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뷰티풀 라이프 1
다카기 나오코 지음 / artePOP(아르테팝) / 2016년 4월
평점 :
품절
이 글은 한국만화영상진흥원
디지털만화규장각 만화리뷰 코너에 최초 게시된 글입니다.
출처 http://dml.komacon.kr/webzine/review/28049
[뷰티풀 라이프] 다카기 나오코 / 아르테팝 / 2016년 4월
웹 툰 장르 중 일상툰은 스펙터클한 액션 장면이나 뒷이야기가 궁금해지는 몰입도 강한 스토리텔링을 장착한 장르물에 비해 굴곡이 상대적으로 없어 읽기 쉬운 장점을 가지고 있다. 이런 이유로 필자는 평소에 일상툰을 즐겨 본다.(웹툰을 ‘읽다’보다는 ‘보다’라는 표현을 개인적으로 선호한다.), 특히 행복한 주말 다음날 유독 몸도 마음도 무거운 출근길 아침을 함께 하는 일상툰은 정말 소중한 존재이다.
![](https://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20/1225/pimg_7819021642775888.png)
<그림1> 다카기 작가의 코믹 에세이 <뷰티풀 라이프> 1~2권
출근길에 일상툰을 읽다가고 가끔 샛길로 새기도 하는데, 그것이 일본의 대표적인 에세이 만화가 다카기 나오코의 만화책이다. 모바일 폰에서 보는 일상툰도 좋지만, 120 페이지 남짓이라 가볍고 따스한 종이 질감을 느낄 수 있는 다카기 작가의 출판 만화는 아날로그와 디지털의 낀 세대인 필자에게 아날로그 감정이 남아 있어서인지 애틋하기만 하다. 영하로 뚝 떨어진 기온으로 한겨울인 요즘 월요일 출근길에 한 손에 들고 본 만화는 국내에 2016년에 출간된 [뷰티풀 라이프]이다. 원제는 부평초 데이즈(浮き草デイズ)로 의역하면 ‘불안한 날들’ 또는 ‘위태로운 날들’로 한국 제목에서 풍기는 뉘앙스와는 상반되는 의미로 쓰였다. 일본 미에현 출신인 작가가 지금으로부터 23년 전 도쿄로 상경하여 프리랜서 일러스트레이터로 자리 잡기까지의 에피소드로 구성되었다. 그녀는 매년 1권 이상의 새 작품을 출간하고 있고 한국은 물론 중국, 대만, 태국은 물론 프랑스에서도 신간 작품이 출간될 만큼 인기 작가의 반열에 섰지만, 데뷔 전까지 그녀의 도쿄 생활기는 그야말로 헝그리 정신으로 그 자체이다. 다카기 작가가 그림을 그릴 때 아크릴 물감을 사서 작업을 하는 장면들이 나오는데, 물감도 색에 따라 등급과 가격이 다른데, 작가는 경제적으로 넉넉지 못해 주로 가격이 싼 등급만 주로 고르지만, 그림 재료에는 돈을 아끼지 말자라는 말을 마음속으로 외치며 과감하게 비싼 물감을 사는 모습은 누구나 해봤을 고민들이 아닌가 싶다. 요즘이야 타블렛 펜이나 애플펜슬로 그리는 디지털 드로잉 시대라서 20년도 더 지난 시대를 담은 이 작품이 빛바랜 앨범 속 사진 속의 과거의 유물을 보는 것 마냥 신기하게 보일 수도 있겠다. 하지만 꿈을 향해 달리던 다카기 작가와 현재 2020년에 꿈을 준비하는 젊은이의 시작비용 메커니즘은 비슷한 것 같다. 일러스트레이터나 웹툰 작가가 되기 위해 백만 원 이상 가는 고가의 디지털 기기를 사기 위해 큰마음 먹는 점이 말이다.
작가는 일러스트레이터가 되기 위해 각종 공모전에 출품하기도 하고 빠듯한 도쿄 생활 중에도 일러스트 학원에 등록하여 현직 종사자에게 작품 평가를 받으며 스스로 부족한 부분을 찾아 채우려고 부단하게 노력한다. 그런 와중에 일본 지방에 비해 상대적으로 물가가 높은 도쿄에서 살아가기 위해 각종 아르바이트 경험담도 담겨있다. 작가는 일본 드라마를 본 적이 있는 이라면, 한 번쯤은 봤을 슈퍼나 상점가의 가라퐁 행운 추첨권 알바에서부터 은행의 서류 봉투 분류 작업, 호텔 조식서빙, 데이터 입력 아르바이트 등을 해왔다. 하루에 두 개 이상의 알바를 하면서 그 상에 틈틈이 개인 그림 작업과 일러스트 외주 작업까지 일과 그림을 병행하는 살인적인 일정이다. 물론 간간이 도쿄 시내 구경이나 쇼핑과 맛집 탐방한 에피소드도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