다. 한국적인 정서에 맞게(?) 제목을 한국말로 변경하다보니 종종 원제가 담고 있는 의미를 놓치고 만다. 'The kids are all right'. 아이들은 괜찮다는 제목이 주는 의미가 무엇인지 잘은 모르겠다. 다만 추측컨대 영화의 부차적인 갈등으로 보이는 아이들과 부모의 문제와 관련이 있지 않을까. 이제 막 어른이 된 첫째 '조니'와 어울리는 친구 문제로 잔소리에 시달리는 '레이저'가 바라보는 어른들은 모순이다. 늘상 이래라 저래라로 일관했던 어른들이 단지 '어른'이라는 이름으로 벌이는 일들이 가족의 존폐를 건 일이다. 그러니 아이들은 그대로 괜찮다. 대학교 기숙사에서 성인의 첫 날을 맞이하는 열여덟살 '조니'를 보면서 부러움의 긴 숨을 내뱉았다. 귀에 딱지가 앉도록 들은 말이지만 당신이 말했던 '가족의 해체'가 그래, 이제는 절실한 것도 같다. 서로를 사랑하는 마음으로 가정을 이루지만 결국 '개인'이 존중받는 이상적인 가정.
 섹스 코미디라고? 나는 어느 영화보다 깊이 생각하고 눈물을 글썽이다 나왔다. 중간중간 잔잔한 웃음이 새어나오기도 했지만 웃음보다는 맥주가 더 어울리는 영화인 것 같다.



 3. 영화에 대해 쥐뿔 아는 것이 없지만 꼬투리를 잡자면 결말 부분이 너무 취약하지 않았나.. 하는 생각을 해본다. '줄스'와 그토록 결혼하고 싶어하던 '폴'의 감정들이 그냥 묻혀버려 마치 붕 뜬 것 같다는 느낌을 받기도 했다. 

우리나라에서 이런 영화 (야동이 아닌 진짜 영화)가 나왔다면 더 이슈가 되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에 아쉽다. 우리나라에는 없는 영화, 없는 가족의 분위기 같은 것들이 우리집 같지 않고 낯설게 느껴지니 말이다. 몰입하기가 힘이든다.

 


 4. 크레딧이 올라갈 때 흘러나오는 음악이 너무 좋다.










이상 허접한 영화 리뷰였습니다 :D
엔딩 음악 아시는 분은 댓글로 좀 알려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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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랙 - Cracks
영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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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조던 스콧(Jordan Scott) 감독의 영화 cracks(2009). 사람 이름을 잘 못 외우는 내가 이 감독이 글레디에이터(2000)를 만든 감독 리들리 스콧의 딸이라는 사실을 알 리가 없었다. 그저 여성 감독이라는 사실이 나를 알 수 없는 기대감에 들뜨게 했던 것 같다. 게다가 포스터의 절반을 차지한 에바그린의 화려한 이미지는 스릴러물에나 어울릴 법한 분위기를 풍겼다. 물론 스릴러영화 만큼이나 긴장감 넘치고 섬세한 감정씬들로 가득 차있긴 했지만. 욕망이 금지된 수녀원 학교라는 공간에서 인간이 가진 욕망의 허기를 달래기 위해 일어나는 일들은 드라마임에도 불구하고 냉랭하고 극적인 분위기에 공포스럽기까지 하다. 영국판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이라고 하면 이해가 쉬울까. 한 번도 벗어나보지 못한 바깥 세상에 대한 열망을 가진 교사(미스G)는 실상은 학교를 벗어나서는 길거리를 걷는 것 조차 두려워하는 대인기피증세를 보이지만 아이들에게는 마치 많은 세상을 경험하고 오지를 탐험한 마냥 꾸며내고, 수녀원 학교에 '버려진' 아이들은 반장(디)를 중심으로 교사를 따른다. 부정한 권력과 복종 그로인한 모순이 팽배한 학교에 스페인 귀족출신의 아름다운 피아마가 전학을 오게 되고, 이것이 '균열(cracks)'의 시작이 된다.





#2. "우리 삶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욕망이야"
 미스G의 수업 첫 장면에서 그녀는 아이들에게 '욕망'을 가르친다. 욕망이 금지된 곳에서의 욕망. 그녀는 인간이므로 떨칠 수 없는 필연적인 욕망들을 부인하지 않도록 가르친다. 영화는 미스G와 반장 디, 그리고 전학생 피아마의 삼각관계를 중심으로 진행되는데, 그들이 각자 욕망에의 허기를 채우려는 과정 속에서 커다란 균열, 결국은 파국을 초래하기에 이른다. 이것은 옳고 그름의 문제나 진실과 허위를 보는 눈을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다. 그들은 모두 적어도 진실이 무엇인지는 알고 있다. 다만 안위와 욕망이 정의를 잠재울 뿐이다. 
 이 영화가 정말 퀴어적 요소를 가지고 있는지는 잘 모르겠다. 영화를 보는 동안 그런 느낌을 받기도 했지만 돌이켜 생각해보니 부모로부터 버림받은 반장 디는 자신을 특별히 아껴주는 미스G에 집착하고, 미스G는 자신이 그토록 열망해 꾸며왔던 매력을 가진 피아마에 집착함에 지나지 않는다는 결론에 다다랐다. 미스G가 술에 취해 쓰러진 피아마의 옷을 벗기고 살갗의 냄새를 맡는 것도 피아마에게서 풍기는 이국적인 매력을 갖고싶었던 욕망에서 비롯된 것이 아닐까.




#3. 이 영화에는 갈등이 극에 치닫는 독보적인 사건이나 순간이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104분의 런타임이 지루하지 않은 것은 여자 주인공들의 섬세한 감정선과 이렇다할 인과관계나 포인트가 불분명한 현실의 갈등을 닮은 미세한 균열을 잘 잡아내어 긴장감을 고조시켰기 때문일 것이다. 또한 영화를 보는 관객은 어느 한 인물에만 감정을 이입하지 않고 세 사람 모두의 떨림을 읽게 된다. 덕분에 모두를, 결과적으로는 영화의 '줄거리'를 이해하게 되는 것이다.
 특히 소름이 끼칠만큼 인상적이었던 미스G의 외출 장면. 그녀의 허위가 모두 탄로나는 순간이자 그녀의 내면의 감정들을 들여다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장면이다. 그리고 나는 그녀를 향한 안타까움의 탄식을 내뱉았다. 빠른 걸음으로 필요도 없는 어색한 웃음을 지어보이는 그녀와 그런 그녀를 지나치는 사람들. 객관적으로 보여지는 배경에 미스G의 시선이 더해지면서 그녀의 두려움이 적나라하게 까발려지는 장면이었다. 자신을 쳐다보며 수근대는 것 같은 사람들, 마치 해칠 것처럼 자신을 향하는 양떼와 강아지. 편집증에 가까운 대인 기피를 앓고 있는(?) 그녀의 섬세한 감정들이 장면에 묻어나고, 바로 다음 씬에서 미스G는 오히려 더 당당한 모습으로 학교 안에서 아이들을 대하고 있다.
 꼭 그렇다고만은 할 수 없지만 여성감독과 여배우들만이 만들어 낼 수 있는 장면이란 이런 것일 것이다. 아일랜드의 정취와 과거가 서린 가을의 전경들이 그곳에서 일어나는 균열;cracks와 너무나도 잘 어울린다.




#4. 미스G는 피아마를 죽음에 이르게 하고, 지금까지 일어났던 균열들과는 달리 모든 것이 조용하고 빠르게 처리된다. 디는 성인이 되어 떠나고, 미스G는 그녀가 그토록 갈망하던 바깥세상으로의 탐험을 시작한다. 균열의 해결보다 죽음과 떠남으로 마무리하는 결말의 급격함을 보고 '뭐가 이렇게 촌스럽고 서사적이야.'라고 생각했는데 다시 생각해보니 꼭 균열과 갈등의 '해결'이라는 것이 있을까 싶기도하다. 우리의 현실이 꼭 그렇다. 여기저기 금이 가지만 그렇다고 꼭 부숴지는 것은 아닐테니...
 나는 이 영화가 썩 마음에 든다. 

 

 


영화가 주는 오랜 여운이 너무 오랜만이라 리뷰를 쓰려고 하다가, 하다가 한 달이 지나 자판을 두드리려니 에고.. 힘이든다.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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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터스 투 줄리엣 - Letters to Juliet
영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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뻔한 스토리, 생소한 문화의 연속이지만 훈훈한 결말은 참 오래간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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