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15억 간다 - 슈퍼리치의 탄생
돈복남 지음 / 코주부북스 / 2025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코인이 불장이던 시기 몇번 코인투자를 했으나 결과는 신통치 않았습니다. 코인에 대해 제대로 알거나 분석하고 투자한 것이 아니라 너도나도 투자를 하니 저도 해본거였죠. 그러다 급락한 이후 다시 코인투자는 생각하지 않고 있었습니다. 그러다 최근 트럼프 대통령의 당선 이후 코인시장이 급격히 주목을 받기 시작했습니다. 이번에는 과거와는 다른 분위기라고 생각해 본격적으로 코인투자를 해보려고 결심했습니다.


책의 첫장에서는 화폐의 역사와 가치에 대해 설명합니다. 이상적인 화폐의 다섯 가지 조건은 내구성, 운반성, 분할성, 대체성, 희소성을 듭니다. 역사적으로 사용된 몇가지 물질들을 화폐의 5가지 조건에 대입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조개껍데기는 운반성은 있지만 그외 4가지 조건을 갖추지 못했습니다. 소금은 운반성과 분할성, 대체성이 있지만 내구성과 희소성은 없구요. 주화는 희소성을 제외한 4가지 조건을 가졌습니다. 금은 운반성을 제외한 4가지 조건, 종이는 희소성을 제외한 4가지 조건을 가졌구요. 저자는 비트코인이 이 5가지 조건을 모두 충족하는 이상적인 화폐라고 이야기합니다.


역사적으로 여러가지 기축 통화들이 있었고 현재는 달러가 그 자리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달러 패권도 점점 약화되고 있습니다. 글로벌 외환고에서 달러 비중이 지속적으로 감소합니다. 1999년 71%였던 글로벌 외환보유고 내 달러 비중이 2023년에는 59%로 떨어졌습니다. 국제 무역에서도 달러 영향력은 약화되고 있습니다. 2015년 45%였던 SWIFT 상의 달러 결제 비중이 2023년에는 40% 미만으로 감소했습니다. 미국 경제의 상대적 약화도 달러 패권에 부정적입니다.

책의 제목을 '비트코인 15억 간다'로 정했는데 저자는 그 이상 갈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비트코인 시장에서 기관투자자들의 자금이 점진적으로 유입되고 있습니다. 비트코인 ETF가 출시된 후 약 370억 달러의 자금이 시장에유입되었습니다. 이는 전 세계 기관들이 관리하는 총자산 120조 달러의 0.3%에 해당합니다. 이런 자금의 유입으로 2024년 1월 한달동안 최고가였던 45,000 달러에서 2024년 12월 16일 최고가인 107,000달러까지 약 2.38배 상승을 이루었습니다. 만약 전 세계 기관 투자자들의 자산의 5%가 비트코인에 투자된다면 단순 수학적으로 비트코인 가격이 현재보다 훨씬 더 상승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단순 비례 계산으로 37.33배 상승할 수 있죠. 실제 우리나라 국민연금의 포트폴리오를 보면 지난해 3분기 코인베이스에 처음 투자되었습니다. 올해 2분기에는 마이크로스트래티지를 포트폴리오에 편입했구요. 국민연금은 비트코인 관련 기업에 간접적으로 투자했지만, 해외 여러 나라의 연기금은 비트코인에 직접 투자하고 있습니다. 영국 연기금은 비트코인에 직접 투자하는데 전체자산의 3%를 투자하고 있습니다. 미국 연기금은 대부분 비트코인 ETF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또한 미국의 600개 이상 투자 기업이 최대 35억 달러 규모의 비트코인 ETF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금융권 기업 외에도 비트코인에 투자하는 기업은 많습니다. 최근 5년간 S&P 500에 들어 있는 기업 중 가장 높은 수익률을 기록한 기업은 어디일까요? 놀랍게도 위에서도 언급했던 마이크로스트래티지입니다. 마이크로스트래티지는 전체 공급량의 1%가 넘는 비트코인을 보유한 미국 기업입니다. 기업들 외에도 엘살바도르, 부탄은 국가 차원에서 비트코인에 투자합니다.


이외에도 실제 코인 투자에 적용해볼 수 있는 매매법도 소개하고 있습니다. 알트코인에 대한 투자와 시드 금액별로 투자하는 방법, 매수와 매도 등 에 대한 방법도 설명하고 있어 코인투자에 대해 많이 배울 수 있습니다. 점점 제도권 안으로 코인이 들어오고 있기 때문에 저 역시도 앞으로의 코인투자는 좋은 수익률을 거둘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투자는 어디까지나 개인의 책임이기에 신중하게 잘 접근했으면 좋겠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