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만 잘했을 뿐인데 매출이 두 배가 됐습니다
손정일 외 지음 / 원앤원북스 / 2021년 6월
평점 :
절판




우리 제품이 들어설 시장이 진짜 있을까?

오프라인 상가들이 문을 닫는 힘든 시기인데다 개인 사업자로 온라인에 입점이 가능한 플랫폼이 많다보니

하루에도 수십개의 온라인 마켓이 생겼다 사라지는 시대입니다.

저 또한 개인사업을 시작하려고 했을 때

이미 시장은 포화상태아닌가?

내 제품이 설 자리는 있을까?

내 제품을 사는 사람이 있을까?

이런 질문을 많이 했던 것 같습니다. 그에 맞는 실질적인 조사와 대안을 마련할 생각은 못한채 말이죠.

요즘은 검색을 통해 사람들이 주로 찾는 아이템이 무엇이고 공급하는 곳의 수는 얼마인지 막연한 정보가 아닌

데이터로 검증하고 조사하는 과정이 필수가 아닌가 생각이 듭니다.


1. 우리에겐 시장조사가 필요하다

2. 검색만 잘해도 시장조사의 반은 성공이다

3. 빅데이터로 시장 현황을 파악하라

4. 잠재고객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라

5. 잘 만든 보고서 하나가 회사를 살린다



풍부한 자금이 뒷받침되는 회사라면 시장조사 하는 방법도 많고 여유도 많겠지만

1인 기업이나 소상공인 같은 경우는 혼자 다 처리해야하는 부담때문에 시작하기가 어려운 것이

시장조사가 아닐까 생각이 듭니다.



자료조사 및 보고서 사이트

이 책의 장점은 최신 데이터관련 정보가 있다는 점입니다.

사실 그래서 몇년 후엔 최신기술에 밀리는 단점이 있지만, 그럼에도 제가 몰랐던 정보사이트가 많아서 정말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트렌드를 민감하게 알고 계신가요?

검색데이터를 모아주는 사이트를 찾고 계신가요?

요즘 사람들이 관심있어 하는 건 아직도 메인에서만 검색하시나요?

메인에서 검색해 나오는 정보들도 있지만 이 책의 궁극적인 목적은 <무엇을 검색하는가> 입니다.


이 책은 노트북을 옆에 두고 꼭 보시기 바랍니다.

실례로 많은 사이트가 나오고 어떻게 사용하며, 나온 결과는 어떻게 보고서와 하고

반영하는지가 상세히 기술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책의 사례중에 1인 기업 '매드킨'대표 김민주님의 인터뷰가 아주 인상적이었습니다.

시장조사라는 개념은 최근에 알게 되었지만 온라인 시장조사 능력이

사업을 지속하고 성장시키는 데 중요한 요소가 될 것이라는 내용으로 실제로

시장에 진입을 한 후에 시장조사툴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도 있다는 사례라

1인 기업을 준비하는 입장에서 희망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내가 기억하고 싶은 한 가지

온라인 시장에 진입은 했지만 이렇다 할 성공을 하지 못한 기억을 가지고

책을 읽게 되었습니다. 처음엔 이런 조사가 과연 실효성이 있을까?

이건 들어본 얘긴데.. 라는 등의 생각을 했었는데 가장 중요한 질문을 던지는 책이었던 것을

다 읽고 알게 되었습니다.

시장 진입을 위해 성공할 마음은 가지고 있는가?

아이템을 선정하는 안목부터 트렌즈를 읽는 능력.

그것은 검색만으로도 길러질 수 있다는 점!

온라인 시장을 준비하는 분들이 스토어 진입전에 먼저 읽어보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 리뷰어스 클럽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