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명을 바꾸는 작은 습관 / 밀리언셀링 마인드>를 읽고 리뷰해 주세요.
운명을 바꾸는 작은 습관
진희정 지음 / 토네이도 / 2010년 1월
평점 :
절판


   
  러시아의 대문호 도스토옙스키 역시 '습관이란 인간으로 하여금 그 어떤 일도 할 수 있게 만들어준다"고 말했다. 그만큼 습관은 한 사람의 삶을 좌우하고 성공을 결정할 만큼 중요한 요소다. 인간을 성공으로 이끄는 가장 강력한 무기는 풍부한 지식이나 피나는 노력이 아니라 바로 습관이다. 이 때문에 습관을 사소하게 여기고 지나칠 것이 아니라 운명을 바꿀 기회라고 생각해야만 한다. (p. 9)  
   

 

오늘 아침도 여전히 늦잠을 자고 있는 나는 엄마와 한바탕 전쟁을 벌인다. 늦잠에서 시작한 이 전쟁은 종잡을 수 없이 커져  정리정돈이 되지 않는 나의 습관까지 전쟁의 영역으로 확보된다!
그래! 솔직히 말하자면 나는 늦게 자고 늦게 일어나는 이 습관과 주변 정리정돈이 거의 되지 않아 남들보다 1.5배는 큰 책상에 책이 한가득 쌓여있고 풀하나, 지우개 하나를 찾기 위해 난장판이 되는 고약한 습관을 가지고 있다. 더 솔직히 말하면 나는 이 습관을 내 일생일대에 절대로 고칠 수 없는 습관 중 하나라며 단정짓고는 고칠 생각을 눈꼽만큼도 한 적이 없다.
그러나 <운명을 바꾸는 작은 습관>을 읽고 책을 딱! 덮는 순간! 앞으로 다가올 나의 운명에 대해 심히 걱정하지 않을 수 없어 약간의 소름이 끼친다.  

   
  아무것도 아니라고 생각하고 지나칠 수 있는 바로 '그 무엇'에 대해 얼마나 지속적으로 관심을 갖고 이루려고 하느냐에 따라 운명은 바뀐다.   그렇다, 결국은 '사소한 습관'이다! (P. 25)  
   


사람의 운명은 물론 타고나는 것도 있다. 그러나 어느정도는 본인의 습관에 의해서 정해지는 것도 있다. 그것도 아주 큰 습관이 아니라 작은 습관으로! 

 운명을 바꾸는 작은 습관>에서는 이런 작은 습관으로 운명을 바꾸는 전략 5단계를 인간의 뇌에 대한 과학적인 사실들을 바탕으로 하여 분석적으로 알려주고, 변화를 일으키기 위한 '마음전략'을 성공한 인물들의 다양한 사례를 통해 소개해준다. 뿐만 아니라 결심만 하고 실천하기 어려운 우리들을 위해 행동코드 다섯가지도 알려주고, 운명을 바꾸기 위해 우리가 성공한 인물들에게서 '훔쳐와야하 할'습관까지 준비되어 있다. 

그 중에서도 다음의 변화를 일으키기 위한 '마음전략' 다섯가지는 변화를 일으킬 뿐만 아니라 새학기를 맞아, 또 새해를 맞아 용기가 필요한 사람들에게 좋은 자극제가 되어준다.

 
전략1 자신의 마음을 트레이닝 해라.
작지만 자신에게 꼭 필요한 습관을 갖기로 결심했다면, 가장 먼저 마음 훈련부터 해야 한다.

전략2 '불가능'이란 단어를 지워라.
한순간도 자신이 지금 시도하려는 바로 그 행동이 실패할 것이라고 의심하지 말자.

전략3 작더라도 자꾸만 성취하는 습관을 길들이자.
작은 성취가 조금 더 큰 성취로 이어지며 이러한 성공을 통해 더욱 동기부여를 받아간다.

전략4 긍정적인 열등감은 동기부여가 될 수 있다.
자칫 자만심에 빠질 수 있는 마음을, 스스로에게 부족한 마음을 느끼고 더 단련시킬 계기가 된다.

전략5 가장 약한 것, 두려운 것에 도전하자.
제일 넘기 힘든 산을 하나 오르면, 그 다음부터는 얕은 구릉 또는 평지나 다름 없는 길들이 이어질 것이다. 

흑인, 비행청소년, 복잡한 가정사... 열등감 투성이였던 미국의 오바마 대통령은 그 열등감을 긍정적으로 전환시켜 폭발적인 에너지를 만들어 냈고 자신의 꿈을 이뤄냈다.  켈로그 전 회장이며 미국 상무장관을 지낸 칼로스 M은 명문대학도 나오지 않았고, 집안사정도 좋지 않았던 그야말로 평범했고 부족한 사람이였다. 하지만 이 부족하다는 열등감을 늘 겸손과 남을 배려하는 습관을 통해서 긍정의 효과로 변화시켜냈다. 모터사이클 헬멧을 만드는 HJC의 홍수기 회장은 미국시장에서의 성공을 위해 영어 한마디 몰랐지만 두려운 마음을 뒤로한채 끝까지 도전했고 1위라는 성공을 해내게된다.

많은 성공인들은 결국 위의 전략들을 하나하나, 차근차근 습관화시키며 자신의 것으로 만들어갔다. 그리고 이러한 작은 저축들이 모이고 모여서 결국 폭발적인 힘을 발휘하며 성공으로 이어졌다. 

결국 운명을 바꾸는 것은 작은 습관이라는 논리가 들어맞는 셈이다. 작은 습관이기 때문에 고치는 것도 새롭게 습득하는 것도 어렵지 않다. 일상에서 끈기만 가지고 하나씩만 실천해가면 된다. 

나는 오늘부터 늦게 자고 늦게 일어나는 이 습관을 고치기로 마음먹었다. 이 작은 습관을 고치는 것이 나의 운명에 어떤 영향을 끼치고 어떤 성공을 가져다줄지 모른다. 그러나 분명한 건 나쁜 습관 하나를 고치고, 좋은 습관 하나를 습득하며 나의 일상에서 분명 변화가 일어날 것이고 이것은 긍정적인 효과로 이어질 것이라는 믿음이 있기 때문이다. 

운명을 바꾸고 싶은 자들이여! 큰 것을 생각할 필요가 없다!   

지금 내 눈앞에 나를 가로막는 작은 '습관' 하나면 변화시키면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