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악하악 - 이외수의 생존법
이외수 지음, 정태련 그림 / 해냄 / 2008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하악 하악" .. 제목만 들어도 야릇한 기운이 느껴지는 책이었다.

하지만 읽는 순간 그런 생각은 없어지고,

속이 뻥하고 뚫리는 그런 기쁨을 맛보게 된다.

이외수 선생님... TV로 봤던 그는 청학동을 생각나게 하는 긴머리에

수염이 있는. 충청도 할아버지 같았다.

나는 그의 책을 한번도 본 적이 없었다.

어느날 책을 좋아하는 국장님으로 부터 "하악하악"을 건네받았다.

페이지마다 포스트잍이 덕지 덕지 붙여진 채로..

표지보다 심상치 않다.

이외수의 생존법!!

음~~ 나는 약간의 기대를 품게 된다.

이 책은 아주 짧고 간결한 명언집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나 또한 포스트잍이 붙여진 곳을 지나칠때마다

그 부분이 왜 표시 될수밖에 없는지 이유를 알게 되었으니 말이다.

이외수 선생님은 누군가를 비판하지 않는다.

그의 방식대로.. 그의 생각대로 의견을 아주 자유롭게 써나갔다.

모 CF처럼 생각대로 !! 글을 써나간 이..

참 부럽다.

역겹고, 추악하고 드러운 일들을 자신의 필체로 써나가며

읽는이로 하여금 고개를 끄덕이게 해주는 일.

또한,

"모르는 것은 죄가 아니다. 그러나 모르면서 아는 척 설치는 것은 죄다."

누구나 알고 있는 진실.

한페이지를 떡하지 차지하고 있는 이 짧디 짧은 문구가 나로 하여금 찌리릿 하고 느끼는 야릇한 감정을 선사해준다.

오늘 마음속에 풀리지 않는 짐으로 거나하게 한잔을 했는가?

내일 아침 속이 쓰리지 않겠는가?

마음에 짐하나 두고 걱정만 쌓아서는 인생이 풀리지 않는다.

이외수 생존법 "하악하악"속에는..

내일 우리가 왜 살아야만 하는지..

왜 못된 인간들이 설치고 다니다가 자기 발에 자기가 넘어지는지..

그 이유를 확실히 알려준다.

내 마음속에 해장국 한사발 쭈욱 들이켜보라.

내일이 즐거워질것이다.

참고로 나는 다이어리 한켠에 명언하나 적어두었다.

오늘도 달리자 하악 ~ 하악~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