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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가오는 영화들 - 스크린 속으로 더 깊이 들어가고 싶은 너에게 생각하는 10대
라제기 지음 / 북트리거 / 2024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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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영화의 무엇을 보는가?

우리는 영화를 어떻게 보는가?

우리는 영화에서 무엇을 감동받는가?

우리는 영화를 어떻게 기억하는가?

<다오가는 영화들>, 북트리거에서 출간한 이 책은 27편의 영화를 6개의 주제로 나누어 그 영화의 메시지를 음미할 수 있게 들려준다.

<저자 라제기>는 한국일보에서 영화 담당 기자로 일하며, 주요 업무가 영화 분야 취재와 영화 기사 쓰기였다.


또 영국 서식스 대학원에서 영화를 전공했고, 영화학 삭사 학위를 취득했다.

저자는 이 책의 목적을 '영화를 깊이 보고 싶은 이들을 위해'라며, 영화들에 대한 일종의 안내서라고 말한다. 이를 영화를 즐기는 데 무형의 장애물을 없애 주는 역할이라고 설명한다.

물론, 여기 담긴 글들이 정답이 아니며, 누구나 영화를 각자의 생각대로 즐길 수 있다고 말한다.


우리는 영화를 보면서 생각, 소감을 당연히 갖게 될 것이다.

사람이란 내가 본 것이 맞은지, 옮은지 따져 보기도 한다. 나아가 모르면 답답해하고 알고 싶어하며 이해를 구하려고 노력한다.

아마도 인간은 사피엔스이기 때문일까.

스크린을 통해 영화를 보는 동안 보는 사람의 뇌는 연기하는 사람의 행동, 대사, 배경, 음향 등을 조합하고 연결하며 생각이 멈추지 않고 무수하게 작동하는게 사실이다.

또한 감정이란 도구는 장면 마다 다양하고 무수하게 찾아오는 느낌 등으로 영화에 몰입하고 이입하게 되기도 한다.

영화관에 앉아 보는 동안 경험한 사고와 감정 등을 종합해 한마디로 요약하고 장기 기억으로 감동을 지속할 수 있다면 시간과 비용의 가치는 큰 소득이 될 것이다.

이러한 바람은 그저 욕심이다. 영화를 온전히 보기에는 너무나 심오하고 불행하게 더러는 이해못할 내용들이 많다.

이런 고민 속에 영화를 어떻게 봐야 하는가라는 질문을 한 번쯤 해보는 것이 어떨까.

안전하고 정확한 산행을 위해서는 그 산에 관한 잘아는 산안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게 낫다. 이처럼 영화를 제대로 즐길 수 있기 위해서는 영화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하다.

■ 우리는 왜 영화를 보고 싶어할까.

영화는 어떤 매력을 가지고 있기에 영화관으로 모으고, 그 내용과 배우의 연기에 평가를 하게 만들까.

영화는 오락성만 있지 않음이 분명하다.

저자는 이렇게 말한다.

영화를 온전히 이해하기 위해서는 사회적 문화적 역사적 맥락뿐만 어니라 산업적 특징까지 고려해야 한다는 점을 새삼 깨달았음를 말한다.

또, 영화는 아는 게 많을수록 더 많은 것을 볼 수 있고 제대로 이행할 수 있는 매체입니다. 넓은 시각 화면에 숱한 시각 정보를 담고 있으면서 이야기를 통해 많은 것들을 전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저자가 영화 설명에서 넣는 단어. 궁금한 점 하나, 이행이란 표현입니다.

이는 어떤 의미일까 곰곰히 살펴보면서 단번에 그 뜻을 알수가 없었습니다.

다가오는 영화들, 이 책의 구성하고 있는 주제들과 연결되는 것으로 이해했습니다.

균형, 정의, 의심, 인생, 오만과 편견, 연결 등 총 여섯 가지 주제를 핵심 키워드로 삼아 27편의 영화를 같은 키워드로 분류하고 나누어 구성하고 있습니다.

이행은 곧 여섯 가지 주제가 우리 인간과 밀접한 문제이며 영화가 보여주는 공통된 질문에 해당하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 책에서 다룬 영화는 현실과 너무 동떨어질 수 없음을 알게 됩니다.

영화 속에는 역사성이 깊게 넓게 메시지를 담아 보여주고 있습니다.


정의 편에 우리나라 영화 두 개가 등장합니다.

저자는 정의로 분류하며, 지켜 낼 것이 있는 사람들의 이야기라고 소제목을 달았습니다.

식민지 시대에 일제의 생체실험으로 희생당한 <동주>, 현대 산업화로 인해 인체와 환경의 피해를 고발하며 사회속 차별을 드러낸 <삼진그룹 영어 토익반> 입니다.

두 영화를 본 관객은 주인공들이 무엇을 지키려고 했는지 이해하고 남을 것입니다.

이처럼 다가오는 영화들 책 속에는 영화를 보면서 놓치고 넘어갔거나 미처 몰랐던 내용들을 주제로 이해할 수 있는 재미를 기억나게 돕는다.

개인적으로 이 책에서 소개한 영화 27편 중 직접 본 영화는 9편이다.

균형 - 같거나 다른 우리를 하나로 엮어 주는 것이 있다면의 <킹메이커>는 정치 선거 영화이다. 동기는 정치인 김대중과 그의 참모의 이야기다.

의심 - 진실과 거짓, 이상과 현실 사이에서 당신의 선택의 <돈 룩 업>은 미국 영화로 지구 재난 영화이다. <증인>은 한국 영화로 법적 양심과 편견에 관한 이야기이다.


인생 - 반드시 아름답고 찬란하지만은 않을지라도의 <그래비티>, <에브리씽 에브리웨어 올 앳 원스> 두 편은 삶과 희생이라는 의미를 알게 한다.

오만과 편견 - 이토록 강력한 방해꾼에 맞서의 <히든 피겨스>는 미국의 나사 직원이 인종차별에 극복 한 여인의 실제 이야기이다. OTT 를 통해 보았다.

■ 영화는 각자의 눈과 마음으로 본다

다가오는 영화들 이 책은 영화를 좋아하는 누구에게나 권하고 싶다.

이 책에서 소개한 영화와 주제는 앞으로 어떤 영화가 만들어질지는 몰라도 만약 다가올 영화라도 저자의 6가지 주제를 벗어나긴 불가능할 것이다.

다가어는 영화들 이 책은 영화를 보는 시야를 풀어줄 것이다.

하지만 우리는 모두가 같지 않다. 다가오는 영화들에서 다른 인상을 받은 부분도 나타난다.

저자의 주제 분류와 영화의 구분하는 방식과 같이 할 필요는 없을 것이다.

자신이 보는 관점에서 영화를 이해해도 무방하리라.


분명한 점은 영화 제작 의도와 감독의 연출, 연기, 분위기, 음향 등이 보는 사람에게 영향을 줄 수 있다.

우리는 영화의 핵심 메시지를 의도적으로 보려는 노력을 기울여야 참맛을 알게 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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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ED 프레젠테이션
제레미 도노반 지음, 김지향 옮김, 송상은 해제 / 인사이트앤뷰 / 2012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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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영상으로 감상하는 TED가 개인적으로는

3가지의 부러움의 대상이었다.

일상에서 집요하게 추구할 수 있는 목표를 발견하는

등장인물의 관찰력, 집중력이 첫번째이다.

또한 모두가 평범한 우리 주변인이었다는 사실까지

부럽다.

마지막으로는 집중력에 노력을 더한 모습은 절정이었다.

 

역자는 결론에 노력하라고 주문한다.

TED가 하나의 결과가 아닌

등장하는 사람들의 노력을 봐야된다고 주장한다.

수 많은 청중들을 설득하고 감동을 주는 모습속에는

그들을 한 곳에 집중시키는 등장인물의

전달하고자하는 내용에 공부하고 전달과정을

노력해야만 가능하다는 진리를 전달하고 있는 것이다.

 

TED 프레젠테이션은 하나의 기술을 넘어

인간과 세계를 영원하게 이어갈 수 있는 소통의 장을

만드는 우리의 공간같은 느낌이다.

저자가 말하는 TED의 구성요소들을 이해하면서

특별한 목적을 실현할 계획이라면,

앞으로 누군가 앞에서 그 성과를 말할 수 있을 기회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그때 그 순간, TED를 필요로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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능력자 - 2012 제36회 오늘의 작가상 수상작
최민석 지음 / 민음사 / 2012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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능력자.


모 방송사 프로그램의 출연자를 떠올리는 말.
그 프로는 다양한 형식의 게임을 통해 승패를
따진다. 출연자들는 두패로 나뉜 후 게임을 하며
이긴자는 승승장구를 하게 된다. 이긴자는 곧 능력자가로 인정을 받는다.
능력자는 다른 출연자에 비해 월등한 신체조건을 자랑한다.

생김새부터 근육이 터질듯한 팔둑과 허벅지는 가공할 파워를 쏟아 낼 것 같다.
시작부터 능력자를 제외한 출연자는 게임을 이기기위해 연합과 회피와 희생을 감수해야 한다.

그래도 결과는 능력자가 늘 우세하다.

능력자가 되기 위해 노력하는 일반 사람들은

새로운 생각으로 사회를 노력봐야 되는 것이다.

틈새를 발견하고, 차별화를 노리거나

진정한 삶의 의미를 개척하며 살거나...

오늘의 작가상을 탄 저자는 능력자에서
상반되는 모순 두가지를 보여주고 있는 것은 아닐까!!
우리사회에서 흔히 목격되는 일반 서민들.

지하철역에서 시장에서 마주친 적이 있을 듯한 오늘도 빠듯한 하루를 꾸려가며

지친 나날을 어디선가 한방이 터지기를 간절히 소원하며 로또를 연금복권을 구매하고

꿈꾸는 그런 우리들의 모습이 주인공으로 다가온다.

능력자에서는 한물간 복싱선수가 대신한다.
7~80년대 복싱은 세계챔피언만 되면
일확천금에 영웅대접을 한 몸에 두를 수 있는

헝그리한 서민들중 특히 남자들이 꿈꾸는

최고의 최선의 선택이었다. 그 시대를 고시란히 반영하는

신분상승으로 권투만한 스포츠도 없었을 것이다.

그리고 저자는 그들의 입신양면을 위해
권투중계를 즐겨하는 시청자들과 관람객들에게

권투선수들이 죽을듯 말듯한 고통의 과정을 통해
탄생한다는 한마디로 능력자가 되기위해 모신 고생을 한다는 사실을 이해해길 바라는 것 같다.

주인공인 공평수가 마지막으로 링에 오르기 전
저저와 바닷가에서 훈련하는 과정이 과학적이고 체계적으로 이루어지는

나름의 계획들이었음을 역설 혹은 강조하면서,

거대하고 화려한 시스템에서 공정하지 못한 경쟁속에

늘 능력자들에게 능력을 강탈당고하고

능력자가 되기 위해 노력하는 개인들은 성공을 했다는 그들에 대해서 비웃고 있는 듯하다.

한편 능력자의 자자는

삶에 대한 경고와 현재의 우리 대다수의 모습에

익살과 재치로 무겁지 않게 충고하는 듯하다. 삶에 너무 바둥바둥거리지 말고
현재를 즐기며 살라고 말이다.

지나치게 성공에 목숨걸고 하루하루 자기를 힘들게 다루지 말라고.

뻔한 결말처럼 느껴진다 싶었지만,
저자의 언어 수사가 밉지 않고
읽는 중간중간 재미를 더해주고
더욱 내용에 궁금해지는 마력을 보여주었다.
등장하는 인물들이 우리 주변에서
공감할 수 있는 그저그런 그러나 그들에게도
뛰어남의 있다는 것과 그들도 분명 사람이라는
본질을 지니고 있음을 그려내면서
야설작가인 저자가 하루하루를 괴로워하며 지냈던 시간에

공평수의 마지막 경기로 생을 마감하는 과정에서 새로운 삶의 의미를 얻게된다.

일반 서민들의 삶속에서
무수한 감동이 어려 있음을 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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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식의 제국
에번 D. G. 프레이저 외 지음, 유영훈(류영훈)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12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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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식의 제국은 16세기 피렌체의 한 상인의 15년의 세계 교역을 통해 낳은

역사적 사건으로부터 "잉여 식품의 생산과 교환"보다

지역적 자족 생산과 소비를 주창하며, "세상을 더 낫게 만들"자는 메시지를 담고 있다.

총3부 9장으로 구성된 음식의 제국은

책의 무게로나 내용상으로도 만만치 않다. 그러나

들어가는 말을 읽는 순간부터 쓸데없는 기우에 불과하다.

고대 로마부터 중세시대, 식민지시대를 거쳐 현대까지

식품으로 비롯한 의미심장한 내용들이 파노라마처럼 그려져 놓칠 수 없었다.

네덜란드, 영국, 포트투칼, 프랑스 등이 아시아와 남미등

식민지를 무력으로 열고, 교역이란 이름으로 수탈하고 착취함으로

그 나라의 소중한 자원을 무차별적으로 개발하는 내용에서는,

일본이 저지른 36년간의 침략 그리고 수탈로 인한 우리나라 국민들의 고통이

얼마나 심각했는지 짐작해볼 수도 있었다.

제목에서 처럼, '제국'을 지향한 나라들의 외부적 지향성은 다르지 않았다.


농경학자답지 않게 글의 재미와 연결도 읽는 이가 지루하지 않게 신경쓴 부분이 넘쳐난다.
풍부한 역사적 사실을 매력있게 근거로 제시하며 저자의 주장을 객관적으로 뒷받침해주고 있다.
신화로부터 보여준 사례나 유럽의 원인이 아시아의 결과로 나타나고,

중남미에서도 수평적 결과로 맺는것까지 세세히 다루어주었다.

 

저자는 지구의 위험이 식품제국이 추구하는 무한한 생산략으로

토지가 생명력을 상실해가고, 기후변화를 맞게 될 수 있음을 간파하며, 각종 오염을 일으켜

가속화되고 있어 눈앞에 다가왔다고 역설한다.

그래서, 기후 재앙으로 6개월치 식량을 비축하는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제시한다.

이는 월가의 금융컨설턴트들이 제시하는 단편적 투자상품으로 비쳐졌다.

식품제국으로 인해 피폐화되는 지구와 그로인한 기후변화에 대한 지적은

좀더 심도있게 다루어졌으면 하는 아쉬움이 있다.

또한 현대에 들어서 식품제국의 노동력착취와 환경파괴 등에 대해서도

지구재앙적 책임을 묻지 않고 인과관계만 나열하고, 인구증가로 그들의 역할이 있었다는 식이다.

저자는 농경학자답게 후반부부터 결론에 이르러서는

식품의 "바른 먹거리"를 위해 다양하게 시도하는 자급적 소규모 농업형태를 소개하며

그 방향이 미래 재난을 줄이 수 있는 대안이라고 걱정한다.
이 부분에서는 독자라면, 음식에 관해 무언가 실천할 고민을 받은 것 같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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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가 되지 못하면 이길 수 없습니다 - 민주주의자 김근태의 시대정신
최상명 지음 / 푸른숲 / 2012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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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몇년사이 한국의 민주주의를 위해 일생을 바친

소중한 정치인을 잃었다.

작년 겨울 눈물로 보낸,

한 양심주의자이며 민주주의자인 김근태도 그렇다.
그는 인간으로서 같은 인간에게 받을 수 있는 폭력을

온 몸으로 견뎌야 했던 23일간의 고문을 세상에 알린

양심주의자였다.

이미 죽음을 경험한 그였기에, 작년 겨울에도 거뜬히

자리에서 일어날 것이라 기대했다. 그리고

제발 일어나게 해달라고 누군가에도 소리없이 가슴으로

빌었다. 하지만, 그는 독재정권에 위해 처참이 짓밟힌 몸은

끝내 우리곁으로 돌아오지 못했다.

그리고, 그가 간지 1년쯤되어 한 권의 책으로 다시 나타났다.

<하나가 되지 못하면 이길 수 없습니다>는

김근태의 시대정신을 담은 대선을 앞둔 시기도

그토록 주장한 '민주대연합으로 정권교체'를 알리고 있다.

재야시절부터 김근태는 민주대연합을 주창했다.

군가독재정권을 민주주의 방식으로 이기기 위해서는

노동자 농민 야당 학생 등이 하나가 되어야 민주정부를 만들 수 있다고 말했다.

2012년에도 김근태는 민주대연합이 필요하다고 역설한다.

과거 정권을 빼앗기고, 1%를 위한 정부가 들어서면서

그의 주장은 뼈아픈 반성으로 메아리친다.

하나가 되지 못하면 이길 수 없습니다는
고 김근태의 정치사상철학을 그대로 들여다 볼 수 있는
작지만 소중한 책이다.
내용적으로 총3장으로 이루어진 자그마한 책이지만
우리나라의 현실과 미래를 마지막 순간까지
놓지못한 심정을 절절히 느낄 수 있다.
머릿말부터 김근태를 이해할 수 있는 고문, 양심, 두번의 인권상 수상을 만난다.

1장에서는 재야시절부터 정치권입문과 활동에 대해서 기술하고 있다.

여전히 김근태라는 인물은 양심이 허락하지 않는 현실이라면

자신을 포기하고 자신을 희생하는 면모를 읽을 수 있다.

특히 정치인의 생명과도 같은 불법정치자금에 대한 양심고백의 과정을

가슴조리며 들을 수 있다.,

또한 한국정치의 패단인 보스중심 계파정치를 타파하기 위한

당내 민주화를 위해 헌신하는 과정에서도 어김없이 동료들로부터 배척당한다.

하지만 김근태는 말과 행동에서 실천하는 민주주의를 실천하였다.
2장에서는 국민을 위한 경제민주화에 매진하는 정치인으로서,

낙선한 정치인으로서 소리없는 외로운 투쟁을 목격하게 된다.

IMF와 금융위기를 겪으며 국가경제와 국민의 생활이

신자유주의 정책으로 전환됨을 우려하면서,

또 다시 민주주의의 중요성을 깨닫고 경제민주화와 경제인간화를 주장한다.

특히 경제대통령을 표방한 이명박 정권하에서 양극화 심화로

서민가정경제의 몰락, 부동산 정책 등을 통감하면서 경제민주화를 주장한다.

마지막으로 김근태는 국민을 위한 정치인으로,

어느 정치인보다 양심에 기초한 민주주의의 면모를 보여준다.

무엇보다 2012년을 2차 민주대연합을 주장한다.

그리고 정권교체를 시대정신으로 내놓는다.

그가 있는 곳에서도 2012 시대정신을 만날 수 있도록 기원한다.


"나는 정직과 진실이 이르는 길을 국민과 함께 가고 싶다" 김근태의 묘비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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