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테경영, 오래 가려면 천천히 가라>를 읽고 리뷰해 주세요.
나이테 경영, 오래 가려면 천천히 가라 서돌 CEO 인사이트 시리즈
츠카코시 히로시 지음, 양영철 옮김 / 서돌 / 2010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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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년 교양으로 '경영의 이해'라는 과목을 수강한 적이 있다. 풍부한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다양한 사례를 접목시켜 설명해주시는 교수님의 설명 덕분에 정말 즐겁게, 재미있게 공부했었다.

 수업 중에 다양한 유형의 CEO에 대해서도 소개해주셨는데 그 중에 한 사람이 교세라 그룹의 이나모리 가즈오 회장이였다. 휴먼 경영이라는 인간 중심의 경영을 추구하는 이나모리 가즈오 회장의 경영 철학에 굉장히 공감했었다.

 그리고 여기에 또 다른 경영 철학으로 탄탄한 기업을 이끌어 가고 있는 분이 계신다. 바로 세계 시장점유율 1위를 제패한 일본의 이나식풍공업 츠카코시 히로시 회장이다. 

잠시 츠키코시 히로시 회장에 대해서 알아보면~!
 

★[츠카코시 히로시]★  

1937년 나가노 현 코마가네 시에서 태어났다. 병으로 고등학교를 중퇴한 후 목재회사 직원으로 사회 생활을 시작했으며 사장에게 능력을 인정받아 21세때 이나식품공업 사장 대행직을 맡았다. 화학, 회계등 기업 경영에 필요한 부분을 독학으로 철저하게 공부하며 기업 경영에 있어서 기초를 다졌고 특유의 성실함을 회사를 이끌어가며 '나이테 경영' 이라는 경영철학을 준수하며 이나식품공업을 세계적인 회사로 키워냈다. 
 

경영 기법과 전술은 시대에 따라 변한다. 그러나 경영 철학만큼은 결코 달라져서는 안 된다. 나는 회사의 목적과 가치는 영원히 변하지 않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 회사를 경영한다는 것은 올바른 이념과 철학을 세우고 이를 실행하는 것이다. (프롤로그 中)


<나이테 경영, 오래 가려면 천천히 가라>는 50여 년간 적자 한번 없이 꾸준히 성장하며 작지만 탄탄한 기업으로 또 철저한 사원과 고객 중심의 경영을 준수하며 세계적 기업으로 거듭난 이나식품공업의 츠카코시 히로시 회장의 경영철학과 마인드를 담아낸 책이다.

츠카코시 히로시 회장의 가장 기본적 철학은'나이테 경영'이다. 나이테 경영이란 나무가 나이를 먹을 때마다 나이테가 하나씩 생기듯이 기업도 천천히 순리에 맞게 성장해야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이 나이테 경영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사원의 행복이다. 
 

회사의 목적은 회사에서 일하는 사람들을 행복하게 해줌으로써 사회에 공헌하는 것이다. 사람들이 행복해지고 물질적으로 풍요로워지고 도덕의식이 높아지면, 사회는 안정되고 생활수준도 높아진다. 이런 이념을 바탕으로 회사를 경여하면 급속한 성장은 이룰 수 없지만 대신 안정적이고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영속'이라는 보물을 얻을 수 있다. (P.44)


 이렇듯 책의 꼭지마다 강조하고 있는 것이 사원의 행복이다. 단순히 수익만 창출하는 경영이 아니라 인간의 행복과 사회공헌이라는 대원의 마인드로 경영하는 그의 철학을 엿볼 수 있다.

츠카코시 히로시 회장의 '나이테 경영'은 빠르고 진보적이고 철저한 성과주의인 현대 경영의 현실에서 느림의 미학이 무엇인지 보여준다. 빠른 성장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천천히 가되 초석부터 단단하게 다져 튼튼한 건물을 지어내는 거처럼 경영에 있어서도 기초부터 천천히 그러나 단단히 지어가며 최고의 위치에 올라섰고 그 자리를 유지하고 있다.
  

무엇보다도 이런 경영철학을 '본연의 모습' 이라 생각하며 50년 가까이 준수하고 있는 츠카코시 히로시 회장의 뚝심과 신념이 있었기에 오늘날의 이나식품공업이 있을 것이다.

'나이테 경영'은 비단 경영에만 해당되는 것이 아니다. 빠르게, 더 빠르게!를 외치며 기다릴줄 모르는 현대인들의 모든 마인드에 '나이테 경영'이 절실히 필요한 때이다. 

나부터도 컴퓨터 세대로 클릭 한번이면 모든 것이 이뤄지는 시대를 살다보니 점점 '기다림과 느림'에 낯설어지는거 같다. 느리다고 다 나쁜 것은 아니고 빠르다고 다 좋은 것은 아니다. 츠카코시 히로시 회장의 천천히의 미학을 생활 속에서 실천하며 '나'라는 회사를 경영하는 자아로서, 또 CEO로서 기초부터 탄탄하게 다지는 본연의 내 모습을 찾아가자고 다짐해본다. 

"츠카코시 히로시 회장의 21C를 살아가는 경영자의 마음가짐 中"

우리 모두가 경영자는 아니지만 '나'라는 회사를 경영하는 자아로서 다음의 마인드를 캐치해본다. 

1. 자신의 전문 분야가 아니더라도 폭넓게 알려고 노력한다. 세계 정세를 폭넓은 관점에서 파악한다.

2. 끊임없이 변화하는 자만이 살아남는 자연의 법칙이 회사 경영에도 그대로 적용된다는 사실을 깨닫는다. 모든 일에 균형을 유지하면서 끊임없이 변혁을 추구한다. 

3. 회사의 가치는 영원한 존속하는 데 있다. 급성장의 유혹을 떨쳐버리고, 연구 개발 등을 통해 미래를 위한 기반을 다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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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회사의 제품을 사랑해주는 '우리 편'을 만들어야만 회사는 영원히 존속할 수 있다. 적을 만들지 않도록 유념한다. 

<잠깐! 이나식품공업은 무엇을 생산하는 회사냐구요~?>
한천'을 생산하는 회사랍니다.
한천이란? 우뭇가사리를 끓여서 식혀 만든 끈끈한 물질. 음식이나 약, 또는 공업용으로 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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