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30분 부동산 투자 - 빅데이터, 프롭테크 앱으로 나도 부동산 고수!
주창욱 외 지음 / 무블출판사 / 202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최근 몇년간 집값이 무섭게 상승하며 너도나도 부동산에 관심이 많아졌습니다. 과거에는 부동산 투자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곳이 많지 않았지만 최근에는 다양한 사이트와 앱을 통해 손쉽게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 책은 그런 사이트와 앱을 통해서 부동산과 관련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대부분의 부동산 앱에서는 거래량, 인구수/세대수, 전세가율, 입주물량/미분양물량, 전출입 등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이를 넘어서 향후 가격 추세를 예측할 수 있는 다양한 요소와 정보를 제공하는 앱이 있는데요. '부동산지인'과 '아파트 실거래가'입니다. 부동산실거래가를 통해서는 지역별 매매강도와 전세강도를 보여주어 내가 관심있는 지역의 주택가격 변화추이를 예측해볼 수 있습니다. 아파트실거래가를 통해서는 주택가격심리지수를 볼 수 있습니다. 과거 데이터에만 의존해 부동산 가격을 예측하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이 주택가격심리지수는 과거 데이터가 제공하지 못하는 주관적인 판단정보까지 확인할 수 있어 투자에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살고싶은 지역을 선택했다면 그 지역에서 어떤 단지가 좋을지 찾아봐야 합니다. 실거래가 이외에도 집값에 영향을 주는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는 '호갱노노'와 '리치고'가 있습니다. 호갱노노는 국토교통부에 제공된 실거래가를 볼 수 있어 매매를 고려하는 경우 더 유용합니다. 또 그 지역에서 가장 많이 클릭한 단지에다 왕관 표시를 하는데 가장 비싼 아파트는 아니더라도 대개 사람들이 가장 살고 싶어하는, 선호도가 높은 단지가 대장아파트에 올라갑니다. 리치고는 39가지 항목의 빅데이터를 AI가 분석해 투자점수, 거주점수, 저평가지수 등을 이해하기 쉽게 보여주고, 나아가 아파트 가격이 미래에 어떻게 변할지도 예측해줍니다. 


재개발, 재건축 정보를 파악할 수 있는 곳들도 소개합니다. '정비사업 정보몽땅'은 서울시 내 재개발, 재건축 사업 등 정비사업과 관련된 모든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부동산플래닛에서는 단지노후도를 바탕으로 재개발, 재건축 지역을 예상해 볼수 있습니다. 재개발, 재건축 사업의 필요 조건은 노후도입니다. 철근 콘크리트 건물(대체로 아파트)은 30년, 연화조, 기화조, 벽돌조 등 건물(빌라)은 20년 이상이면 노후화됐다고 봅니다. 그 외에도 몇가지 조건을 만족하는 지역을 찾는다면 재개발이 추진되기 전에 상대적으로 저렴하게 내 집을 마련할 수 있습니다. 


그외 토지투자를 위한 앱으로는 일사편리, 토지이음, 씨:리얼, 디스코가 있고 건물을 지을때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랜드북, 닥터빌드도 있습니다. 그리고 소액으로 부동산 투자를 할 수 있는 앱들도 있구요. 다양한 부동산 분야 중에 우선 자신이 관심있는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앱들을 잘 활용한다면 좀 더 효과적으로 부동산 투자를 할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잘 읽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