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우리아이 마음집중 - 아이와 부모가 함께 성장하는 하루 10분
엘리너 스널 지음, 하정희 옮김, 김미숙 녹음 / 동아일보사 / 2013년 12월
평점 :
절판
저자가 실제 네덜란드와 벨기에 초등학교에서 실제 활용하고 있는 명상법을 소개한 책이라고 해서 눈에 띄는 책이다.
저자 엘리너 스널은 네덜란드를 대표하는 심리 치료사라고 한다. 명상은 어른들만 하는 걸로 알고 있다가
이 책을 보고 쉽게 흥분하고 집중하지 못하고 산만한 아이들 역시 명상이 필요하다는 걸 깨달았다.
요새 아이들은 예전 같지 않게 더 힘들게 살아가면서 마음의 여유가 없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어른들처럼 어쩜 어른들보다 더 바쁘게 하루를 보내고 있는 아이들도 많을 것이다.
그런 아이들에게 마음을 돌보고 마음의 여유를 가질 수 있는 여유를 왜 주지는 못할까 하는 생각으로 책을 펴 들었다.
인생에서 가장 행복한 시기를 보내야 하는 아동기.
이 책을 읽어나가면서 따라 배워야 하는 것도 느꼈지만 아이들의 미래를 책임져야 하는 건
어른들의 마음가짐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아이들은 과거도 잊고 미래에 대한 불안감 없이 현재를 즐기는데, 그러지 못하는 어른들 때문에 아이들에게까지 불안감이 전파되어 아이들은 혼란에 빠뜨린 것 같은 미안함.
많은 아이들이 자신감이 떨어져 있고, 자기는 잘하는 게 없고 멋지지도 않다고 생각한다는 사실이 읽는 내내 마음이 편칠 않았다. 마음이 정말 중요하다는 걸 새삼 깨달아 본다.
지금부터라도 어린 시절의 즐거웠던 추억을 간직하면서 살아갈 수 있게 아이들에게 마음가짐이 얼마나 중요한지 같이 깨달아 가면서 같이 하루 몇 분 짬을 내서 명상을 하는 시간을 가져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