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꼬불꼬불나라의 환경이야기 ㅣ 에듀텔링 4
이소영 지음, 정우열 그림 / 풀빛미디어 / 2014년 7월
평점 :
꼬불꼬불 나라의 환경 이야기
제목을 봐서도 환경에 대한 책이구나 싶은 생각은 들었는데 그림은 재미나게 표현이 되어
있어서 어떤 이야기로 전해질지 궁금해하면서 책을 펼쳐 보았네요.
머리말에 많이 보던 사진이다 싶은 사진이 있어서 아이들이 흥미롭게 들여다보아서
더 기분좋게 책읽기를 시작하게 되었네요.
이스턴 섬에 대해서 얘기가 나오네요. 왜 이런 얘기가 나오는가 싶어서 자세히 읽어 보게 되었네요. 이런 석상들이 있다는 것이 참 신기할 뿐이라고만 생각했었는데 학자들의 추측을 읽어보니 그럴 수 있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네요. 자연이 늘 그대로 있을거란 인간의 착각으로 어떤 일이 벌어진 것인지 생각해 보게 되었네요.

차례를 보면 여러 이야기가 등장한다는 것을 알 수 있네요. 첫 번째 이야기 물에서부터
지구온난화, 환경운동, 유전자 조작 식품, 멸종 위기에 처한 동물, 댐, 열대우림, 지구를 아프게 하는 탄소 발자국, 신재생 에너지에 대해서 알 수 있는 얘기들이 있네요.
차례를 보고 관심 있는 것부터 들여다 보아도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책의 두께를 보고 다 읽어봐야 하는 부담을 느끼긴 했는데 차례를 보고 골라 읽어도 된다는 것을 듣고 아이들도 책에 대한 부담을 덜 느끼는 것을 보고 책을 읽게 하는 것도 요령이 필요하겠다는 생각을 해보게 되었네요.

등장인물들의 캐릭터 그림또한 참 재미나게 표현이 되어 있네요. 환경파괴자라는 말이 재밌네요. 이기적인 수염왕의 좌충우돌 모험담을 재밌게 읽어나가다 보면 환경을 지켜야겠다는 생각을 아이들도 하게 될까 하는 생각을 해보게 되네요.
재밌는 그림을 봐가며 지루해하지 않고 재미있게 볼 수 있도록 되어 있는 책이란 생각이 들었네요.

환경 문제는 정말 인간의 심각한 고민이 되어 있는 상황에서 아이들에게 이런 교육과 현실에 대해서 알려야 된다는 사실이 서글픈 생각이 드네요.
환경 문제는 지속적인 경제 발전을 방해할 수도 있고 인류 건강을 위태롭게 하는 정도로 심각한 문제이지요. 안전하게 먹을거리가 없어서 먹는것도 고민해가면서 먹고 살아야 할 지경에 이르니 이런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면 미래를 보장받지 못할 거란 생각이 듭니다.
초등 교과에서도 배워야 할 정도로 심각해진 환경의 문제에 아이들도 관심을 가져보게끔
도움을 많이 받는 책이었던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실제 있었던 사례에 대한 자료도 들어 있어서 동화 뿐만이 아니라 지식더 쌓을 수 있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