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어떻게 원하는 사람을 얻는가
리웨이원 지음, 류방승 옮김 / 청림출판 / 2015년 2월
평점 :
품절
누구나 넓은 인맥을 만들고 싶고 또 그 인맥을 통해 성공을 이루고 싶어하지만 막상 그것을 실천으로 옮기고 인맥으로 도움을 받기란 쉽지 않습니다. 저 역시 인맥을 만드는 데 있어 적극적인 편은 아니라서 제 인맥의 범위도 친구 혹은 학교 선후배, 혹은 직장동료들 정도가 대부분이었습니다.
그러나 사회생활을 시작하면서 조금씩 인맥의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던 도중 이 책을 접하게 되었습니다.
이 책에서는 우리가 잘 알고 있는 내용인 여섯 단계만 거치면 전세계 누구와도 친구와 될 수 있다는 '육도인맥'의 내용으로 책을 시작합니다. 이를 통해 인맥의 중요성을 설명하고 있는 것이죠. 즉 평소 중요 인맥을 잘 구축해두었다면 자신이 도움을 필요로 할때 인맥의 도움으로 이를 해결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이를 위해 인맥을 구축하는 방법들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가만히 앉아있는 사람보다 기회를 찾아나서는 사람이 성공가능성이 더 높겠죠. 많은 인맥을 구축하고 있다면 그만큼 기회도 늘어나는 것입니다.
관계를 좁히는 네 가지 요소로 이 책에서는 '신뢰 유지', '노출 채널 확대', '진실한 마음', '적절한 배려심'을 제시했습니다.
그중에서 저는 노출채널 확대를 실천해봐야겠다고 결심했습니다. 직장동료나 친구와의 모임만이 아니라 동호회, 취미생활 등과 관련된 모임에도 참석하여 전혀 새로운 사람들과 인간관계를 구축할 기회를 만드는 것이죠.
또한 인맥 중에서도 결정적인 순간에 도움이 되는 황금 인맥을 가져야 한다고 이야기합니다. 이 황금인맥이란 자주 연락을 주고 받는 친밀한 사이이며, 막대한 경제력이나 문제해결에 도움이 되는 지혜를 보유한 사람, 나에 대한 이해가 깊고 비슷한 가치관을 가지고 있어 나를 신뢰하는 사람이어야 한다고 설명하고 있는데요. 다양한 인맥을 관리하는 것도 좋지만 적어도 이러한 황금인맥과의 관계유지에 많은 비중을 두라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인간관계가 넓은 사람들 중에 정작 자신이 도움이 필요한 순간이 닥쳤을 때 자신을 도와줄 만한 마땅한 사람을 찾지 못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는 일반적인 인간관계는 넓지만 '황금인맥'이 없기 때문이라고 생각됩니다. 저 역시도 이러한 황금인맥을 구축해야겠다는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구요.
또한 낯선 사람과 친분을 맺는 방법으로 '주위의 낯선 사람을 유심히 관찰하기', '먼저 인사하고 교류하기', '미소를 유지하기', '자신감을 가지기', '진실한 태도를 보이기', '연락처 교환'과 같은 방법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또한 자신의 1단계 인맥인 친구가 믿고 보증할 정도로 신뢰를 형성해두어야 타인의 신뢰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 책에서 설명한 것들을 한꺼번에 모두 실행하기란 힘들겠지만 차츰차츰 실행해나간다면 저의 인맥을 구축하는데 있어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