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뜨겁게 투자하고 차갑게 승부하라 - 수익률 2200배의 비밀, BHAG 레버리지 집중투자법
이태철 지음 / 예문 / 2022년 3월
평점 :
절판
주식투자를 하는 분들의 목적은 부자가 되는 것입니다. 저도 근로소득만으로는 부자가 되기 어렵기 때문에 주식을 비롯한 여러가지 재테크에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주린이들을 위한 투자서적들을 읽어보면 우량주 위주 투자, 분산투자, 여유돈으로만 투자 등의 방식을 추천합니다. 하지만 1년 6개월 만에 2490% 수익을 달성하고 한화투자증권 2021 실전투자대회에서 1위를 한 저자는 저렇게 하면 부자가 될 수 없다고 말합니다.
투자계명의 배신으로 (1) 기관과 투자자를 따라 하라 (2) 우량주를 매수하라 (3) 장기 투자하라 (4) 분산 투자하라 (5) 소문에 사서 뉴스에 팔아라 (6) 손절가를 지켜라 (7) 여유 자금으로 투자하라 (8) 차트 매매를 배워라 (9) 현금도 투자다 (10) 분할매수, 분할매도하라 의 10가지를 소개합니다. 주식이 고점을 찍고 빠지고 있는데도 무조건 장기 투자를 하는 것은 좋지 않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또 기업들의 상승여력을 분석해 100까지 상승할 종목을 발견하고 이를 확신한다면 한 종목에 집중투자하는 것이 맞다고 말합니다. 그리고 진짜 좋은 종목을 발굴했다면 그 투자에 사용되는 레버리지는 나쁜 것이 아니라는 내용도 인상깊었습니다. 다만 그만큼 확신이 있어야 할 수 있겠죠.
투자를 하면서 지금 주가가 적정 주가인지 판단하는 것이 참 어렵습니다. 저자가 추천하는 방법은 청산가치를 나타내는 PBR과 수익성 지표인 PER을 동시에 적용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PBR이 0.5배이면 시장에서 평가받는 기업의 가격은 청산가치 대비 50% 수준인 것입니다. 현재 기업이 속한 업종 평균 PER이 10배라고 가정했을 때 현재 그 기업의 PER이 7배라면 적정 가치 대비 30% 할인되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 (추정) 영업이익 X 업종 PER 을 활용하면 (향후) 적정 시가총액을 추정해볼 수 있습니다. 그 외에 기업 가치 평가를 위해 증시자금(고객예탁금) 추이와 신용융자 잔고 추이도 확인해야 합니다.
저도 그렇고 많은 사람들이 은행 수익률보다 조금 나은 수준의 이익을 목표로 주식투자를 합니다. '안전성'을 추구하는 주식투자로는 절대 부자가 될 수 없다고 저자는 생각합니다. 그러기 위해 'BHAG'투자 전략을 소개합니다. 'BHAG'란 크고(Big) 위험하고(Hairy) 대담한(Audacious) 목표(Goal)의 약자입니다. 그러면서 레버리지 투자에 대해 다시 한번 언급합니다. 레버리지와 복리를 똑똑하게 활용한다면 부자가 되는 길을 수십년 단축할 수 있습니다. 대신 레버리지 투자에 앞서 (1) 실적이 좋은 기업에 투자한다 (2) 알지 못하는 기업에는 절대 투자하지 않는다 는 원칙을 지켜야 합니다.
이외에도 이제까지 알고 있던 통념과는 다른 저자만의 투자원칙을 많이 소개하고 있습니다. 누구나 부자가 되고 싶지만 그러기 위해 한 종목에, 그것도 레버리지까지 동원해서 투자하기란 저같은 개인투자자들에게는 쉽지 않은 일 같습니다. 하지만 그렇게 해야 부자가 될 가능성과 시간이 단축이 되고, 투자에 앞서 치열한 공부가 필요합니다. 여윳돈으로만 투자한다고 해서 잃어도 되는 돈은 아닙니다. 저자가 소개하는 방식으로 종목을 분석해서 성장이 확실한 종목을 발굴해낼 수 있었으면 좋겠네요. 잘 읽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