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사전 활용교육
전광진 외 34인 지음 / 속뜻사전교육출판사 / 2015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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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어사전 활용교육

교육에 있어서 국어사전이 중요한 점은 알지만 실상 잘 활용은 하지 못하고 살았던 것 같다는 생각을

하던 참에 이런 책을 만나니 아이들이 고학년이 되어 가기 전에 어려운 단어를 만나면 스스로

해결하는 능력을 키워주기 위해서라도 알아두어야겠다는 생각을 하면서 읽어봐야겠다는

생각을 해보았답니다.

 

1장에서는 여러 학자님들의 얘기들이 등장합니다. 그래서 공부를 제대로 하는 방법을 이 속에서

찾아보기도 하고, 도움을 받을 수 있었답니다.

2장에서는 사전 활용교육 가이드, 3장에서는 미국과 일본 한국어 성공사례들이 소개되고 있어

사전 교육의 좋은 점을 이해하기 빠르게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또 5장에서는 국어사전 활용교육 관련 논문들이 들어 있습니다.

일반 사람들에게는 좀 거리가 먼 얘기지만 그래도 도움이 될 부분들을 찾아서 보면

되겠다는 생각을 하면서 읽어보았답니다.

아이가 어려운 단어를 물을 때마다 사전을 찾아 보라고 말을 하면서도 막상 부모 스스로도

스마트폰을 이용해서 찾아보거나 하는 행동을 보이는 일이 많았는데요. 알면서도 쉽게 행동하지

못하는 것이 부끄럽다는 생각이 드네요.

당장의 효과는 보지 못하겠지만 꾸준히 알아가야 하는 것이 국어 공부인 듯합니다.

예전의 한 방송에서 슬로우리딩으로 아이들을 지도하는 학교에 대한 방송을 본 적이 있었는데

아이들 연령에 비해 어려운 책을 선택해서 조금씩 꾸준히 읽어나가며 어려운 단어는 스스로 국어사전을

찾아가면서 공부를 하는 아이들의 모습을 보면서 변화하는 학습태도를 보이는 부분을 본 적이 있었는데요.

시간투자를 해야 하는 것이 바로 공부라는 것을 또 깨달아 보게 되네요.

이 책을 읽으면서 또 새롭게 알게 된 것이 다른 나라의 교육법에 대해서도 알게 된 것이 놀랍네요.

미국이나 일본에서 사전 교육을 중시한다는 것을 처음 알게 되었답니다.

사전하면 그냥 모르는 단어만 찾아보는 용도로만 알고 있었는데, 비용을 크게 들이지 않고 효과를 높일

수 있다는 것이 사전 교육의 좋은 점이라네요.

단어를 많이 알게 되면 모든 과목의 점수를 올릴 수 있다는 것도 이 책에서 알려줍니다.

외국어도 단순히 단어만 많이 안다고 되는 것도 아니고 전체적인 흐름도 알아야 되고, 파악하는

능력이 빨라야 된다는 점을 보면 국어 교육이 모든 과목과 연관이 된다는 것을 깨닫게 됩니다.

뉴스나 신문, 그리고 국어 사전을 활용해서 공부하면 중,고등학생이 되어 논술이나 수능을 준비할 때도

큰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그리고 또 스스로 사전을 찾아보는 습관이 또 자기주도학습의 길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드네요.

국어사전 활용한 학습법은 아무래도 집에서 많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봅니다. 부모들이 챙기지 않으면

아이들 스스로도 잘 되지 않을 테니까요.

독서라고 그냥 읽어나가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제대로 내용을 알면서 읽어 나가야 하는 것이 아닐까

싶네요. 책만 보고 있다고 다 알면서 보겠지 하고 그냥 있는 것이 아니라 아이가 모르는 단어는

스스로 찾아서 적어보면서 자기만의 단어 사전을 만드는 방법을 이 책속에서 보니

아이들이 스스로 할 수 있는 일들이 많다는 것을 또 배우게 되었답니다.

우리 말의 70% 이상이 한자어이기 때문에 한자어를 모르면 속뜻을 알기 힘드니

아이들에게 국어사전을 많이 활용하게 해야 하는 것이 사실인 것 같아요.

아무래도 귀찮고 힘들어서 안하게 되는 아이들을 위해 재미나고 흥미롭게 유도해야 하는 것이

사실이겠죠. 사전 재미나게 찾기 놀이를 생각해보고 아이들에게 유도하면 사전을 찾아보는

일을 재밌게 생각하게 될 것 같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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