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봇 시대, 인간의 일 - 인공지능 시대를 살아가야 할 이들을 위한 안내서, 개정증보판
구본권 지음 / 어크로스 / 2020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기술의 발달로 우리의 삶은 빠른 속도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알파고의 등장은 사람들에게 충격을 안겨주었죠. 이 책은 로봇과 더불어 살아가야할 시대에 생각해봐야 할 12가지 질문을 던지고 있습니다. 로봇 시대에는 많은 인간의 일들이 로봇으로 대체될 것이기에 로봇이 대체할 수 없는 사람만의 역할이 무엇인지 고민해봐야 합니다. 2015년에 출간되었지만 예술과 판결 2개의 챕터를 추가해 새롭게 개정판이 출간되었습니다. 


첫번째 챕터는 자율주행차에 대한 것입니다. 구글의 자율주행차는 2018년에 도로주행 1000만 킬로미터를 돌파했습니다. 그동안 몇건의 사고가 있었지만 다른 차량 또는 탑승자의 조작실수였고 구글이 인정한 사고는 가벼운 접촉사고 단 한건이었죠. 자율주행차가 보편화된다면 연간 124만명에 달하는 교통사고 사망자가 비약적으로 감소할 것입니다. 운전을 하는 시간동안 하지못했던 다른 볼일을 처리할 수도 있겠죠. 뿐만 아니라 운전면허의 개념이 사라져 노인이나 장애인, 어린아이도 자율주행차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 자율주행 기술은 화성이나 금성을 탐사하는 데에도 활용될 수 있습니다. 사람이 화성이나 금성에 있는 로봇과 통신을 주고받으며 주행하기는 어렵기에 자율주행이 뒷받침된다면 탐사가 훨씬 쉬워질 것입니다. 다만 사고가 일어났을 때 이 사고의 책임이 누구에게 있느냐를 정하는 문제는 매우 복잡한 문제일 것입니다. 운전자, 차량 제조사, 부품 공급업체, 운영업체와 소프트웨어 업체, 지도 서비스업체, 통신 서비스업체 등 책임소제를 둘러싼 다양한 논란이 이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사고를 피할 수 없는 상황에서 누구를 죽일 것인가라는 알고리즘 설계도 윤리적 논쟁이 될 수 있습니다. 


두번째는 자동번역에 대한 내용입니다. 해외여행을 갈때 간단한 회화책을 사서 갔던 시절과 달리 스마트폰 번역어플 하나면 쉽게 의사소통을 할 수 있습니다. 심지어 메뉴판에 있는 것도 스마트폰 렌즈를 가져다대면 번역을 해주죠. 어려운 영단어를 하루에 수십 개씩 외우고, 영어를 잘하기 위해 투자했던 많은 사교육비가 필요하지 않을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기계번역이 인간번역을 완전히 대체할 수 있을까요? 얼마전 영화 <기생충>이 아카데미 작품상을 수상했습니다. 이 작품상을 수상하는 데 번역의 힘도 컸죠. '서울대학교 문서위조학과'라는 대사가 있었습니다. 이를 직역해서 번역했다면 'Seoul national university'가 되었겠지만 그 대신 '옥스포드'로 번역하여 외국관객들의 이해를 돕는 역할을 했습니다. 또 우리나라 말은 주어가 없이 사용하더라도 문맥을 이해하는데 지장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 같은 단어라도 문맥에 따라 그 의미가 달라지는 경우도 많죠. 이런 것들을 감안했을 때 자동번역기능이 인간의 역할을 100퍼센트 대체할 수는 없을 것입니다. 


대한민국 사회에서 학벌이 가지는 의미는 매우 큽니다. 학벌이 평생 따라다닌다고도 하죠. 하지만 로봇 시대에 대학졸업장의 의미는 지금보다 현저히 낮아질 겁니다. 대학시절 배웠던 전공으로 평생 일을 할 수 있는 시대가 아니기 때문이죠. 지식을 습득하는 방식도 전통적인 학교교육을 벗어나 다양한 방식으로 바뀌었습니다. 세계 유명대학의 강의들을 온라인으로 쉽게 들을 수도 있죠. 2015년 미국에서 한 조사에 따르면 미국인들은 평생동안 평균적으로 10번이상 직업을 바꿨다고 합니다. 즉 끊임없이 새로운 것을 배우려고 노력해야 다가올 로봇시대에 일자리를 지킬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인공지능의 예술, 인공지능 판사, 인공지능 과학 등 로봇시대가 가져올 변화에 대해 생각해볼 거리들을 던져주고 있습니다. 기술이 가져오는 변화는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 모두 존재합니다. 이 책에서 소개한 것들 외에도 우리들의 삶은 급격하게 변할 것입니다. 로봇시대의 긍정적 영향을 적극 활용하고 부정적인 영향을 잘 대비한다면 다가올 시대도 마냥 두렵기만한 것은 아니라는 생각이 들었네요. 잘 읽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