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 국어 문법 연습 1 기본 - 중.고 내신 및 수능을 위한 숨마 주니어 중학 국어
이은영 외 지음 / 이룸이앤비 / 2018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교재 소개를 읽어보니 중학교 과정의 국어는 교과서에 문법이 함께 수록되어 시험 비중이 높은 데다가 수준 높은 이해력을 요구하는 문제들도 많이 출제된다는 등 초등 부모님들이 궁금해할 내용들이 있어 조금이나마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었어요.


할 일이 많은 아이들이지만 초등학생의 마지막 추억도 쌓아야 하기에 짧은 시간 공부하고 큰 효과를 거두는 교재를 선호하니 자기만의 학습법을 터득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난이도의 교재는 필수이고 중등국어, 특히 문법에 관해서는 놓치는 내용이 없이 전부 담은 교재가 필요하겠죠?




차례는 이렇게 크게 섯 장으로 나뉘고 국어 교과서 문법 필수 개념 57개를 중단원으로 구성이 되어있습니다.

뒷부분에는 <10분 Review 테스트>가 포함되어 있어 앞서 공부한 필수 문법 개념을 반복하여 약점 파악 후 복습하게 됩니다.

학교 교과서마다 진도가 다를 수 있다고 하니 아이 학습 순서에 맞춰서 단원별 학습을 해도 될 것 같아요.

솔직히 차례만 봐도 어렵다는 느낌이 딱 드네요.




교재 살펴보기

I 음운

각 대단원 인덱스에는 삽화와 도표로 단원학습 내용이 설명되어 있습니다. 국어문법이 어렵다고 생각한 아이도 말랑말랑한 도입부들 덕분에 부담을 덜고 시작할 수 있었어요.

책을 좋아하면서도 편독이 심해 어휘나 관용표현이 다소 부족하다고 느꼈었는데요.

국어문법 교재가 생각보다 어렵지 않고 이런 규칙이 있는지 새롭게 알게 되어 재밌다고 하더라고요.





특히 중학 국어 필수 문법 개념 57개를 정리해 놓은 개념 설명은 이해하기 쉽게 되어 있었고

이어지는 <문제로 연습하기>를 통해 바로바로 확인하고 점검까지 할 수 있었습니다.


필수 개념을 확실히 이해하도록 개념을 세분화 되어 우리말인데 낯선느낌의 표정도 살짝 보였지만

아무런 사전 지식 없이 살펴봐도 개념 이해-문제 풀이까지는 어려움 없이 하네요.

물론 학교에서 더 상세히 배울 때 좀 더 덧붙여 공부할 필요는 있겠죠?







개념 1~개념 8까지 학습을 하고 나면 <중단원 한눈에 보기>로 내용이 한 번 더 정리가 되어 있어요.

국어도 개념노트 정리가 필요하다고 들었는데 따로 노트 필기로 모아놓으면 반복학습에 유용할 것 같습니다.




시각자료와 도표로 문법 개념을 확인하고 확인 문제까지 풀어보며 체크해 본 다음에 필요한 건?

바로 복습이죠.

10분 Review 테스트를 통해 아이가 개념학습이 잘 되어 있는지 꼭 복습해 보시길 바랍니다.

아, 개인적으로 테스트 부분은 정답처럼 따로 분리가 되었다면 어땠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교재가 두껍진 않지만 확인 테스트용으로 가볍게 사용하도록 제작되면 더 유용할 것 같다는 개인적인 의견 적어봅니다.






정답 및 해설


제가 아이들 학습을 봐주다 보니 다양한 정답지를 보게 되는데요. 얇아서 유용한 교재가 있는 반면 두꺼워야 하는 교재들이 있더라고요. 숨마 주니어 중학 국어 문법 연습 1권은 정답지가 얇지만 간략한 정답지와 함께 오답풀이까지 잘 되어 있었어요.

학원에 다니지 않기 때문에 정답 체크보다 왜 오답인지 알려주는 게 정말 부담스럽고 어려웠는데

그 부분을 말끔히 해소해 주는 교재였습니다.







갈수록 책 읽을 시간이 줄어드는데 해야 할 공부는 더해지는 느낌이 들었는데요.

아이와 함께 교재 학습계획을 이야기해 보니 뒷부분은 난이도가 있는 관계로

음운, 품사와 어휘, 문장까지는 학기 중에 공부하고

단어의 발음이나 언어의 특성 등은 겨울방학에 공부할 계획이에요.

다양한 문법 교재 속에서 아이에게 잘 맞고 학습 부담이 적은 숨마주니어 <중학국어 문법연습 1/기본>교재로

중등문법에 대해 알아 본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예비중 친구들에게 도움이 되면 좋겠어요.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아이와 학습 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