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이뷔똥
김윤영 지음 / 창비 / 2002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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몇몇 작가들을 제외하고, 우리나라 대부분의 소설들은 너무나도 어둡고 암울한 분위기를 지닌다. 특히나, 여성작가들의 작품들은 그 강도가 더 센편인데, 그럴수밖에 없는 것이 즐거운 일이 있어야 쓸 것 아닌가 말이다. 재벌남자들에게 선택되어 팔자 한번 화끈하게 고치는 신데렐라류 드라마가 판을 치는 것도 이와 무관하지는 않다 본다.

이런 현실을 냉정한 시선으로 바라보며, 도저히 나아질 것 같지 않은 한국인의 모습을 그려낸 것이 '루이뷔똥'이라는 단편이다. 명품의 대명사인 루이뷔똥 가방을 사재기하는 (사실, 별로 부끄러워 할 일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자기 돈 쓰는데 무슨 상관이란 말인가. 문제는 없는 주제에 갖고 싶어하고, 무리하게 되고, 때문에 점점 상태가 악화된다는 것이다. 때문에 짝퉁문화는 그들이 만들어낸 차선책일 수밖에 없다.)주인공에게 있어서 한민족끼리 돕고 살자.는 말은 우습지도 않다. 나라보다는 내가 먼저이고, 그것을 위해서라면 같은 민족에게 사기를 치는 것 쯤은 눈을 떴다 감았다 하는 정도로 쉬운 일이다. 타인보다 못한 관계에 대한 한탄이라기보다는, 우리 이렇게 살면 안된다.라는 교훈을 주려는 것이 아닌, 이왕 이렇게 되어 버렸으니 어떻하겠어.라는 자조적인 느낌을 주는 작품이다.

이 외에도 다단계판매를 하던 한 여자의 죽음을 다룬 '거머리', 학생운동으로 인한 고문으로 인해 정신이 이상해져버린 한 남자의 불분명한 고백이 담긴 '음치 클리닉에 가다.', 경찰을 피해 도망치던 중 화학약품을 몸에 부어 고무인간이 되어 버린 오빠의 어긋난 집착을 다룬 '풍납토성의 고무인간', 그리고 창비문학상수상작인 '비밀의 화원'이 함께 실려있다.
가벼운 읽을거리로는 적당하지 않지만, 고개를 끄덕거리게 만드는 공감을 느끼기도 어렵겠지만, 최소한 알고는 있어야 할, 우리가 직면한 문제들임에는 분명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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