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 디퍼런트 - 사람과 숫자 모두를 얻는, 이 시대의 다른 리더
사이먼 사이넥 지음, 윤혜리 옮김 / 세계사 / 2021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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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에서는 생물학적인 개념으로 우리의 행복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원시시대부터 우리 인류는 물자의 결핍의 환경에서 살아왔다고 합니다.

이를 이겨내기 위하여 행복을 담당하는 화학물질 4가지를 현실적이고 실용적인 목적 즉, 생존을 위해 사용되었다고 합니다.

내가 어떤 행위를 함에 있어서 궁극적으로 영향을 받는 것이 무엇일까 했을 때, 저자의 설명은 설득력이 강하게 다가 왔습니다.


그리고 책 표지를 넘기자 마자 아래의 메시지를 던집니다.

리더란 미지의 세계로 먼저 달려가는 사람이다.

그들은 위험을 향해 돌진한다.

자신의 이익을 제쳐둔 채

우리를 보호하고 미래로 이끈다.

리더는 우리 것을 지키기 위해 기꺼이 자기 것을 희생한다.

자기 것을 지키기 위해 절대 우리 것을 희생시키지 않는다.

리더란 바로 이런 사람이다.

먼저 위험에 맞서고

먼저 미지로 뛰어든다.

리더가 우리를 안전하게 지켜주리라 확신 할 때

우리는 그들을 따라 행진할 것이다.

그들의 비전이 실현될 때까지 지칠 줄 모르고 일할 것이다.

그들을 따르는 사람이라고 자랑스럽게 이야기할 것이다.


조직에서 리더의 위치에 있는 사람이라면 뜨끔할 수도 있는 내용들로 구성이 되어 있다.








TED영상을 감명깊게 보아서 좀 더 찾아가다 보니 원래의 책 제목을 짓게 된 이유에 대해 설명하면서 아래와 같이 저자는 말한다.

진정한 리더는 엄마와 같은 사람이다.

케냐의 한 식당에서 들린 총성에 아이의 엄마는 아이의 귀를 막고 아이를 온 몸으로 막고 있는 사진이 나오는데

바로 이런 모습이 진정한 리더(real leader)라고 저자는 강조한다.

리더가 가져야 할 마음가짐을 상식과 경영학적인 개념이 아닌 원시시대에서부터 체득되어 흘러온 모습 그 것을 기반으로 안내해주고 있어서 실행해야 겠다는 의지를 더욱 북돋게 해주는 책이었다.


책의 후반부에는 인간성 상실(추상화)에 대해 나타내고 있었다.

밀그램 실험을 통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사람에 대한 잔혹함이 사람을 숫자로 보기 시작할 때 극대화 된다고 나타내고 있다.

누군가의 아들, 딸이고 또한 부모이자 배우자가 될 회사의 구성원이 회계상 숫자(임금, 교육비)로 나타나질 경우 숫자 개선(영업이익 극대화)을 위해 줄일 수 있는 요소가 되는 부분이 이해가 되기도 했다.


일전에 공장장님에게 이렇게 문의했던 적이 있다. 임직원이 비용인지 아니면 자산인지를...

공장장님은 좋은 질문이고 당연히 자산으로 생각하고 근로자의 역량 개발에 투자를 하고 있다고...

그 대답을 듣고 나는 내가 듣고자 하는 교육의 승인을 요청했고 승인을 받아서 교육을 받을 수 있었다.


나에게 적용할 점은 리더로서 내가 내리는 결정이 타인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우선 고려한다.

타인의 이름과 인생에 관심을 가진다.

150명 이내로 조직을 관리하고 권한을 위임한다.



책 속에 구절처럼 관리자가 나를 관리해 주는 회사에 출근하고 싶은 사람은 많이 없을 것이다. 나의 자율대로 일하는 부분에 대해 지원해주는 '리더'와 함께 일하고 싶은 것이 근로자의 바람일 것이다.


p140 신뢰란 기계에 칠하는 윤활유와 같다.

신뢰는 마찰을 줄이고 더 높은 성과를 내기에 적합한 환경을 만든다.


나는 신뢰받는 리더인가?

신뢰가 말은 쉽지만 정말 얻기가 힘들고 깨어지기 쉬운 유리공이라고 생각이 든다.

예전 코카콜라 대표의 여러 공중에 일은 고무공이고 가정사는 유리공이라고 했던 신년사가 기억에 나는데 리더에게는 신뢰가 그 중의 하나일 것이다.


그 만큼 나의 말 한마디 행동거지 하나하나가 신뢰를 쌓아가는데 필요한 요소이고 마음에서 우러나야 그러한 내 진심이 전달될 것이다.


규정 준수를 많이 강조하고 또 감시하는 역할을 조직내에서 하고 있다.

본 책을 읽으며 고민을 했던 부분은 과연 규정 준수가 중요할 까? 아니면 목적에 맞는 규정 적용이 중요할까?

예를 들어 내가 탑승할 여객기의 기장이 ' 본인은 항공규정 준수를 최고의 행동 가치로 가져갈 것이며. 그에 따라 비상상황이 발생시 필히 메뉴얼 대로 진행을 해주세요'라고 하는 기장과 '본인은 여객기에 탑승한 고객들이 안전하게 목적지까지 이동이 최우선 가치이며 고객님의 안전한 여행을 책임지겠다'라고 하는 기장이 있다면 나는 두 번째 기장이 운전하는 비행기를 탈 것이다.

아마 대부분의 선택이 그렇지 않을까 한다.


조직이 비대해짐에 따라 규정이 복잡해지고 여러 상황을 고려해야하는 부분들이 생기겠지만, 분명한 것은 규정이 규정이 생기게되고 방지하고자 하는 목적에 우선해서는 안될 것이다.


파괴적 풍요는 개인의 성과와 이익을 조직문화보다 앞서 생각할 때 나오는 문제점을 말한다고 한다.


쉬운 지표로는 회사의 로고가 그려진 옷을 '페인트 작업'이나 '작업용'으로 사용하고 있는지, 아니면 자랑스럽게 여기고 타인들과의 모임에도 착용을 하지는지 보면 알 수 있을 것이다.


3M에서의 포스트잇이 실패한 접착제 프로젝트로 끝나지 않고 전세계의 히트 상품이 된 요소가 바로 공유하는 조직문화라고 한다.


나는 '안전하고 상식이 통하는 일하기 좋은 조직'의 구호아래 조직원들의 고충을 해결하고 개인의 상식에 힘을 실어주는 리더가 되겠다. 


마지막으로 리더는 스스로 자신의 일을 처리해야 함이 나온다.

나 또한 나의 개인적인 일은 스스로 처리하고 나의 의무를 소홀히 하지 않겠다.



지금 팀원을 이끌고 있는(특히 밀네리얼 세대) 팀장님들이나, 이 시대를 살아가는 리더라면 한번은 꼭 읽고 실천하면서 재독을 해야하는 리더의 필독서가 아닐까 한다.

#리더디퍼런트 #사이먼시넥


[위 도서는 출판사로부터 도서협찬을 받아 주관적이고 진솔하게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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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arry 2021-09-27 00:1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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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컨드 브레인 부스트
티아고 포르테 지음, 이희령 옮김 / 쌤앤파커스 / 2024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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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여러분의 핸드폰 배경화면, 컴퓨터 바탕화면 상태는 어떤가요?

그리고 파일들은 어떻게 관리되고 있나요?

집중력이 핵심 무기가 되는 요즘의 시대에 꼭 필요한 능력, 세컨드 브레인에 부스트를 달아 보기 위한 방법을 안내해 드려 봅니다.



PARA는,

정보과부화 시대를 살아가는 직장인, 학생 여러분께 꼭 필요한 방법론이라고 생각합니다.

현대인들은 하루에도 수많은 정보를 접합니다. 메일, SNS, 웹서핑, 책 등 다양한 경로로 정보가 쏟아지죠.

이런 정보 과부하 속에서 우리는 중요한 지식과 아이디어를 제대로 관리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결국 혼란스러워지고 필요한 정보를 찾지 못해 시간만 낭비하게 되는 거죠.

바로 이런 문제를 해결해 줄 수 있는 게 바로 PARA 방법론입니다. PARA란 Projects(프로젝트), Areas(영역), Resources(자원), Archives(아카이브)의 앞 글자를 딴 용어입니다. 개인 차원에서 접하게 되는 다양한 정보와 지식을 이 4가지 요소로 잘 관리하는 게 핵심입니다.


직장인이나 학생 여러분께서는 PARA 방법론을 어떤 식으로 활용하면 좋을까요?

예를 들어 직장인의 경우에는 업무 프로젝트와 자기계발, 취미생활 영역으로 나눠서 관리할 수 있습니다. 보고서 작업, 마케팅 기획 등의 프로젝트와 관련 자원을 모아두고, 영어 공부, 헬스 등의 영역 자료도 별도로 분류하는 식입니다.

학생 여러분의 경우에는 수강 과목별로 프로젝트 폴더를 만들고, 취업, 진로, 봉사활동 등의 영역으로 자원을 관리하면 좋겠습니다. 에세이나 팀플 과제 산출물은 아카이브에 잘 보관해두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PARA 방법론의 단점도 짚어보겠습니다. 처음에는 분류 작업과 정리에 많은 노력이 필요합니다. 꾸준히 실천하지 않으면 이전 방식으로 되돌아갈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일정 기간 실천하다 보면 생산성과 집중력, 스트레스 관리 측면에서 큰 이점을 얻을 수 있습니다.

정보 과부하 시대를 살아가는 현대인에게 PARA 방법론은 매우 유용한 지식 관리 전략이 될 것입니다. 자신에게 맞는 방식으로 적용해 보시고, 더 나은 아이디어와 창의성으로 업무와 삶을 개선해나가시기 바랍니다.

PARA 방법론에서 지식 재사용의 강점

1. 비즈니스 기획 프로젝트에서의 재사용

기업에서 신규 서비스나 신제품을 기획할 때는 다양한 정보와 지식이 필요합니다. 시장 동향, 고객 니즈, 기술 동향, 경쟁사 전략 등 여러 영역의 데이터를 종합해야 합니다.

PARA를 활용하면 마케팅, 제품, 기술 등 관련 영역에 수집해둔 자료를 쉽게 재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마케팅 영역에서는 고객 분석 리포트, 기술 영역에서는 특허 문헌과 기술 백서를 활용할 수 있겠죠. 이런 식으로 기존 자원을 재사용하고 통합하면 새로운 기획안의 질적 수준을 한층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완성된 기획서는 아카이브에 보관해두면 향후 유사 프로젝트에서 재활용할 수 있습니다. 과거에 수집한 데이터와 만들어둔 기획안을 참고하면 시간과 노력을 크게 절감할 수 있습니다.

2. 논문 작성에서의 재사용

대학원생이 석사나 박사 논문을 작성할 때도 PARA를 적극 활용하면 좋습니다. 전공 영역의 서적, 선행 연구 논문, 수업 자료 등을 영역 폴더에 꾸준히 모아두어야 합니다.

그러면 논문 프로젝트에서 이런 기존 자원을 재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이전에 작성했던 에세이, 리서치 페이퍼, 리포트 등도 논문 작성에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방법론 부분은 과거 리서치 페이퍼를, 이론적 배경은 관련 에세이를 재활용하는 식입니다.

완성된 논문 역시 아카이브에 보관하면 추후 유사 주제 연구나 후속 연구에서 지식을 재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축적된 지식은 박사 논문이나 연구 프로젝트에서 꼭 필요한 밑천이 됩니다.

3. 개인 관심사 영역에서의 재사용

PARA는 업무나 학업은 물론 개인의 관심사와 취미 활동에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요리, 운동, 여행 등 개인의 관심 영역을 설정하고 그와 관련된 자료를 꾸준히 모아두면 됩니다.

예를 들어 운동 영역에는 각종 운동법, 식단, 영양 정보를 모아두고, 새로운 운동 루틴을 만들 때 재사용하면 됩니다. 과거에 찾아둔 자료를 참고하면 전문가 수준의 지식으로 운동 플랜을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취미 활동에서 얻은 통찰이나 산출물도 아카이브에 보관하면 계속해서 재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여행 아카이브에는 지난 여행 계획과 후기가 담겨 있습니다. 이를 활용하면 다음 여행 계획 수립 시 많은 도움이 됩니다.

이처럼 관심사 영역의 자료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재사용하면 개인의 창의성과 전문성이 지속해서 성장할 수 있습니다. 취미 활동도 PARA를 통해 한 차원 높은 수준으로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PARA 방법론의 근간에는 기존 지식과 아이디어의 재사용과 통합이 자리 잡고 있습니다. 프로젝트와 영역 구분을 통해 자원을 체계적으로 수집하고, 필요에 따라 재활용하면서 지속적으로 발전해나가는 것이 핵심입니다. 일회성이 아닌 지속 가능한 지식 관리가 가능해지는 것이죠.



출판사의 지원으로 책을 읽고 남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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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피티의 프레젠테이션 디자인 실무 강의 with 파워포인트 - 마이크로소프트 MVP & 프레젠테이션 디자이너에게 1:1로 배우는
윤상림 지음 / 한빛미디어 / 2023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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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결정적 한방이 필요한 직장인에게! 나는 13년차 직장인이다. 실제 업무를 하면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프로그램은 엑셀이다. 프레젠테이션은 회의를 하거나 발표를 할 때 사용을 한다. 솔직히 매일 쓰진 않는다. 하지만, 발표를 하는 시점에서는 잘 갖춰진 PT슬라이드 한장은 나의 부족한 언변이나 때로는 부족한 결과물을 보완해주기도 하는 요소이다. 결과물을 만들어 내기까지는 매우 많은 노력과 시간이 소요된다. 그렇지만 잘 갖춰진 디자인 스킬은 같은 시간의 투자로 훨씬 밀도있는 결과물을 만들어 낸다. 그러한, Impact을 주는데 도움이 되는 책을 소개해본다.


# 10년 차에게 배우는 PT 비법

10000시간의 법칙이 유행하던 시절이 있었다. 하루 8시간씩 계산한다면 약 10년의 시간이 필요한 경우가 될 것이고, 이 10년의 시간을 프레젠테이션 디자이너이자 PT 컨설턴트로 그리고 본인의 비지니스로 운영한 저자의 노하우를 배워 볼 수 있다. 



# 차트를 배울 것이냐 경제 흐름을 볼 것이냐?

작년에 주식을 공부한 적이 있다. 

그 때 평생교육원에 개설된 주식강좌를 수강하였다.

나는 주식을 어떻게 접근해야하는지에 대해 실무적인 사항에 대해 궁금했었는데, 강사분은 주식은 경제흐름을 볼 줄 알고 시장의 규칙을 충분히 공부하고 들어가야 하는 곳이라고 강조하셨다.


프레젠테이션을 이야기하면서 무슨이야기일까 할 수 있는데, 이 책에서 그런 느낌을 받았다. 

프레젠테이션, PT자료의 본질이 무엇인지를 고민할 수 있도록, 첫 장에서는 디자인이 무엇인지에 대한 의문에서부터 시작한다. 


그리고 나도 실무를 하면서 배우게 된 색상에 대한 의미, 여전히 어려운 글꼴 선택에 대한 가이드를 얻을 수 있음에 10년 차 노하우를 빠르게 벤치마킹하여 내것으로 만들 수 있어 보였다. 



# 수 많은 템플릿에서 살아남는 본질

예전에는 PT를 만들 때 잘 만들어져보이는 디자인의 템플릿을 가져와서 글자, 내용만 수정하기도 했었다.

과거의 PT들을 살펴보면 3D형식의 배경들이 선호되거나 전문 컨설팅의 경우 흑/백의 깔끔함을 강조하기도 한다.


이 책에서는 


가독성

여백

레이아웃

톤앤매너


4가지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하고 어떻게 해야 트랜드에 휘둘림이 아닌 원칙을 지킬 수 있을지에 대해서 조언을 해준다.




중요한 것은 제한된 시간에서 내가 그리고 우리 팀이 고생한 결과물을 공유하는 것이다. 

여기에서 빠르고 효과적인 공유를 위한 최적의 디자인을 뽑아낼 수 있는 1% 이상의 성장을 이 책을 통해 할 수 있었다.




도서를 지원받아서 작성된 글입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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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 경영을 위한 파이썬 - 성공하는 CEO의 시스템 분석 툴
마탄 그리펠.대니얼 게타 지음, 박찬성 옮김 / 윌북 / 2023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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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회사의 신입 직원들과 식사를 하며 이야기를 나누다가 이런 말이 나왔다.


​"엑셀도 좋고, 사무자동화도 좋지만 끝은 파이썬이라고 들었어요"


그렇다. 사실 회사에 처음 들어와서 약 8년가까이 근무하면서 그래도 엑셀을 좀 쓰는 편이라는 생각을 했었지만, 회사에서 정말 엑셀을 쓸줄 아는 데이터를 활용할 줄 아는 사람들을 보고나서는 엑셀 책을 찾아보며 좀 더 편리하게 좀 더 효과적으로 하기 위한 나만의 노하우를 쌓아나갔다.


그럴때면 책을 통해서 큰 틀을 잡고, 어떤 기능들이 있다는 것을 인지한 상태에서 구글신을 통해 내 업무에 적용을 하나씩 해나가는 재미를 느꼈다.


그렇게 배운 기능들이 excel pivot table, power query, macro 정도 된다.

물론 가장 많이 쓰고 있는 것은 아직도 vlookup 이긴 하다.

엑셀의 한계는 아래와 같은 상황일 것이다.

한번은 설비에서 약 1년치의 자료를 다운을 받았는데, 이전의 데이터 분석가는 .csv형식으로 지정된 파일을 엑셀로 파일 변환하고 그걸 또 모아서 설비의 문제점을 파악해야하는데 하루 일과의 대부분을 쓰고 있었다.

이런 업무환경에서 '파이썬'을 쓸 수 있다면 그야말로 2x가 아닌 100x의 성과를 달성할 수있는 필살기가 생기게 될 것이다.


그렇게 파이썬의 필요성에 대해서 갈구하고 있었다.

유튜브 강의도 조금씩 봐보고, 도서관에서 책도 빌려보았다.

내가 원하는 부분을 적용해보고 싶은데 어려운 코딩용어에서 번번이 좌절하고 포기하고 말았다.


그런 나에게 컴퓨터 책형태가 아닌 일반 도서 판본인 [데이터 경영을 위한 파이썬] 은 색다르게 다가왔다.

나는 생산관리를 하고 있는 코딩과는 직접적인 관계 없이 살아온 IT 비전공자라서 컴퓨터 언어중 비교적 쉽다고 하는 파이썬도 조금은 어렵게 느껴졌다. 이 책은 마치 게이머가 미션을 하나씩 해결해나가는 방식으로 어떻게 하면 포기하지 않고 쭉 이어갈 수 있을지 고민을 하고 저자관점에서 풀어쓴게 아닌 독자 입장에서 파이썬의 매력에 빠질 수 있도록 가이딩 해주는 책이라고 할 수 있다.

일전에 CHATGPT를 가지고 이메일 주소를 모아서 엑셀로 만드는 파이썬 코드를 짜본적이 있다. 사실 짜봤다고 말하기 민망하다. PROMPT를 입력하고 나오는 코드를 그래도 넣어본 뒤 나오는 에러를 구글에 다시 검색하고 몇번 해나가는 과정에서 유튜브를 보며 감을 잡고 대략 4시간 정도 걸렸던 것 같다.

유튜브가 어떤 새로운 것을 배우는 데에는 적합하지 않다고 느낀부분이었다. 흥미를 끌기위해서는 도움이 되지만, 방향성없이 수많은 위혹꺼리에서 지속적으로 내가 필요한 사항을 공부하기란 많은 인내력이 소모된다.

그런 측면에서 이 책은 크게 2부분으로 나누어서 처음 파이썬을 접하는 독자를 위해서 코딩의 걸음마에 해당하는 지식을 배우고 기본기를 다질수 있는 1부에서 텍스트 편집기 설치부터 명령줄 사용법, 함수처럼 쓸모 있는 사항들을 살펴본다. 그리고 2부는 음식점 프랜차이즈의 1년 치 데이터를 분석하며 비즈니스적 문제를 해결하는 실습을 하면서 배운사항을 적용해보는 과정이 접목되어 있다.

컬럼비아 경영대학원에서 수년간 코딩을 가르친 내용을 바탕으로 이 책을 썼다고 한다.

나의 생산성을 100배 높여줄 수 있는 도구, 그 도구를 스스로 탐색해보고 비 전공자들을 위한 친절한 안내서로서 이 책을 추천해 본다.


이 포스팅은 컬처블룸을 통해 도서를 지원받아서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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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플래닝 - 기획은 하나의 질문을 통해 새로운 길을 찾는 것이다
박성후.나석규 지음 / 더페이지 / 2023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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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플래닝, 기획은 하나의 질문을 통해 새로운 길을 찾는 것이다.


직장 생활을 하다 보면 머리를 써서 고민을 해야 하는 경우가 있다.

나의 경우는 어떤 새로운 일을 기획할 때 그러한 경우가 많았다.

기획서라면, 보고서 작성 방식과는 다르게 나의 아이디어와, 결재권자의 최종 승인을 득할 수 있는 것이 최대의 가치를 발휘하는 것일 것이다.

나와 같은 고민을 가진 분들이나, 앞으로 새로운 것을 해보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만한 책 더 플래닝을 소개해 본다.


기획의 핵심인 차별화는 생각의 틀 자체를 바꾸는 것이다.

차별화는 어떤 기법이나 프로세스의 변화가 아니라 다른 눈으로 다른 각도에서 보게 만드는 것이다.

...

나침반 없이 목적지에 도달할 수 있는 항해는 없다.

더플래닝, p27



어떤 대상에 대해 그 대상의 변화를 가져올 목적을 확인하고,

그 목적을 성취하는 데에 가장 적합한 행동을 설계하는 것을 의미한다.

네이버 사전(행정학 사전)


결국 기획은 변화를 이끌어내는 도구인 것이다.

이 도구의 효과성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질문'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당신의 기획서에는 어떤 질문이 핵심인가?

당신의 질문은 프로젝트의 정체성과 목표를 담고 있는가?

더플래닝, p30


기획에 대한 책이지만, 표지에서부터 강조하는 것은 어찌 보면 질문에서 시작하여 질문으로 끝나는 책으로도 보인다.



나는 새로운 프로젝트를 시작할 때, 관련된 프로젝트 명을 지을 때 심혈을 기울이는 편이다.
프로젝트 명에서 어떤 달성하고자 하는 것을 의미하는지, 우리의 가치와 지향점을 나타낼 수 있을 때 프로젝트 팀원 모두가 하나가 되어 목표를 향해 나아갈 수 있다고 믿는다.
책에서는 콘셉트에 대해 설명하면서 사례를 이야기한다.

새로운 생각, 새로운 가능성
짜릿한 혁신
우리가 만든 것 중 최고 

vs 

최고의 드라이빙 머신



아시아 자동차 기업들에 비해 '최고의 드라이빙 머신'의 BMW의 슬로건은 공대를 나온 나의 가슴을 뛰게 만드는 것 같다.

다음 차는 BMW로?  


짧은 문장으로 콘셉트를 드러내기 위해서는 3가지가 필요하다.
1. 능동태!
2. 긍정적인 단어!
3. 구체적인 단어!


2026년까지 화성에 사람을 이주 시키겠다.


위의 3가지 콘셉트 요소를 빠짐없이 나타내고 있다.

그리고, 성공적인 투자를 불러일으킨 일론 머스크의 2001년 우주 개발 구상의 콘셉트였다고 한다.

더 플래닝 p79


나의 기획서를 돋보이게 만들어줄 수 있는 노력을 기해야 하는 수많은 예시문과 도표들을 보며 의지를 상기시킬 수 있었고, 이후 나오는 세일즈 기법과 정돈된 기획서 작성법 FOCUS 도 미래의 나의 기획서의 가치를 10배 높여주는 데 도움이 된다고 확신한다.



출판사의 지원으로 도서를 지원받아 리뷰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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