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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사이트 마케팅 - Insight Marketing Method
오마츠 다카히로 외 지음, ㈜애드리치 마케팅전략연구소 옮김 / 커뮤니케이션북스 / 2008년 10월
평점 :
요즘 소비자의 마음을 잡기 위한 여러 가지 마케팅 기법, 전술들이 있다.
그 중 인사이트 마케팅이란 소비자의 마음속 무의식을 들여다 보는 것이다.
우리는 보통 0.1~2초인가 만에 사랑에 빠진다고 한다.
즉, 사람이나 사물을 보는 즉시 그 것에 대한 호,불호가 결정되는 것이다.
이렇듯 어떤 제품이나 광고를 좋아하는 것이 언제나 논리적이고 합리적인 이유때문만은 아니다.
좋아하는 이유가 단지 '그저 좋기' 때문일 수도 있다.
하지만 마케터로서, seller로서 소비자의 그 '좋은' 이유-무의식 차원에서-를 밝혀 내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그래서 FGI나 콜라쥬, 포토 다이어리 등을 통해 소비자의 '진심'을 읽으려고 노력한다.
그러나 이러한 것들로 쉽게 소비자의 진심을 알기는 어렵다.
소비자도 자각하지 못하는 이유를 알아내야 하기 때문이다.
이 책은 그러한 인사이트 마케팅이란 어떠한 차원에서 접근하는 것인가에 대한 기본적 개념을 제시하고,
인사이트 마케팅을 어떻게 하는지에 대해서도 상세히 서술되어 있다.
실제 마케팅 현장에서 사용가능한 실용적 이야기들이 많기 때문에 현재 광고나 마케팅을 배우거나 하는 분들에게 필요한 정보라고 생각된다.
왼쪽 면에는 서술식 설명이 있고, 오른 쪽에는 그 설명을 한눈에 알아보기 쉽게 도표화하여
필요한 정보들을 손쉽게 그때 그때 확인할 수 있어 좋다.
수많은 정보에 파뭍혀 사는 현대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해서는 그들의 욕구를 알아야하고,
그 욕구는 무의식에 있다.
그리고 소비자의 무의식에 어떤 것으로 포지셔닝 되었는지에 대한 역탐색도 꼭 필요한 마케팅의 시작점이기에 인사이트 마케팅을 알고 접근하는 것이 제품 경쟁력을 높이는 수단이 되리라고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