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에 가장 중요한 7인을 만나라 - 내 삶에 힘이 되는 사람을 찾는 지혜
리웨이원 지음, 허유영 옮김 / 비즈니스북스 / 2015년 6월
평점 :
절판


 인생을 살아가면서 대인관계의 중요성은 모든 사람들이 다 알고 있을 것입니다. 저도 최근에 들어 익숙한 사람들과의 만남이 아니라 새로운 모임에 나가보려는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이 책은 그러한 노력과 관련해 올바른 방향성을 제시해주는 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실 저는 이 책의 저자가 쓴 다른 책인 '어떻게 원하는 사람을 얻는가'라는 책을 인상깊게 읽어 이번 책의 내용도 어느정도 믿고 보았습니다. 


우리가 관계맺기를 통해 성장하려면 누군가의 장점을 배워야 하죠. 그러기 위해서 이 책에서는 자신을 정확하게 평가, 개방적인 태도, 타인과 생각나누는 습관, 다른사람에게 관심을 표현하는 방법을 안다, 스스로를 성장시킨다의 5가지를 제시합니다. 사회생활을 하다보면 나와 성격이 맞지 않는 혹은 성격이 나쁜 사람들을 만나는 경우도 많습니다. 하지만 사람은 누구나 장점이 있는 만큼 그 장점도 볼수 있어야 합니다. 내 주위 모든 사람들이 장점을 가지고 있되 나와 잘 맞는 장점이 있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합니다. 그리고 옷차림, 첫인상, 외모, 돈과 같은 세속적인 관념을 초월할 수 있어야 합니다. 


또한 아무런 사심없이 모든 것을 베풀면 상대방과 가까워 질 것이라는 생각을 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그러나 모든 관계는 '기브 앤 테이크'가 있죠. 여기서 보답은 반드시 금전적인 것이 아니어도 상관없습니다. 특히 친구에게 도움을 줄 때는 친구의 프라이버시를 지켜주고 너무 일방적으로 다가가지 않도록 해야합니다. 때로는 친구가 도움을 청할 때까지 모른 척 해주는 것도 필요하구요. 


그리고 인생을 살아가면서 잘못을 인정하는 인품, 온화한 인품, 너그러운 인품, 소통하는 인품, 내려놓을 줄 아는 인품, 감사할 줄 아는 인품, 살아 있음의 소중함을 아는 인품의 7가지 덕목을 키워야 한다는 말도 담겨 있습니다. 그리고 공감능력에 대한 말도 기억에 남았습니다. 공감에는 낮은 단계의 공감과 높은 단계의 공감이 있는데요. 낮은 수준의 공감은 다른 사람의 의견에 쉽게 흔들리는 것이고 높은 수준의 공감은 타인의 의견을 자신의 내면으로 불러들인 후 선택하고 판단할 수 있는 능력이라고 합니다. 


멘토, 스승의 중요성은 모든 사람들이 알고 있을 것입니다. 주변에 멘토로 삼을만한 사람이 있다는 것도 큰 행운이죠. 회사생활을 하는 분에게는 좋은 상사가 멘토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런 멘토를 발견했다면 멘토의 조력자가 되어 자신의 존재를 알린 후 상사가 관심있어 하는 화제로 소통을 합니다. 그리고 그의 행동과 습관을 잘 관찰하고 모방합니다. 이 책의 저자는 좋은 회사보다 좋은 상사가 더 중요하다고 말할 정도로 좋은 상사에 대해 강조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좋은 동료와 파트너를 선택하는 노하우, 자신에 대해 쓴소리와 비판을 아끼지 않는 사람들 만나라는 등의 조언을 하고 있습니다. 대개 자신에 대해 쓴소리를 하는 사람들을 꺼리거나 피하기 마련이지만 그를 통해 자신이 성장할 수 있는 발판으로 삼는 것이 중요하다는 조언도 담겨 있습니다. 이 책에 나와있는 조언들을 바탕으로 인생에서 도움을 줄 수 있는 사람들을 만날 수 있도록 노력해야겠네요. 잘 읽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