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간서치 형제의 책 읽는 집 - 책만 보는 바보 이덕무 이야기 ㅣ 위대한 책벌레 4
김주현 지음, 윤종태 그림 / 개암나무 / 2014년 6월
평점 :
간서치 형제의 책 읽는 집
개암나무 위대한 책벌레 4번째 이야기. 책만 보는 바보 이덕무 이야기입니다.
위대한 책벌레 시리즈는 기존의 위인전과 다르다는 느낌이 확실히 드는 것 같아요.
동화 형식으로 좀 그림책 위인전보다는 조금 길지만 초등 저학년 아이들이 쉽게
혼자 읽을 수 있는 위인전이라는 생각이 드네요.
어려운 단어다 싶은 것은 밑에 단어에 대한 설명이 나와 있어서 따로 찾아볼 수도 있구요.

이 책을 읽어보면서 알게 된 것으 조선 시대에 검서관이라는 것이 있었다는 것이었네요.
검서관이란 조선 후기 규장각 벼슬아치를 도와 책의 교정을 맡아보는 사람을 말하는
것이라는 것을요. 교정 일을 한다는것은 그만큼 지식이 넓다는 것을 말해주는 것이라는 생각이 드네요. 책을 좋아하던 그에게 너무나 잘 맞는 직업이었다는 생각과 함께 정조 임금의 생각도 엿볼 수 있는 것 같네요.
진정한 독서를 알던 이덕무가 아니었나 하는 생각을 해보게 되었습니다.

책 속에서 이 두 부분이 눈에 띄었네요. 어른이 봐도 정말 살면서 얼마나 중요한 말인가 하는 생각을 해보게 해주는 구절들이라 사진을 찍어놓을 수밖에 없는 부분이었답니다.

밖에서 나는 시끄러운 소리에 신경을 쓰는 어린 아우에게 책을 읽어보라고 얘기하지요.
그런 시끄러운 시장 옆에서 살면서 독서를 하다니 엄청난 집중력을 보였다는 것을 엿볼 수 있답니다. 시끄러운 소리에 신경이 쓰인다는 아우의 말에 소리내어 책을 읽으라고 말합니다.
어린 아우를 다독거리는 장면이 나올 때마다 큰 형의 여유로움이 보입니다.
가난해서 책을 베껴 써가면서 책을 보는 형님을 안타깝게 얘기하는 아우에게 대답하는 이덕무의 말
"부족한 것이 꼭 나쁜 것만은 아니고, 넘치는 것이 꼭 좋은 것만도 아닙니다. 책을 한 자, 한 자 베껴 쓰면 그 책이 통째로 마음속에 새겨지니 그보다 좋을 수 없지요. 책을 손쉽게 살 수 있다면 그토록 마음 깊이 새길 수 있을까요?"

두가지 독서법이 나오네요. 정말 지금 봐도 꼭 필요한 얘기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드네요.
그만큼 독서를 깊이 있게 했다는 것을 이 글만 봐도 느껴지네요.

힘이 되는 책 속 구절 말의 한자 말이 나와서 다시 한 번 읽어보았답니다.
한자로 된 글이 이런 뜻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는 계기도 되고, 이렇게 어려운 한자어로 공부하던 시절에 대한 얘기를 해보니 지금 하는 공부가 어려운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아이들이 깨닫게 되는 효과도 보았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