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기적의 수면법 - 체온 1도가 당신의 생사를 가른다!
오타니 노리오 외 지음, 정미애 옮김 / 덴스토리(Denstory) / 2015년 10월
평점 :
절판
평균수명과 건강수명의 차이점 아시나요? 건강수명이란 일상생활에 제한이 없는 기간을 말하는 건데요. 일본을 기준으로 봤을 때 남성은 70.42년, 여성은 73.62년이 건강수명입니다. 평균수명과 비교하면 남성은 약 9년, 여성은 약 13년동안 질병을 앓는 것이죠. 건강하게 장수하다가 노쇠하여 사망하는 사람의 비율은 4.2%밖에 되지 않는 다고 합니다. 그만큼 건강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한 것이죠.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운동이나 생활습관, 음식 등 다양한 요인들이 작용해야 하지만 이 책에서 강조하는 것은 바로 수면입니다. 운동이나 음식, 생활습관을 바꾸기 위해서는 많은 노력이 필요하고 중도에 포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사람은 누구나 잠을 자야하는 만큼 양질의 수면시간만 확보한다면 건강을 유지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는 것을 말하고 있습니다.
성장호르몬은 청소년기에 중요하다고 생각하지만 성인이 되어서도 중요합니다. 성장호르몬이 활발하게 분비되어야 뇌가 휴식을 취할 수 있고 뼈와 근육을 만들어내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스포츠의 경우 아침보다 저녁때 성적이 훨씬 더 좋게 나온다는 내용도 흥미로웠습니다. 그리고 수면이 부족했을 때 나타나는 수많은 부작용들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수면시간이 부족하면 면역력이 떨어지고 암에 걸릴 확률도 증가합니다. 우울증도 잠과 밀접한 관계가 있죠. 그밖에 당뇨병도 수면으로 예방할 수 있는 내용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 상당부분 이 책에서 중점적으로 설명하고 있는 것이 혈관건강입니다. 대개 운동은 건강에 좋다고 알려져있지만 이 책에서는 격렬하게 하는 운동의 위험성을 말하고 있습니다. 격렬한 운동을 하면 심박수가 급격히 증가하여 심장에 무리를 주기 때문이죠. 그렇기 때문에 골격근을 달련하는 운동이나 걷기 등 가벼운 운동을 추천하고 있습니다. 또한 교감신경과 부교감 신경의 균형이 잘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도 알려주고 있습니다.
마지막 부분에선 실질적으로 몸을 따듯하게 하는 방법들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전기매트 등 몸을 따듯하게 하기 위해서 전자파가 나오는 제품들은 부작용이 더 큽니다. 대신 이 책에서 추천하는 것은 원적외선이 나오는 패드를 추천합니다. 그리고 하루에 30분 이상씩 햇빛을 받아 세로토닌이 생성되도록 해야합니다. 잠을 잘때는 작은 불빛이라도 최대한 차단하고 대신 10센치 정도 커튼을 열어두어 아침햇빛을 받을 수 있도록 합니다. 책에서 소개하고 있는 것들을 잘 실천해 좋은 잠을 자도록 노력해야겠네요. 잘 읽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