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 걸음의 여행
리처드 C. 모라이스 지음, 서현정 옮김 / 노블마인 / 2012년 3월
평점 :
절판


인생을 살아가다 보면 힘들고 지쳐 있을때 어느날 문득 자신에게 새로운 기회가 찾아 오게 되면 앞날에 대한 두려움으로 그 기회를 잡을지 말지 고민하게 되지만 이 책의 주인공 하산 처럼 용기있게 자신에게 찾아온 기회를 잡아 프랑스 최고의 셰프가 되어 가는 과정에 대한 이야기는 화려하지는 않지만 오히려 평범하고 담담한 이야기라 더 평범한 우리들에게 공감이 가는 글로 다가오는것 같습니다.

어쩌면 태어날 때부터 운명적으로 음식과 연결되어 있기라도 한 것처럼 하산 하지는 인도의 봄베이가 뭄바이로 바뀌기 전에 할아버지의 식당 윗층에서 여섯 남매의 둘째로 태어나서 처음 맡게 된 냄새가 부모님 방으로 들어 오는 향신료가 들어간 카레향 이었습니다.

하산이 최고의 요리사가 되는 이야기 중에는 할아버지와 할머니의 영향도 빼놓을수 없는데 할아버지는 가난한 농사꾼이었지만 농사에 실패하고 성공을 꿈꾸며 대도시 봄베이로 오게 되었습니다. 하산이 요리사가 된 이유는 어쩌면 할아버지의 극심한 굶주림이 출발점이라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길바닥에서 노숙을 하면서 인도 공직자들에게 점심 도시락을 배달하는 일로 생계를 이어가던 할아버지는 도시락 배달을 통해 가족을 부양하면서 빈민가에 판잣집을 마련했고 도시락 배달과 함께 할머니가 낸 아이디어로 군인들에게 간식거리를 팔았는데 전쟁중에 그 사업은 상당한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음식 솜씨가 좋은 할머니는 여러 나라 군인들이 식당에서 고향음식에 대해 말하는 것을 듣고 그것을 요리사인 바푸에게 말해 그들만의 방식으로 만들어 팔았는데 그것이 사람들에게 입소문이 나면서 장사가 정말 잘 되어 돈을 모으게 되었고 뼈속까지 농사꾼 기질이 있는 할아버지는 많은 땅을 구입했습니다. 그렇게 그들은 식당의 성공으로 부를 누리게 되었지만 생각하지 못했던 일들이 벌어졌습니다.인도의 독립과 분리라는 역사적인 일들이 일어났고 친척들은 파키스탄으로 떠났지만 그들은 숨어 지내면서 그 세월을 지냈고 할아버지와 다른 인도에서 자라게 된 아버지는 학교를 다니면서 회계학을 전공한 어머니와 결혼을 했습니다.

아버지는 추진력과 결단력을 가진 인물로 힘이 있는 정치인들에게 뇌물을 주면서 자신의 성공을 꿈꾸었고 하산이 열두살이 되었을때 최신 유행의 식당인 볼리우드 나이츠 라는 레스토랑을 만들었습니다. 유명 배우들에게 뇌물을 주고 식당에 오게 하고 그렇게 잡지에도 나오게 된 레스토랑은 큰 성공을 거두어 유명해졌습니다. 아버지는 사업적 수완이 좋은 분이셨고 그에 반해 어머니는 차분한 성격이었습니다.

하산은 방학이 되면 할아버지를 따라 아침 일찍 새벽 시장에 가는 것을 좋아했습니다. 그렇게 할아버지를 따라 시장을 다니면서 요리사에게 필요한 자질인 신선한 재료를 고르는 안목을 가지게 되었다는 사실을 하산을 나중에 깨달게 됩니다.

하산의 어머니는 수줍음이 많고 조용한 분으로 지나치게 흥분하는 아버지를 자제시킬수 있는 분으로 가족의 실질적인 구심적 역할을 하는 분이셨는데 하루는 어머니와 함께 버스를 타고 쇼핑을 갔고 돌아오는 길에 프랑스 레스토랑에 가게 되었습니다. 처음 가본 프랑스 레스토랑에 놀라워 하고 있는 하산에게 어머니는 "새로운 것을 해보는 걸 겁내면 안돼 인생의 양념 같은 것이니까 말이야" 라는 말을 하는데 그 말이 나중에 그의 인생에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될지 그때는 알지 못했습니다.

빈민촌에서 자수성가한 할아버지에 대해 사람들은 존경심을 가졌지만 할아버지가 돌아가시자 상황은 달라졌습니다. 빈민촌 사람들에 의해 레스토랑은 불태워지고 어머니는 그들에게 죽게 되자 아버지는 어머니가 죽은 땅을 떠나기로 결심했습니다. 이렇게 하산 가족은 땅을 팔아 런던으로 떠나게 되었고 낯선 땅에서 새로운 삶은 어머니를 잃은 하산에게 마음의 상처로 남아 있었습니다.

하산의 천부적인 재능을 알아본 마담 말로리를 통해 세계적인 요리사로 발전하는 모습을 보면서 인생에는 많은 시련이 있지만 그것을 극복하기 위해 한 걸음을 내디딜수 있는 용기가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하산에게는 태어났을 때부터 요리와 관련된 많은 일들이 주위에 있었지만 그것을 자신의 것으로 받아들이고 노력하면서 어머니의 죽음과 낯선 땅에서의 새로운 도전을 받아들이는 마음이 없었다면 과연 성공할수 있었는지는 아무도 알수 없을 것입니다. 천부전인 재능도 중요하지만 용기있는 자세와 함께 하산의 노력이 그가 최고의 요리사가 될수 있었던 원동력이라 생각이 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