덕질로 배운다! 10대를 위한 책쓰기 특강 - 현직 교사와 학생들의 쓰기 워크숍을 통한 책쓰기 프로젝트 덕질로 배운다!
윤창욱 지음 / 책밥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덕질로 배운다!

10대를 위한 책쓰기 특강


청소년 작가를 위한 안내서

만약 "책쓰기 특강"이라는 제목이 눈에 띄어서 읽게 된다면 책을 덮을 때쯤 책쓰기 프로젝트를

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만큼 책쓰기에 관해 디테일하게 풀어낸 책입니다.

특히 요즘은 내 책 한 권 써보고 싶다는 욕구들이 있는데 혼자보다는 여럿이 모여 책쓰기할때 가이드로

추천하고 싶을 정도로 많은 분들이 궁금해 하는 내용들이 담겨있습니다.



현직 교사와 학생들이 책을 쓰기 위해 겪었던 이야기들의 시작은 덕질이었다고 합니다.

단지 지금까지는 학생의 관심사는 무관하게 수행평가를 위한 글쓰기였기 때문에 어려웠을 뿐이죠.

우리는 누구나 한 가지쯤에는 덕후이거나 잠재적 덕후라는 것을 전제로

내가 관심 있고 좋아하는 것에서 시작했다고 해요.

덕업일치가 되어야 즐겁고 성공 가능성이 높듯이 좋아하는 것과 진로를 

일치 시킨다면

책쓰기 또한 누구나 할 수 있다니 괜히 도전해보고 싶은 생각도 들었답니다.


책쓰기의 과정 중 좋아하는 것을 찾는 첫발을 뗐다면 이제 본격적인 쓰기 워크숍으로 함께 갈 준비를 합니다.

아직 학생들이기도 한 친구들과 어떻게 워크숍을 끌어나가야 하는지 좋은 팁들이 많습니다.


쓰기 워크숍을 할 때도 초고를 적고 발표하는 과정에서 칭찬과 조언의 

균형이 중요하고

콘셉트 설정과 아이디어 공책의 활용 부분은 바로 적용해도 

좋을 만큼 꿀팁이더라고요.

제가 선생님의 입장이 아니라 같이 글을 써야 하는 학생이라곤

저희 아이들뿐이지만 이 과정의 훈련은 꼭 해보고 싶었어요.








그리고 각 장마다 좋은 책쓰기의 예로 학생들의 글이 실려있습니다.

저는 1장에 실린 <함안고 양윤영> 학생의 글을 읽고 존경심마저 들었는데요.

표현력은 물론 비평 수준이 학생이라고는 믿기 어려울 정도로 논리적이었어요.

아마 이 책쓰기 워크숍을 통해 덕질로 시작해 목차와 콘셉을 정한 후 완성한 글이기 때문이겠죠?

10대 학생들은 물론 포괄적인 글쓰기 안내와 출판 과정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께 추천합니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