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주린이도 평생 월급 받는 주식 투자 시스템
김우창 지음 / 한국경제신문i / 2022년 5월
평점 :
절판
초중고, 대학까지의 교육과정에서 경제교육이 매우 부족합니다. 시험점수를 잘 받기 위한 공부보다 더 중요한 것이 투자공부인데 스스로 공부하지 않는 한 가르쳐 주는 곳이 거의 없습니다. 저도 직장생활을 하며 월급을 받다보니 돈을 불리기 위한 투자공부가 늦었습니다. 그래서 최근 주식투자를 비롯한 여러 재테크 서적들을 읽고 있는데요. 이 책은 월급처럼 생활비를 벌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려줍니다.
목돈을 벌기 위한 투자와 다르게 이 책은 평생 월급을 받기 위한 투자를 소개합니다. 주식투자를 매우 위험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저도 불과 몇년전까지 그렇게 생각했구요. 실제로 분산투자를 하지 않고 비중조절을 제대로 하지 않았을때 큰 손해를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안전하고 좋은 종목을 바닥에서 나눠서 100종목을 산다면 몇몇 종목에서 큰 손해를 보더라도 나머지에서 큰 수익을 볼 수 있습니다.
하락상에서는 수익을 작게 잡고 상승장에서는 수익을 크게 잡는 패턴입니다. 좋은 주식을 바닥에서 샀다면 평균 3년정도 기다리면 대부분 수익을 볼 수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3년 정도 기다릴 수 있는 돈만 넣는 게 중요합니다. 그리고 처음에는 소액으로 투자를 시작해야합니다. 매달 10만원 정도를 목표로 시작해 조금씩 투자금을 늘려갑니다. 10% 수익이 났다고 가정해보면 "더 넣을껄'이라고 생각하기 보다 "와, 이만큼이나 수익이 났어"라고 생각해야 평생 생활비를 벌 수 있습니다.
실질적인 매매방법으로 '주봉돌파 매매법', '120일 선 매매법', '20일 선 눌림 매매법', '월봉 매매법' 등의 방법들도 소개하고 있습니다. 최근 다양한 투자서적들을 읽으면서 저도 모르게 많이 조급해진 것 같아요. 리스크가 있더라도 빨리 부자가 되고 싶다는 생각을 했었는데 이 책을 읽은 후 '빨리' 부자가 되는 것을 경계해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좋은 종목들을 바닥에서 잘 골라 분산투자를 하다보면 저도 월급처럼 수익을 거둘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잘 읽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