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번 읽기 공부 실천법 - 단번에 활용 가능한 "7번 읽기" 완결판
야마구찌 마유 지음, 이아랑 옮김 / 한국경제신문 / 2015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공부를 잘하고 싶은 마음은 누구나 다 똑같을 겁니다. 학생 신분을 벗어나 성인이 되어서도 마찬가지이죠. 이 책은 도쿄대 수석 졸업자이자 사법고시 합격, 국가공무원 제1종 시험 합격자인 저자가 자신의 공부법을 정리한 책입니다. 얼마전에 베스트 셀러 순위에 올랐던 '7번 읽기 공부법'의 실전편입니다. 


제목에서도 유추할 수 있듯이 저자의 공부법은 바로 7번 읽기를 실천하는 공부법입니다. 공부법에 대해 본격적으로 설명하기 전 저자가 가지고 있는 노하우들을 몇가지 알려줍니다. 먼저 혼자서 노력하기보다 치열하게 경쟁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게 목표를 달성하기 유리하다고 말합니다. 삿포로에서 도쿄에 있는 고등학교로 진학하면서 경쟁자들이 많이 있는 환경으로 옮겼던 저자의 이야기가 담겨 있습니다. 


그리고 꼭 1등을 해야되는 것이 아니라는 고정관념을 깨트립니다. 도쿄대 법학부 정원은 500명 정도, 그중에서 상위 30%안에만 드는 것을 목표로 정했습니다. 즉 시험성적이 최악일때도 500등안에 드는 것이 저자의 최종적인 목표였던 것이죠. 그리고 못하는 과목에서는 받을 수 있는 점수만 받고 다른 과목에서 만회하자는 전략을 세웠습니다. 그리고 공부를 하면서 겪게 되는 정체기와 슬럼프에 대해서도 다루고 있습니다. 


다음으로는 책의 핵심내용인 문과 7번 읽기 실천법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첫번째부터 세번째까지는 토대를 쌓는 작업입니다. '읽는' 것이 아니라' 훑어'보면서 교과서의 느낌을 이해하는 것이죠. 네번째부터 다섯번째 단계에서 '읽기'에 들어갑니다. 이 단계를 통해 이해도를 80% 정도 수준까지 올립니다. 그리고 여섯, 일곱번째 단계에서 세세한 부분까지 교과서의 내용을 암기하는 것이죠. 좀더 세부적으로 설명하면 1~3단계에서는 '읽는' 것이 아니라 시선을 왼쪽~오른쪽, 다시 오른쪽~왼쪽으로 옮기면서 보는 것입니다. 그러다가 눈에 들어오는 단어들 정도만 읽고 지나가죠. 4단계 부터는 평상시 우리가 책을 읽는 것처럼 묵독하는 단계입니다. 그리고 5단계에서는 다음에 읽을 내용을 예상하면서 읽는 단계입니다. 그리고 6단계에서는 한페이지를 읽고 요약하는 단계를 반복하며 읽습니다. 마지막 7단계에서는 6단계에 요약했던 내용을 떠올리면서 두세줄씩 서치라이트 방식으로 읽는 동시에 요약하는 것입니다. 이후 챕터에서는 이과과목(수학)에서 적용할 수 있는 7번 풀기 실천법에 대해서도 다루고 있는데 요령은 비슷합니다. 


이외에 저자가 자신이 시험을 준비해왔던 과정들을 보여주고 있는데 물론 7번 읽기 공부법이라는 저자의 공부법이 작용한 면도 있겠지만 정말 치열하게 공부했기 때문에 그런 시험에서 연달아 합격할 수 있었을 것이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특히 사법고시 구술시험을 앞둔 마지막 2주동안에는 수면시간 3시간, 기타 시간을 제외하고 나머지 19시간 30분을 공부에 투자했다는 것을 보고 정말 대단한 사람이라는 것을 느꼈습니다. 목표를 향해 노력하는 저자의 자세를 본받고 책에서 소개한 7번 읽기 공부법을 실천해서 저도 원하는 목표를 달성할 수 있길 바랍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