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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은 들키지만 않으면 악마도 된다 - 마쓰시타 고노스케와 한비자의 가르침
하야시 히데오미 지음, 이지현 옮김 / 전략시티 / 2015년 2월
평점 :
품절
학창시절 윤리시간에 성선설, 성악설, 성무선악설에 대해서 배웠던 기억이 있는데요
성선설에 중점을 두고 배웠던 기억이 있습니다.
우리가 읽게 되는 많은 책들이나 교훈들도 남을 배려하게 되면 좋은 결과를 가져온다는 식의
이야기들을 하고 있죠.
그런데 이 책은 춘추전국시대를 대표하는 사상가 중 하나인 한비자와 일본에서 경영의 신으로 불리고 있는 마쓰시타 고노스케의 가르침을 정리해서 다루고 있습니다.
책에서도 언급되지만 한비자는 성악설을 주장했던 순자의 가르침을 받아 법가사상으로 발전시킵니다. 이 법가사상을 받아들인 진나라가 최초로 중국을 통일했고 그 이후의 중국국가들도 학문적으로는 유가사상을 내세우지만 실질적으로 나라를 통치하는 방법으로는 법가사상을 채택합니다. 그리고 그 영향이 우리나라에도 이어졌습니다.
이 책에서는 보통사람은 누구나 악마가 될 수 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기 자신의 이익을 우선시하기 때문에 익명성을 가지게 된다면 자신의 이익을 최대화하는 쪽으로 행동한다는 것입니다.
그리하여 이 책은 관리자의 입장이 되었을 때 악마가 '될 수 있는' 사람들을 '칠술'이라는 방법으로 다루는 방법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 책에서 인상깊었던 내용은 2:6:2 법칙이었습니다. 한 집단에서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는 사람은 전체의 10~20%, 사사건건 반기를 들며 제동을 거는 사람도 10~20%, 나머지 60~80%는 대세를 따르며 자기 이익을 챙기는 데에만 관심을 쏟는 사람들이라는 것입니다. 즉 전체 60~80%의 대세를 따르는 사람들을 자신이 원하는 방향으로 이끈다면 나머지 10~20% 불만을 가진 사람들도 따라오게 되어 있다는 것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또한 나쁜 본성을 지닌 사람이라도 내 편으로 만드는 방법을 알고 있다면 그것을 이용해 나의 이익을 추구할 수 있다고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사람들이 자신과 맞지 않는, 혹은 자신의 공을 가르채는 상사들을 싫어하는 것은 당연하지만 그 사람을 나의 이익을 위해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은 좀처럼 생각하지 않죠. 그런 사람들을 피하기만 하는 것 보다 나에게 유리한 쪽으로 이용하는 방법들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였던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