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달 배워 평생 써먹는 진짜 돈 공부 - 10만 직장인이 선택한 투자멘토 챔의 4주 완성 재테크 수업
챔(최민) 지음 / 더퀘스트 / 202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회초년생이던 시절 저도 재테크에 관심을 갖고 몇 권의 책을 읽었습니다. 하지만 자산을 적극적으로 늘리는 투자를 하기보다는 예/적금, 보험 등 안정적인 투자수단에 집중하고 말았죠. 재테크 트렌드는 빠르게 변화하기 때문에 계속되는 공부가 필요합니다. 특히 복리의 힘을 적극 활용할 수 있는 사회초년생 일때 재테크를 제대로 배워야 자산증식에 성공할 가능성이 커집니다. 

투자를 시작하기에 앞서 필요한 것은 가계부를 정리하며 자신의 수입과 지출을 기록하는 것입니다. 요즘에는 다양한 가계부 앱들이 존재하기 때문에 잘만 활용한다면 편리하게 가계부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다만 가계부를 작성하는 것에 그치지 말고 아니라 불필요하거나 과도한 지출을 줄이는 것이 목적이 되어야 합니다. 저도 뱅크샐러드라는 앱을 사용중인데 다양한 금융기관을 이용하고 있는 분이라면 한눈에 수입과 지출뿐만 아니라 투자, 부동산, 자동차 등 다양한 자산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조금이라도 높은 금리를 받기 위해서는 일반 입출금통장보다는 증권사의 CMA나 '금융상품 한눈에'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청약통장도 필수죠. 물론 청약통장을 가입한다고 해서 당첨확률이 높아지는 것은 아니지만 훗날 부양가족이 생기고 당첨을 노려볼 수 있는 가점이 되었을 때 사용하기 위해서입니다. 


책에서는 재테크 로드맵을 세우라고 조언합니다. 자산이 0원일때는 원금이 보장되는 저축으로 목돈을 모으고, 2천만원~3천만원의 돈을 모으면 주식, ELS, ETF 류의 투자를 시작합니다. 이후 5천만원 이상이 되면 노후대비에도 어느정도 관심을 가지며 1억 이상이 되면 내집 마련의 꿈인 부동산 투자를 준비합니다. 


2주차부터는 본격적으로 투자에 대한 내용을 다룹니다. 채권이 무엇인지 간략히 소개하고 주식투자를 시작하기에 앞서 알아야 할 것들을 설명합니다. 주식 외에도 펀드나 ETF, 원자재, ELS 등도 이해하기 쉽게 설명합니다. 이런 류의 책을 아무리 많이 읽더라도 실천하지 않으면 소용이 없습니다. 각 장의 마지막에 나와있는 행동노트에 내용을 작성하며 재테크에 관심을 가지고 투자를 하다보면 자신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