넛지 사용법 - 소리 없이 세상을 바꾸는 법
강준만 지음 / 인물과사상사 / 2017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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몇년 전 '넛지'라는 책이 한국에서 큰 화제가 되었죠. 당시 대통령이 주변 인물들에게 권했다는 말이 알려지면서 베스트 셀러가 되었습니다. '넛지란 팔꿈치로 슬쩍 찌르다, 주의를 환기시키다'는 뜻입니다. 이 단어를 격상시켜 '타인의 선택을 유도하는 부드러운 개입'으로 새롭게 정의내리고 사용합니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의 행동을 바꾸거나 유도하기 위해 '~을 하지 마세요' 또는 '~를 해주세요'라는 식의 표현을 씁니다. 이런 식의 표현은 사람들에게 반발감을 불러일으켜 원하는 결과를 얻지 못할수도 있습니다. 대신 넛지를 사용한다면 좀 더 효과적으로 사람들의 행동을 변화시킬 수 있죠.


저자는 넛지의 방법론적 유형을 인간적 추구 성향 중심으로 (1) 인지적 효율성, (2) 유도성, (3) 흥미성, (4) 긍정성, (5) 비교성, (6), 일관성, (7) 타성으로 분류하고 각각의 유형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인지적 효율성이란 사람들이 어떤 생각에 대해 깊게 생각하지를 싫어하는 성향으로 자신의 경험을 통해 빠르게 판단내리는 것을 의미합니다. 유도성은 '어떤 형태나 이미지가 행위를 유도하는 힘'을 의미하며 흥미성은 '사람들이 재미를 느끼면 어떤 행동이든 기꺼이 하는 것'을 말합니다. 긍정성은 프레임을 전환해 긍정적 프레임으로 제시된 것을 선호하게끔 하는 것이며 비교성은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비교 성향을 통해 행동을 유도하는 것입니다. 일관성은 일관성 유지전략을 이용해 사람들의 행동을 유지하는 것이고, 타성은 현재 상태에 머물고자 하는 습성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2장부터는 교통안전, 교통질서,쓰레기, 자원전략, 건강, 매너, 소통, 자기계발 등 다양한 넛지 사례에 대한 아이디어를 설명합니다. 저자의 제자인 대학생들이 다양한 사례에 대한 아이디어를 제시하고 있어 실생활에서도 효과를 발휘할 만한 내용들이 많았네요. 공무원들이 이 책을 읽고 실제 정책으로 추진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누군가의 행동을 변화시킨다는 것은 매우 어렵습니다. 그럴 때 넛지전략을 이용한다면 좀 더 효과적으로 행동을 바꿀 수 있겠죠. 그리고 바꾸고 싶은 스스로의 행동이나 습관도 넛지전략을 통해 변화를 유도해봐야겠네요. 잘 읽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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