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인생교과서 예수 - 사랑, 먼저 행하고 먼저 베풀어라 ㅣ 플라톤아카데미 인생교과서 시리즈 1
차정식.김기석 지음 / 21세기북스 / 2015년 7월
평점 :
품절
저는 개인적으로 종교가 없어 특별히 종교에 대한 관심은 없는데요. 이 인생교과서 시리즈는 자신의 신앙을 떠나 인류의 역사를 바꾼 위대한 인물들에 대해 알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생각해 읽어보게 되었습니다. 그 시리즈 중 첫번째인 이 책은 바로 예수에 대해 다루고 있습니다. 인생을 살면서 생길 수 있는 여러가지 질문에 예수의 입장이라면 어떻게 답변했을지를 두 저자가 설명하고 있는 책입니다. 책에서 다루고 있는 내용들은 삶과 죽음, 구원, 영원한 삶, 사랑 등 대부분 철학적인 질문들이 많습니다.
얼마전 어떤 사람으로부터 '왜 살아가냐'는 질문을 받았습니다. 그 질문을 받기 전에는 거기에 대해서 한번도 생각해본 적이 없었습니다. 다만 태어났기 때문에 열심히 살아야하지 않겠냐고 대답을 했었죠. 그 이후로 잠깐 거기에 대해 생각을 해봤지만 저의 정답을 찾을 순 없었습니다. 이러한 질문에 대해 이책에서는 생명을 풍성하게 하고 온전하게 하는 일이라고 답변합니다. 그리고 죽음이 삶의 완성이라는 의외의 내용도 있었구요.
또한 요즘 어떤 삶이 행복한가에 대한 고민을 가지고 있었는데 이 책에서 약간의 실마리를 찾을 수 있었습니다. 사람들에게 언제 행복하냐는 질문을 했을때 답변은 제각각이지만 기본적인 욕구가 충족되고, 삶의 보람을 느낄 수 있는 일을 하면서 자기 존재를 인식하는 것이 행복인 것 같습니다. 욕심과 타협이 만연한 세상에서 예수는 마음이 깨끗한 사람이 행복하다고 말했습니다.
그리고 고툥에 대한 답변도 있었습니다. 의로운 일을 한 사람이 불행한 종말을 맞이하는 것에 대해 어떠한 배경이나 이유가 있는지 말하지 않습니다. 다만 죄와 벌의 직접적인 인과관계를 우회적으로 부인하고 있죠. 살아남은 자들에게 반면교사를 주는 예비적 경고 수준이라고 말합니다. 사실 이 부분은 종교적 교리와 신념과 관련이 있을 것 같다고 생각했었는데 개인적으로 이해되지 않는 부분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고통에 대한 예수의 생각에 대해서는 대충이나마 알 수 있는 계기였습니다.
그밖에도 인생과 관련된 철학적 질문들이 많이 담겨 있어 개인적으로 한번도 생각해보지 않은 질문들에 대해 고민해보게 되는 계기가 된것 같아요. 잘 읽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