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뇌는 늙지 않는다 - 치매 걱정 없이 100세까지 건강하고 행복하게 장수하는 법이 담긴
다니엘 G. 에이멘, 에이멘클리닉 지음, 윤미나 옮김 / 브레인월드 / 2015년 2월
평점 :
이 책은 임상신경과학자이자 정신과 전문의가 쓴 책으로 뇌 건강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인체의 모든 부분을 총괄하는 뇌를 건강하게 유지하게 위해 여러가지 방법들을 제시하고 있는데요.
운동부족이나 패스트푸드와 같이 건강에 좋지않은 음식들을 먹는 것이 뇌건강에 치명적이라는 것을 저자는 계속 강조하고 있습니다. 이 책에서는 저자의 환자들 사례를 소개하며 그들의 뇌사진을 비교해서 보여주는 것이 많습니다. 그전에는 심각성을 느끼지 못했던 환자들도 자신들의 뇌 사진을 직접 본 이후로는 심각성을 느껴 식습관을 개선하고 운동을 통해 다이어트를 하기 시작했습니다. 꾸준한 노력 끝에 뇌의 상태도 비교적 많이 회복되는 사례들을 보여주었구요.
이러한 부분들을 읽으면서 저 자신의 생활습관을 돌아보게 되었는데요. 패스트푸드는 그리 즐겨먹는 편이 아니었지만 운동을 규칙적으로 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스스로를 반성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두뇌건강에 필요한 식품 리스트들을 소개하며 이런 것들을 자주 먹고 피해야 하는 음식들 역시 소개하고 있습니다. 종합비타민과 오메가3도 여기에 포함되는데 평소에 이런 것들을 안드시는 분들이라면 사서 드시는 것도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독서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깨닫게 되었습니다. 뇌는 끊임없이 새로운 것을 배워야 알츠하이머와 같은 뇌질환에 걸리지 않을 확률이 높은데요, 거기에 유용한 것이 독서라는 것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100세 시대가 다가오는 만큼 뇌건강의 중요성은 높아지고 있습니다. 특히 알츠하이머와 같은 뇌질환은 진행되는 동안 나타나지 않다가 몇십년 뒤에 나타나기 때문에 평소 관리를 잘해야 겠죠. 가족 중 누군가 한명이라도 이런 질병에 걸린다면 가족 전체가 힘들어지겠죠. 저의 가족들을 비롯해 주변사람들에게도 이러한 중요성을 알려주고 평소 뇌건강을 유지하는 방법을 알려줘야 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