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황하는 칼날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이선희 옮김 / 바움 / 2008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추리 및 스릴러 소설을 좋아하기에 집어 든 히가시노 게이고의 [방황하는 날들]은 한 마디로 사회고발다큐멘터리를 보는 듯하다. 마치 M본부의 PD수첩의 특정 사건에 대해 그 경유와 발생 과정부터 끝까지를 주도면밀하게 보도하는 것 같다. 

청소년 범죄, 그 실태와 문제를 고발하다.

 [방황하는 칼날]은 무분별한 청소년 범죄와 그 처벌에 대한 소재를 다루고 있다. 청소년 범죄의 심각성이 일본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대두되고 있다. 이제는 청소년 범죄에 대한 사건사고를 듣고 놀라지 않을 정도로 익숙해져 있는 것이 현실이다. 하지만 청소년 범죄의 가장 큰 문제는 그들이 아직 성인이 아닌 미성인이라는 점으로 죄 무게에 비해 가벼운 처벌을 받는다는 것이다. 피해자의 입장에서는 이점이 불만스러울 수밖에 없다.

 사랑하는 딸이 무참한 꼴을 당한 채 강가에 유기되었다. 한 남자의 딸을 무참히 부셔버린 두 사람은 바로 미성년자였던 것. 마음 속 한 곳에 딸을 잃은 슬픔으로 식음을 전폐한 채 의미 없는 시간을 보내고 있는 그에게 우연히 전달 된 메시지, 바로 범인의 은신처를 알게 된 것이다. 그리고 그는 의도치 않은 살인을 저지르게 된다. 피해자에서 가해자로 변한 한 남자이자 아버지의 방황하는 칼날이 또 다른 가해자에게 향한다.

 

방황하는 칼날의 주인은?

 마치 내가 주인공 나가미네가 된 것처럼, 딸을 잃은 것처럼, 그리고 복수심을 같은 것처럼 되어버린다. 방황하는 칼날은 화자의 이야기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독자에게도 고스란히 넘겨준다. 물론 그 칼날은 이 책을 읽은 후에는 다시 칼집에 넣을 수 있게 되지만 말이다.
[방황하는 칼날]은 제목에서 풍기 듯, 중의적인 의미를 담고 있다. 우선 딸을 잃은 아버지 나가미네의 복수의 칼날과 동시에 법과 이성을 지키려 하는 그의 사회적 방패 간의 끊임없는 갈등을 나타낸다. 또한 불량청소년으로 낙인을 찍힌 그리고 스스로가 찍어 버린 어린 범인들의 불안정한 심리와 불특정 다수에게 향한 분노를 의미한다. 거기에 법의 불합리적인 처벌을 알고 있음에도 따라야 하는 한 베테랑 형사의 흔들림이다. 

 

독자에게도 칼날을 선사한 히가시노 게이고
500 페이지가 넘은 두툼한 볼륨감이지만, 히가시노 게이고의 이야기는 그 흐름을 따라가는 데 있어서 어려움이 없다. 영화를 보듯, 라디오를 듣는 것처럼 머릿속에 펼쳐지는 상황들은 언제나 박진감 넘치며, 두 손에 땀을 쥐게 한다. 단, 이번 작품은 ‘분노’라는 양념도 같이 첨부한 것이 특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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