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의 기회, ESG에 투자하라 - 자본주의 대전환 시대, 새로운 투자를 말한다!
인해욱 지음 / 이레미디어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주목받고 있는 투자 트렌드 중 하나가 ESG입니다. 주식을 하시는 분들이라면 대부분 들어보셨을 거구요. ESG란 '투자의사를 결정할 때 기업의 재무적 요소 뿐만 아니라 ESG 요소, 즉 환경, 사회, 지배구조처럼 기업의 지속가능성에 영향을 미치는 비재무적 요소를 동시에 고려해 투자하는 가치투자를 의미'합니다. ESG구성 요소를 좀 더 상세히 설명하면 먼저 E(환경)은 기후변화, 탄소 배출, 자원 고갈, 환경오염, 신재생 에너지, 친환경제품 등과 관련된 이슈입니다. S(사회)는 노동환경, 지역사회 발전, 이해 상충, 건강과 안전, 피고용자 관계 및 다양성을 아우릅니다. G(지배구조)는 임원 급여, 뇌물 및 부패, 로비, 주주 권리 보호, 이사회 구성 및 활동, 감사제도 등과 관련된 이슈입니다. 이러한 ESG는 정해진 것이 아니라 시대의 흐름에 따라 변화할 수 있다고 합니다. 


ESG가 주목받는다는 것을 알고 있으면서도 선뜻 ESG투자에 나서지 못하는 것은 ESG투자 수익률이 낮다는 선입견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 책에서는 최근에 발행된 연구보고들을 통해 ESG투자의 우수성을 증명합니다. 2019년에 발간된 모건스탠리의 연구보고서에 따르면 1만개 이상의 ESG펀드와ㅏ 전통적 펀드의 성과를 비교했을 때 ESG펀드의 수익률이 높게 나타났다고 합니다. ESG 인덱스의 대표격인 MSCI KLD 400과 S&P500을 1990년부터 2018년까지 비교했는데 S&P의 연평균 수익률이 9.7%이고 MSCI KLD 400의 연평균 수익률이 10.2% 였습니다. 또한 모닝스타의 보고서에 따르면 2015년 3월부터 2020년 3월까지 4개 ESG펀드 모두가 기존 벤치마크인 MSCI ACWI를 능가하는 수익률을 보였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2020년 한해동안 가장 높은 성과를 낸 상위 20위 ETF펀드 중 10개가 ESG펀드였습니다. 물론 과거의 성과가 미래의 수익률을 보장하는 것은 아니지만 ESG 투자의 수익률이 충분히 높다는 것은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ESG에 투자하려고 하니 어떤 종목을 선정해야 하는지 막막합니다. 이런 경우 ESG등급이 우수한 기업들을 모아둔 펀드 또는 ETF에 투자하는 것이 방법입니다. 그중에서 이 책은 ESG ETF펀드 투자에 대해 상세히 설명합니다. ESG ETF는 ETF의 장점을 그대로 가져갑니다. 주식처럼 사고팔기가 쉽고, 펀드에 비해 수수료가 저렴하며 분산투자로 위험을 낮출 수 있습니다. ESG ETF 관련 투자전략은 크게 4가지로 분류할 수 있씁니다. ESG 통합전략과 포지티브 스크리닝 전략, ESG 테마 전략과 네거티브 스크린 전략입니다. ESG 통합전략은 기업가치를 평가하는 단계에서 재무적 정보과 비재무적인 ESG를 통합해서 분석하는 전략입니다. 상품명에 ESG가 포함된 ETF는 일반적으로 이 범주에 속합니다. 포지션 스크리닝 전략은 특정 산업 혹은 여러 산업 분야에서 최고의 기업이나 리더를 선별해 투자하는 방식입니다. ESG 테마전략은 청정에너지, 재생에너지, 녹색기술 등 구체적인 테마에 투자하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네거티브 스크리닝 전략은 ESG 기준을 따르지 않는 기업이나 산업을 배제하는 전략입니다.


주식투자 경험이 1년이 채 안되는 주린이로서 개별 종목 투자보다는 ETF투자가 더 저에게 맞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그래서 몇가지 ETF에 투자를 했었는데 ESG ETF에는 선뜻 투자를 하지 못했습니다. 책에서 언급한 것처럼 다른 ETF보다 오히려 ESG ETF의 수익률이 더 높고 향후 주도적인 흐름이 될 것인만큼 지금부터라도 ESG ETF를 골라 투자를 시작해봐야겠네요. 잘 읽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