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생의 세계 - 가끔은 발칙한,
이금주 지음 / 프리즘(스노우폭스북스) / 2023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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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끔은 발칙한, 중학생의 세계

엄마 눈에는 보이지 않는 중학생들의 이야기

과연 아이들의 세계는 아는 게 힘이 될까요 모르는 게 약일까요?

중학생의 세계라는 제목 앞에 붙은 '가끔은 발칙한'이 있어 약간 겁이 났지만

그래도 조금은 알아둘 필요가 있을 것 같다는 생각에 읽어보게 되었습니다.


프롤로그.

중학교에서 20년을 근무하신 선생님께서는 아들이 중학생이라고 합니다.

학교생활은 어떤지, 친구들과는 원만하게 지내는지 보통의 엄마들처럼 이것저것 물어본다 해도 돌아오는 대답은 시큰둥하죠.

그런 아이들과 부모님들 사이의 간격을 조금은 좁히고자 책을 쓰게 되셨다고 해요.


사실, 저는 아이들 학교생활을 깊이 알고 싶지 않았어요.

왜냐하면 그걸 알게 되면 제가 예민해지고 계속 물어보면서 아이만 귀찮게 할 것 같았거든요.

그냥 큰 사고 없이 지내기를 바라는 마음이고 너를 믿는다고 조금 포장해 보고 싶었는지도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마음은 늘 아이들 말, 행동에 집중할 수밖에 없고 학교 선생님 번호로 전화라도 오면 괜히 일어나서 받고

보이지도 않는데 진짜 고개숙여 인사한적도 있어요. 저만 그런가요? 흐흐

그래서 조금 긴장하며 책을 읽었습니다.

행여 너무 놀라는 이야기가 나오지 않을까.

이런 모습이 실체라니 우리 아이도 이런 모습은 아닐까. 걱정 반 기대 반인 심정으로 말이죠.

 

 







아이들의 이야기는 생각보다 다채로웠어요.

친구들의 사정을 다 아는게 아니기때문에 선생님이 아니면 절대 들을 수 없는 이야기들도 있어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더라고요.

그리고 아이들과의 거리두기에 대한 조언도 쉬워보이지만 꼭 필요한 방법인데요.



수업할 때는 높임말을, 개별적으로 학생과 이야기할 때는 반말을 사용하라는 것이 선배 교사의 가르침이었다.

하지만 그때는 높임말 사용이 너무 어려웠다. 아이들에게 높임말을 사용하려니 낯이 뜨거웠다.

하지만 지금은 반말과 높임말을 자유자재로 사용하며, 이 방법으로 중학생과 적정 거리두기를 유지하고 있다.

학교에서 제대로 지내는지, 친구와 갈등은 없는지, 수행평가는 기일에 맞게 제출하는지 온통 궁금한 것 투성이다.

하지만 참는다. 이 아이와 거리 두는 나만의 원칙은 듣고 싶은 질문이 다섯 개라면 한 개만 묻는 것이다.

p.101








물론 이 사례 또한 모두에게 적용 가능하진 않겠죠.

저희 집 큰아이는 수다가 너무 고픈 여자아이라 오히려 먼저 말을 하는 편이고

둘째 아이는 원하는 말만 하는 아이라 어떤 질문을 해도 '몰라요, 글쎄요'로 대답하는 거의 챗봇수준이거든요.

(그래서 둘째의 중학생이 참 두렵지만...)


그래도 어쩌나요. 슬기롭게 지나가려면 어른이 좀 더 노력해야겠죠.

3장에는 이런일이 학교에서 일어날 수 있을까 싶지만 선생님을 통해 들으니 더 안타까운 마음도 들었습니다.

폭언이나 아이들과의 싸움등 참 쉽지 않은 이야기들.

수업시간에 수학문제집을 푸는 아이들, 담배도 그렇고요. 담배를 구하는 경로도 선배들을 통해서가 많다는 것도 놀랍고요.


그리고 6월이 되면 날씨만큼이나 아이들사이에 다툼이 많이 일어난다고 해요.

3월은 적응기, 4월은 재미가 붙어 버텨보고 5월은 학교행사로 순삭, 

6월은 정말 아무것도 없어 조심해야 하는 달이라는 것도 꼭 기억해둬야겠습니다.

늘 있는 일은 아니겠지만 더이상 심한 일은 겪지 않기를 바랄 뿐이고

이것은 어느 한사람의 노력으로 되는 건 아니라 많은 분들이 함께 지켜주셨으면 합니다.


선생님들을 존경하는 마음과 태도를 갖는것이 도리임을 가정에서도 열심히 지도해야겠습니다.





우리도 지나온 그 시간들이 아득합니다.

엄마한테 등짝 스매싱도 많이 맞았고 선생님들의 체벌도 심했던 시기였지만

흉악범죄는 많지 않았던 시절이죠.(뉴스를 볼 시간이 없어서 그랬나..)

감수성 예민한 여중생 시절 저도 국어선생님을 좋아했던 기억을 회상해 보면 마냥 아름다운 것만 보고 자랐으면 하는 마음이랍니다.

우리 아이도, 같이 살아가야 할 친구들 모두가 몸도 마음도 다치지 않고 말이죠.

책의 반정도는 저희 아이덕분에 어느정도 알고 있던 내용들이지만 나머지는 제가 배울게 많았어요.

다 큰 아이들같지만 아이처럼 대하고 비오는날은 그냥 비를 맞으며 운동하는 것쯤은 그냥 눈감아 줄 수 있을 것 같아요.

시설에서 생활하는 아이들을 배려해 부모님이라는 표현보다 '보호자'라는 표현을 쓰신다는

선생님의 배려가 저는 가닿을 수 없는 사명을 가진 분이실거라 생각합니다. 



곧 중학생을 앞둔 부모님들.

걱정되는 마음이 크시죠?

크게 어긋나지 않는 아이들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을 갖기 위해 거리두기를 왜 해야 하는지

아이들의 진짜 모습에 담긴 의미가 궁금하시다면 읽어보시길 추천합니다.

고등학생이 되면 또 초중등 시절이 그립겠죠?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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