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빙 & 챗GPT를 믹스Mix하라 - AI 오피스와 함께 앞서가는 직장인을 위한 업무 활용법! ㅣ AI 팀워크를 위한 내 옆에 AI
앤미디어.문택주.이문형 지음 / 성안당 / 2023년 7월
평점 :
몇개월 전보다 챗GPT 돌풍은 잠시 주춤해진 것처럼 보입니다. 여기저기서 챗GPT 사용법에 관한 책들이 쏟아졌는데요. 저도 관련된 책을 몇권 읽었지만 아직까지 업무에 본격적으로 활용하고 있지는 못합니다. 챗GPT가 가장 유명하지만 마이크로소프트의 빙도 잘 활용한다면 좋은 도구가 됩니다. 이 책을 읽기 전에는 몰랐는데 빙도 Open AI의 언어모델을 사용한다고 합니다.
빙을 모르는 분들을 위해 소개하자면 빙은 마이크로소프트가 개발한 웹 검색엔진 도구입니다. 챗GPT4는 Open AI 사이트에 접속해서 사용할 경우 매월 20달러를 지불해야하지만 마이크로소프트의 엣지 브라우저의 검색엔진을 이용하면 챗GPT4를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빙과 챗GPT는 개인선호에 따라 선택할 수도 있지만 작업 목적에 따라 선택하거나 함께 사용하여 효율성을 극대화시키는 것이 좋은 방법이라고 저자는 이야기합니다. 둘의 대표적인 차이점은 검색능력과 문장 생성/정리능력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빙은 사용자와의 대화를 통해 질문에 답변하거나 사용자의 언어를 이해하고 응답할 수 있으며 사용자가 요청한 정보를 찾기 위해 웹 검색을 수행합니다. 챗GPT는 대규모 텍스트를 사용하여 다음 단어를 예측하도록 훈련하되, 문맥을 이해하고 문장을 생성하는 문장 생성형 AI 플랫폼입니다. 엣지 브라우저를 통해 빙을 이용할 수 있는 방법과 챗GPT 사용방법에 대해서도 당연히 다루고 있습니다. 어플을 통해서도 이용할 수 있기에 스마트폰에서도 빙과 챗GPT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챗GPT와 빙은 인간이 사용하는 언어를 이해하고 분석하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어려운 단어보다 쉽고 명확한 단어를 좋아합니다. '줌을 이용한 커뮤니케이션방법을 알려줘'라고 챗GPT에 질문했을 때 챗GPT는 제대로 된 답변을 하지 못했습니다. 이유는 줌이라는 단어가 '손아귀에 쥐었을 때의 양'을 의미하기도 하고 Zum이라는 포털 사이트 이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Zoom을 이용한 영상 대화 방법을 알려줘'라는 질문을 하면 좀 더 정확한 답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빙에서 첫 질문을 했을때는 오류 없이 바로 Zoom 영상 대화법으로 인식하고 답변을 제공합니다.
또 챗GPT에 질문을 할때 질문을 정해서 질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서로 다른 주제의 질문을 할 경우 'New Chat' 기능을 이용하여 주제를 항목별로 나누고, 항목을 선택하면서 질문과 답변의 흐름을 이어가는 것이 좋습니다. 빙에서도 연관해서 질문이 가능합니다. 빙의 장점은 챗GPT와 달리 놓치기 쉬운 연관 질문을 제시하고 있기에 연관질문을 클릭하여 질문에 대한 답변의 심화 영역을 볼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다양한 챗GPT와 빙의 사용법을 소개하고 있는 책이기에 이 방법들을 숙지한다면 업무와 일상생활에서 많은 도움을 얻을 수 있을 것 같네요. 잘 읽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