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빠 초등 속담 + 따라 쓰기 - 교과서 속담으로 표현력 향상! 손 글씨는 예쁘게! 바빠 초등 따라 쓰기
분당 영재사랑 교육연구소.호사라 지음 / 이지스에듀(이지스퍼블리싱) / 202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번엔 속담이다!

길게만 느껴진 겨울방학도 이제 얼마 남지 않았어요.

계획한 대로 잘 하고 있는 편인데 문득 국어 대비를 하고 있는지 점검해 보게 되었어요.

이제 4학년이 된다고 생각하니 아이의 맞춤법과 글씨체가 떠오르며

남은 기간 동안 연습하기 위해 바빠 초등 속담+따라쓰기 책을 선택해 살펴보았습니다.




왼손잡이인데다가 워낙 쓰는 것을 싫어하다 보니

맞춤법이나 글씨체 교정을 위해 따라쓰기 교재는 한두 번 했었지만

완벽하게 고쳤다고 말하긴 힘들었는데요.

바빠 초등 속담 따라 쓰기 책은

쉽게 상상되는 이미지로 연상하며 속담을 따라 쓰도록 구성되어 있어요.

필요한 표현을 고르고 국립 국어원의 예문까지 분석하는 등 영재교육학자인 호사라 박사님께서 제대로 만든 두뇌 자극 속담 책이라고 할 수 있답니다.


이런 친구들이 보면 좋아요.

나는 글씨를 예쁘게 쓰고 싶은데 잘 안 되어서 속상해

나는 쓰기만 하는 책은 싫어. 재밌게 따라쓰기 하는 책은 없을까?

나는 띄어쓰기나 맞춤법을 틀릴 때마다 혼나는 게 싫어서 포기했어

생활 속에서 직접 써먹을 수 있는 더 멋진 표현을 배우는 책은 없을까?


호박사님께서 어린이들의 마음을 쏙쏙 담아 놓은 내용을 보니

딱 저희 아이 스타일인 <투덜이>가 있더라고요.

"나는 쓰기만 하는 책은 싫어. 재미있는 이야기도 있으면서 따라 쓰는 책은 없을까?"

단순 글쓰기는 재미있지 않으면 시작하지도 않는 아이인데

이 책은 따라쓰기도 쉽고 할만해요~ 라고 말하더라고요.

4학년이 시작되기 전에 맞춤법과 글씨체 교정이 가능할 수 있겠다는 희망이 생겼답니다.




특히 이미지 연상이 쉽도록, 동물, 자연, 사람, 물건, 음식으로 묶어

속담과 사자성어를 익히도록 만들어진 구성이라

아는 내용은 빠르게 반복하고 처음 보는 내용은 흥미롭게 익히는 점도 마음에 들었어요.





※ 실제 활용한 사진입니다.

왼손잡이 아이라서 그런지 글씨 쓰는 것 자체를 참 어려워해서 따라 쓰기보다 스스로 칸 채우는 부분 먼저 해봅니다.



원래 투덜투덜거리고 팔이 아파요.

너무 길어요.

라며 말할텐데 반듯반듯하게 아주 잘 썼어요.


속담을 이야기로 익히니 외우려고 노력하지 않아도 척척 이야기하네요.

바빠 초등 속담 따라 쓰기에는 <문장력 기르기>로 실제 글쓰기에 바로 써먹을 수 있는 문장이 있어

이 책을 완성할 때면 50문장의 문장도 익히게 된답니다.


오늘 남동생이랑 싸웠다. 오빠는 같은 남자라고 남동생 편만 들었다.

정말 가재는 게 편이라는 말이 딱 맞다.

p 13




내 건강이 걱정된다면서 형은 내 과자 봉지를 낚아챘다. 사실 자기가 먹으려는 거면서,

고양이 쥐 생각한다더니 그 말이 딱 맞다.

p15 




속담 초성 퀴즈 카드 50

책에 실린 속담이 카드로 추가되어 있어요.

앞면에는 속담 초성 퀴즈/뒷면에는 속담 그림이 있어 아이들과 속담맞추기 퀴즈도 하며

깔깔거리며 재밌게 놀기도 했답니다.

저희 아이는 하나씩 자르기보다 길게 뒀더니

타이머 재면서 빠르게 맞추는 놀이도 하더라고요.








개인적으로 3-4학년 중에 글씨체 교정이 필요한 아이들에게 추천해요.

아는 속담이 많아서 재미도 있고 얇은편이라 개학전에 바짝 해보려고 합니다.

그리고 속담을 맞추는 것도 재밌지만 초성퀴즈에 재밌는 어휘를 넣어 일부러 틀려보세요.

아이들 깔깔거리는 웃음소리를 마음껏 들을 수 있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