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를 위한 비폭력 대화 - 내 마음을 내가 봅니다 우리학교 어린이 교양
김미경 지음, 이지은 그림 / 우리학교 / 2015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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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이를 위한 비폭력 대화

요즘 아이들의 대화를 보면 참 난감하기도 하고 말들을 이쁘게 하면 얼마나 좋을까

하는 생각을 많이 하게끔 하는 말들을 너무 쉽게 하는 경향을 보이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답니다.

문제는 상대방의 입장 같은 것은 전혀 배려하지 않는다는 느낌.

하는 아이나 듣는 아이나 크게 생각하지 않는 듯한 느낌이 들어서 조금 어른으로서

보기에 안타까운 맘이 들었었는데요. 이 책을 보니 제목부터가 아이들에게

읽어보게 하면 참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답니다.

 

이 책은 마셜 B. 로젠버그의 비폭력 대화를 어린이의 눈높이에 맞게 설명한 책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비폭력 대화의 모험 상담을 엮어 낸 활동지도 함께 있기 때문에 학급에서뿐만 아니라

비폭력 대화를 배우고자 하는 아이들이 모인 곳에서는 어디서나 활용할 수 있다고 하니

활동책까지 겸할 수 있는 책이 될 것 같아 기대감이 높았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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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마음의 소리를 듣는 방법. 그게 바로 비폭력 대화라고 합니다.

건강이 최고인 것처럼 마음도 제대로 돌봐야 한다는 것이 중요한 것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말을 들을 때도 관찰을 하면서 사실과 내 생각을 구별하는 것.

있는 그대로 보고 있는 그대로 말하는 것부터가 연습이 되어야 한다는 것을 알았답니다.

이 책에서 알려주는 대로 따라 해 나가는 것이 어려울 수도 있겠지만

차근차근 말도 배워야 한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언제 어디서나 또렷하게 자기의 말을 전달할 수 있는 사람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이 책을

읽어보고 같이 활동을 해보기도 해봐야겠다는 다짐을 하게 해주는 책이었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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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를 통해 여러 상황에 대해서 말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도 알게 되고

내용을 들여다보았답니다.

아이의 일기로 이야기가 시작이 됩니다.

아이의 있었던 일을 상세하게 표현하고, 속 마음도 들여다볼 수 있는 일기를 통해

상황에 대한 상상을 하면서 보게 된답니다.
 

그리고 일기가 끝나면 비폭력 대화 한 걸음 코너가 나옵니다.

그리고 상처 받은 아이의 마음을 대변하기도 하는 이 글을 읽어 보면서 아이의 상황을

다시금 정리해준 기분이 들었답니다. 그리고 상황에 맞는 설명글도 있고

상처받은 것을 풀 수 있는 방법까지 알려주고 어떻게 하면 되는지 지시까지 받을 수

있답니다.

그리고 아이들이 함께 해볼 수 있는 우리 함께 해 봐요 활동자료가 나온답니다.

이런 자료들을 통해 아이들의 속마음도 들여다보는 시간을 가져볼 수도 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답니다.

이 부분은 복사를 해서 여러 아이들이 함께 동시에 적어보는 활동을 해봐도 좋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책의 바로 활용을 해보지는 않았답니다.

사람이 살면서 상처받을 일이 참 많지요.

그런 일들을 아이들도 사회 활동을 시작하면서 본격적으로 남을 통해서 경험하게 되는데요.

가족간에도 서로 조심해야 하는 것이 말이지만 조심하지 못하는 것이 사실이고

그런 말이 밖으로 나가서도 이어질 수도 있다는 것을 생각해 봐야 할 거란 생각이 들었답니다.

아이들에게 말로만 잔소리를 할 게 아니라 이런 활동지를 해봄으로써 아이도 자기 자신을

얼마나 알고 있으며 장단점을 파악해보는 시간도 갖고,

자신이 어떤 부분에서 상처를 받는 성격인지 자세히 알아보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많은 사람들이 어렸을 때 겪었던 일을 커서도 상처로 남기고 그냥 사는 경우가 많은데

이렇게 어렸을 때부터 자기 맘을 다독거릴 줄도 알면서 자라면 참 좋겠다는 생각을

해보게 되네요. 마음을 다스리고 세상을 살아가는 데 도움이 될 책을 만나보아서 즐겁게

읽어보고 활용도 해볼 생각을 해보게 되었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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