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쁜 초등학생을 위한 빠른 독해 4 - 읽는 재미를 높인 초등 문해력 향상 프로그램! 바빠 독해
영재사랑 교육연구소.호사라 지음 / 이지스에듀(이지스퍼블리싱) / 202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새 학기 학습목표는 세우셨나요?

저는 이제 4학년이 되었으니 가장 먼저 국어 교과서 

이해력을 높이는 것을 목표로 삼았어요.

교과서 내용과 연계된 지문이 수록된 독해 교재를 찾는 기준으로 고른 교재가

<바쁜 초등학생을 위한 빠른 독해>입니다.


문해력은 독해력보다 더 상위개념으로 자신의 생각을 

언어로 표현하는 능력까지 말하는데요.

결국 흥미로운 글을 접해보며 생각을 정리하고 자신의 글로 꼭 써봐야 

문해력이 길러지게 된다고 하니 아이와 열심히 활용해 보기로 했어요.


재미있고 궁금해서 자꾸 읽고 싶어요!

3,4학년이 직접 고른 이야기

문해력 기르기

배경지식 쌓기


교재에 실리는 이야기를 아이들이 골랐다고 해요.

그렇다면 같은 또래인 저희 아이도 분명 흥미롭게 읽을 거라 생각했는데

몰입해서 읽는 것만으로 배경지식도 쌓이겠죠.



● 지문 구성

속담 동화/교과 과학/생활문/교과 사회로 나누어 32개의 지문으로 구성되어 있어요.




● 첫째마당/속담동화

워낙 속담을 좋아하는 아이인데 첫 시작이 속담동화네요.

지문을 먼저 읽고 빈칸을 채워 설명을 완성하는 문제는 잘 풀었어요.

이전에 살펴봤던 바빠 초등 속담 따라 쓰기를 공부해서 그런지 속담 동화 편은 오답 없이 잘 해주었네요.




그리고 각 문제마다 어휘력-이해력-추론 능력-사고력-내용 정리-맞춤법 등이 표기되어 있어

아이들이 어떤 부분에 취약한지 알 수 있어요.






● 둘째마당/교과 과학

저희 둘째는 과학을 정말 좋아해요.

첫 지문 제목을 보고 제가 더 궁금해져서 물었더니 왜 호박 화석인지 술술 이야기하더라고요.



어휘력

호박 화석에서 '호박'은 (채소 | 보석)의 한 종류이고

암석에 남은 화석은 뼈처럼 (부드러운 | 단단한) 생물의 일부분만 보여 줘요.



맞춤법

밑줄 친 부분을 바르게 띄어 쓰세요.

어떤모습이 → 어떤모습이

옛날생물을 → 옛날생물을


교과 과학 - 설명문

3300년 전 완두콩에 싹이 텄다고?

설명문이 사진자료와 함께 실려있어요.

문제를 풀어야 한다는 부담 없이 소리 내어 읽으며 배경지식도 하나 추가합니다.


교재 선택 TIP!

저는 독해 시리즈는 항상 학년보다 낮은 단계를 선택해서 했어요.

교재 한 권이 4주~8주 정도 분량이라 부담이 없거든요.

바빠독해 시리즈를 보니 3,4학년 시리즈가 각 1권씩 출간이 되어 있는데요.


① 4학년이고 3학년 독해를 해본 적이 없다 → 3단계

② 독해 교재를 1권 이상 했다 → 4단계

평범한 저희 아이 수준을 기준으로 했으니 참고해 주세요!





<바쁜 초등학생을 위한 빠른 독해 4단계>를 해보니 속담, 과학 분야 좋아하는 친구들이라면

무조건 재밌게 할 수 있는 교재네요.

4학년 되었다며 스스로 글씨도 바르게 쓰려고 했던 교재라 저는 더욱 마음에 듭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