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버 보이
팀 보울러 지음, 정해영 옮김 / 놀(다산북스) / 2007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리버보이.

참 잔잔한 느낌이였다.

내용 또한 나에게 잔잔하며 가슴 뭉클한 기분을 주었다

책을 읽으며 제시의 강인함을 엿보았고,

제시를 진정으로 사랑하는 할아버지의 모습을 보았고,

아버지를 사랑해서 본인보다 딸을 더 원할때에도 무던하게 받아 들일 줄 아는 또다른 이의 아버지 모습을 보았고,

그 옆에서 끝까지 지탱해주는 부인이자, 딸의 엄마이자, 며느리를 보았다.

이 책은 할아버지의 그림으로 부터 강의 모습을 보여주며

이야기를 전개해 나간다.

갑자기 쓰러진 할아버지..

15살 제시는 항상 할아버지와 함께 였기에 떨어져서 살게 될거란 사실은 상상조차 하기 싫었다.

그것도 영원히 못만나게 된다는 사실은 입밖에 내는 것 자체가 죄라고 생각한다.

가족 모두 완고한 할아버지의 고향을 향해 간다.

화재로 인해 가족을 잃은 할아버지는 이사한 후, 한번도 와보지 않았지만

죽음을 맞기엔 최적은 고향이라 생각한 것이리라.

강으로 시작해 바다로 끝나는 이곳..

온통 자연이 모든 것을 받아들이는 너그러운 마음을 지니고 있다는 사실은

제시로 인해 알게 되었다.

제시는 그곳에서 죽음을 준비하는 할아버지의 마음을 보았고,

그로인한 할아버지의 어렸을 적 모습을 환영으로 보게된다.

그것은 환영이라 하기엔 너무도 현실적인 모습을 한.. 소년이었다.

책을 읽어나가며 참으로 작가를 존경하게 되었다.

강이라는 소재로 이처럼 티없이 맑고 깨끗하게..

삶에대한 통찰을 가져다 줄수 있는 필체가 또 있을까? 란 생각이 들었다.

카네기 상을 수상함으로써 알려진 리버보이..

아마 유명세가 없었다면 나는 그냥 지나치고 말았을 것이다.

운명처럼 다가와 준것에 감사하고,

이틀동안 쉬지않고 내 눈과 마음을 즐겁게 해준 책에 감사한다.

정말 일생을 멋지진 않지만 큰 아들에게도 외면 당하고, 열심히 살아온 탓에 허리가 구부정해져버린 죽음을 맞이할때도 한없이 여려 보이던 외할머니의 죽음 앞에서 의연하지 못했던 내 모습이 떠올랐다.

만약 그 시절 내가 이 책을 읽었더라면 어땠을까?

삶이란 것이 이러하고, 인정할 수 있는 마음을 가진 다는 것은 참으로 어려운 일이다.

옛 기억을 떠올리며 회한의 미소를 짓게 해준 이 책에 감사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